롤러스케이팅

롤러스케이팅

[ roller skating ]

요약 신발 바닥에 작은 바퀴를 장착하고 마룻바닥 또는 정해진 장소를 활주하는 스포츠로 스피드·피겨·롤러하키의 3가지 경기 종목이 있다.
세계롤러스케이트대회

세계롤러스케이트대회

아이스 스케이팅이 성행한 시기는 16세기경이었으나 롤러스케이팅은 그보다 늦은 18세기 초 영국에서 시작되었다. 1760년대 벨기에의 J.멀린이 창안하고, 1863년에는 미국인 J.플림턴이 바퀴가 4개 달린 롤러스케이트를 고안하였다.

아이스 스케이팅과 같이 얼음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단시일에 전유럽에 파급되었으며, 프랑스·이탈리아·에스파냐에서 성행했고 독일로부터 북유럽 여러 나라로 보급되었다. 미국·캐나다에도 같은 시기에 보급되었으며, 새로운 것을 좋아하는 미국인 사이에는 더욱 유행하여 유럽을 능가하였다. 남아메리카·아프리카 등에도 보급되어 롤러스케이팅은 세계적 붐을 이루었다. 아마추어 롤러스케이트계(界)의 단체로서 1924년 국제롤러스케이팅연맹(International Roller skating Federation)이 창설되었는데 본부는 에스파냐의 바르셀로나에 있다. 

경기 종목

아이스 스케이팅과 같이 스피드 경기·피겨 경기·롤러하키의 3가지가 있다.

① 스피드 경기: 외국에서는 로드레이스가 성행하며, 이 경기에서는 거리경주가 많다. 아이스 스케이팅의 스피드 경기방법과 동일하다.

② 피겨 경기: 스쿨피겨와 프리스케이팅의 두 경기를 하여 종합득점으로 성적을 나타낸다. 아이스 스케이팅의 피겨 경기방법과 동일하다.

③ 하키 경기: 5명씩 2개의 팀으로 나누어서 스틱을 사용하여, 볼을 상대방 골에 넣는다. 스틱은 육상 하키용과 같은 것이며, 볼은 단단한 코르크로 만든 야구 볼 정도 크기의 것을 사용한다. 시간은 15분씩 2회, 중간에 5분간의 휴식을 취한다.

용구

피드용·피겨용 ·하키용 등의 3종류가 있다. 스피드용은 앞뒤 롤러의 간격을 넓게 하며, 피겨용은 회전을 쉽게 하기 위해 롤러의 간격을 짧게, 하키용도 피겨용과 같이 회전을 자유롭게 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롤러는 목제 외에 플라스틱제·금속제·경(硬)고무제가 있다.  

경기장

① 스피드 경기: 링크 1바퀴가 100∼160m, 나비가 4m이고, 주로(走路)의 커브 부분은 안쪽으로 경사지게 하거나 평탄하게 만들어도 상관없다. 이 정도의 크기면 피겨·하키 경기가 가능하다.

② 피겨 경기: 링크는 링크 안에 컴펄서리(compulsory)용의 기초도형을 그린다. 4, 5, 6m의 각각 다른 원을 접점(接點)이 하나가 되게 하며, 각 원의 중심이 일직선상에 오도록 상접해서 3조의 원을 그린다. 이와는 따로 반지름이 2.40 cm인 3개의 연속된 루프 도형을 그린다.

③ 하키 경기: 외국에서는 아스팔트 도로 위에서 로드레이스를 하는 곳도 있으나

경기장은 둘레 20×40m, 높이 10cm 이상의 널빤지·금속판 방어벽으로 에워싸서 만든다. 앞나비 125cm, 높이 92cm, 안 깊이(밖으로부터 안까지의 거리) 92cm의 골대 2개를 세워야 한다. 바닥의 재료는 콘크리트·인공대리석·널빤지 등이 쓰이며, 실내 링크의 경우는 견고한 콘크리트 기초 위에 단단한 나무판자를 깐 것이 좋다.  

카테고리

  • > > >

관련이미지

롤러스케이트

롤러스케이트 신발 바닥에 작은 바퀴를 장착되어 땅을 활주할 수 있게 고안된 롤러스케이트. 출처: doop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