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연극

러시아연극

[ Russian theater ]

요약 러시아에서 형성 발전한 연극.

유럽의 다른 나라들에 비해 러시아의 연극은 늦게 출발하였으며, 초기의 러시아 연극사는 독일이나 프랑스 등에서 수입된 외국 극단과의 경쟁에 아랑곳하지 않고 자기 나라의 예술을 확립하려는 투쟁의 역사였다. 러시아 연극의 발전이 늦어진 이유는 여러 가지가 있겠지만 특히 초기의 교회세력의 반대, 후의 전제주의에 의한 탄압, 대중의 문맹, 그리고 귀족계급 사이에 만연한 러시아어에 대한 권태를 들 수 있다. 러시아에서도 일찍부터 악기를 연주하고 옛날의 역사적인 민요를 노래하거나 이야기를 낭송하는 떠돌이 광대, 익살꾼들이 있었다. 그들은 특히 크리스마스나 부활절 같은 종교적인 행사나 축제일 또는 결혼식 같은 때에만 활동하였다. 그러나 이러한 간헐적인 오락활동을 연극활동이라고 할 수는 없다.

비잔틴으로부터 러시아에 흘러들어온 교회극은 서유럽에서처럼 널리 퍼지지 못하였고 또 발전되지도 못하였다. 1613년에 로마노프 1세가 황제에 즉위하자 ‘연극의 집(House of Amusement)’이 건립되었다. 17세기의 러시아에 있어 ‘amusement’는 연극(theater)과 같은 의미였다. 이 최초의 러시아 연극에서 당시의 떠돌이 광대들은 2류의 역밖에 맡지 못하였으며, 주역은 경험 많은 외국인, 주로 독일인들이 맡았다. 어쨌든 중요한 것은 26년 황제의 결혼식에서 전통적인 교회 합창단이 일단의 러시아 광대들로 대치되었다는 사실이다. 따라서 16세기에는 멀리 쫓겨나야 했던 광대들이 17세기 중반에는 황제의 궁정이나 자신들의 고향에 정착할 수 있게 되었다.

17세기 초반에 와서는 유럽의 제수이트학교와 같은 계열의 신학교가 설립되었다. 제수이트는 오랫동안 교육과 선전의 한 방편으로 연극을 이용하였으며, 러시아신학교에서도 이 방법을 사용하였다. 우크라이나 지방의 제수이트 계통의 신학교에서는 정기적으로 교회극(敎會劇)이 공연되었고, 가끔 순회공연을 하기도 하였다. 초기의 러시아 학교연극 작가 중에서는 폴로트 스키가 유명하다. 알렉세이황제는 72년 목사이며 교사였던 J.G.그레고리에게 연극 공연을 일임하여 궁정에 극장을 지었고, 배우훈련소도 만들었다. 표트르대제는 뒤떨어진 러시아를 서구화하는 방안으로 연극을 통한 계몽을 생각하여 1702년에 독일에서 쿤스트가 이끄는 극단을 초청, 모스크바에 극장을 설립하고 거기에 상주시켰다. 러시아가 자국어로 된 본격적인 연극을 시작한 것은 18세기 중엽부터이다. A.P.수마로코프(1717~77)의 출현은 잠자던 러시아 연극에 큰 자극을 주었다. 이와 때를 같이하여 러시아 최초의 직업극단이 생겼다. 상인의 아들인 볼코프는 페테르부르크에서 연극을 보고 가족과 친구들로 야로슬라블(Yaroslavl)에서 극단을 조직하고 창고를 극장으로 개조하여 공연을 시작하였다. 그 후 수마로코프의 사위이기도 한 크니아즈닌도 고전주의 형식의 비극과 희극을 썼다.

그러나 18세기에 가장 명성을 얻은 작가는 농노제(農奴制)의 모순을 지적한 폰비진(1745~92)이었다. 이리하여 1800년경에는 극장의 수도 늘었고 연극인들의 수도 증가되어 도약할 수 있는 발판을 굳히게 되었다. 유럽 일대를 휩쓸던 사실주의 연극은 침체 속에 잠겨 있는 러시아 연극계에도 영향을 주어 러시아 연극은 급속도로 발전하게 되었다. 푸시킨은 수많은 군중을 등장시키고 산문도 구사하여 사실주의적 요소가 짙고 연극성이 강한 작품을 썼으나, 사실주의연극의 효시라 할 수 있는 작품을 쓴 극작가는 국민연극을 확립한 A.N.오스트로프스키(1823~86)로 《뇌우(雷雨)》는 특히 유명하다. I.S.투르게네프도 러시아 근대극에 많은 영향을 주었으며, 러시아 무대에 30년대에서 40년에 이르는 동안 선명한 사실주의 연극을 소개한 작가는 N.V.고골였다. 그의 《검찰관》은 오늘날 가장 많이 공연되는 작품 중의 하나이다.

러시아의 사실주의 연극은 A.P.체호프에 의하여 비로소 대성되었다. 체호프는 일생 동안 장막극(長幕劇) 5편을 썼을 뿐인데, 이 5편의 작품으로 근대 연극사에서 가장 중요한 작가로 인정을 받게 되었으며, 후세의 연극계에 끼친 영향도 지대하다. 체호프는 한 인물의 성격이나 감정을 직접적으로 표현하는 것이 아니라 관객으로 하여금 등장 인물들의 혼자말 및 단절된 행위 뒤에 숨어 있는 심리를 짐작케 함으로써 보다 절실하게 그 효과를 내고자 했다. 이러한 체호프의 의도를 가장 잘 파악한 사람이 K.S.스타니슬라브스키와 네미호비치단첸코였다. 그들은 인물의 내적 심리를 파악하여 체호프가 바라는 새로운 심리적 사실주의 연극을 창조해냈다. 스타니슬라브스키의 이러한 연출작업과 연기술은 오늘날까지도 세계 연극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