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늑대

땅늑대

[ Aardwolf ]

요약 식육목(食肉目) 하이에나과의 포유류.
땅늑대(Proteles cristatus)

땅늑대(Proteles cristatus)

학명 Proteles cristatus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식육목
하이에나과
이칭/별칭 흙늑대
멸종위기등급 관심대상(LC : Least Concern, 출처 : IUCN)
크기 몸길이 55~80cm, 꼬리길이 20~30cm, 어깨높이 40~50cm
무게 8~12kg
몸의 빛깔 회황색 바탕에 검은색 줄무늬가 있음
생식 임신기간 60~90일, 한 배에 1~4마리의 새끼를 낳음
수명 15년(사육)
생활양식 단독 또는 한 쌍씩 생활, 야행성
서식장소 사바나나 관목림
분포지역 아프리카 남부 및 동부

흙늑대라고도 한다. 몸길이 55~80cm, 꼬리길이 20~30cm, 어깨높이 40~50cm, 몸무게 8~12kg으로 중형 크기 정도이다. 암수의 크기 차이는 없다. 하이에나와 비슷하지만, 훨씬 작다. 하이에나과의 다른 짐승과 마찬가지로 발가락이 4개이고 이빨과 두개골도 비슷하지만, 어금니는 곤충을 먹기에 적합한 모양으로 생김새도 다르고 크기도 작다. 외형은 줄무늬하이에나와 닮았지만, 몸이 작고 가늘며 앞다리는 길고 어깨보다 등 쪽이 낮고, 등면에 긴 갈기가 있다. 꼬리는 술 모양이고, 몸 윗면은 회황색인데 옆구리에 검은색 세로 줄무늬가 있다.

보통 단독 또는 한 쌍씩 생활하며, 때로는 작은 무리를 이루기도 한다. 야행성(夜行性)이어서 밤에 주로 곤충과 흰개미를 먹는데 여름에는 한 마리가 길고 끈적끈적한 혀로 1kg에 달하는 흰개미 300,000마리가량을 먹어치운다. 조류와 알, 작은 포유류도 먹는다. 낮에는 땅굴에서 잠을 잔다. 스스로 굴을 만들 수 있음에도 땅돼지·산미치광이·날쥐(깡충토끼)가 파놓은 굴을 이용한다. 후면에 취선이 2개 있는데 이 냄새로 영역을 표시하고 의사소통도 한다.

번식 시기는 지리학적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보통 겨울이다. 임신기간은 60~90일이고 한 배에 1~4마리의 새끼를 낳는다. 새끼는 3개월 후에 어미와 함께 사냥을 시작하고 4개월이 지나면 독립한다. 2살 이후에 성적으로 성숙한다. 수명은 사육 상태에서 15년이다. 사바나나 관목림에 서식한다. 아프리카 남부 및 동부에 분포하며, 국가별로는 앙골라·보츠와나·이집트·에리트레아·에티오피아·케냐·모잠비크·나미비아·소말리아·남아프리카공화국·수단·스와질란드·탄자니아·우간다·잠비아·짐바브웨에 분포한다.
땅늑대 본문 이미지 1

역참조항목

사바나의 동물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