둔화

둔화

[ Dunhua , 敦化(돈화) ]

요약 중국 지린성[吉林省] 동부, 무단강[牧丹江] 상류에 위치하는 옌볜조선족자치주[延边朝鲜族自治州]에 있는 도시.
둔화 거리

둔화 거리

위치 중국 옌볜조선족자치주
면적(㎢) 11962
인구(명) 148,543(2006년)

‘아오둥[敖東城]’ 또는 ‘아커둔[阿克敦]’이라고도 한다. 중국 지린성 옌볜조선족자치주 북서부 무단강 상류에 자리잡고 있다. 742∼755년에는 발해왕국(渤海王國)의 국도였다. 명(明)나라 초기에 젠저우웨이[建州衛]가 설치되었고, 청(淸)나라 광서제(재위 1875∼1908) 때 둔화현을 설치한 것이 지명의 기원이다. 1985년에 시(市)로 승격하였다.

창투철도[長圖鐵道:長春∼圖們] 연변에 위치하며, 부근 일대에는 청말(淸末)에 봉금(封禁)이 풀린 뒤 산둥[山東]지방의 한인(漢人) 및 한국인의 입식자(入植者)가 많아, 밀·콩·옥수수·쌀 등의 농업이 성하고, 양식진주(養殖眞珠)와 한국인에 의해 재배가 시작된 인삼은 이곳의 특산물이다. 그밖에 임업이 발달하였고, 약재·모피 등도 유명하다. 공업으로는 목재가공·기계·방직·제주 등이 활발하다.

교육기관으로는 2개의 전문대학원과 36개의 중·고등학교가 있다. 문화유적으로는 정혜(貞惠)공주묘, 아오둥청유적, 류딩산[六頂山]에 있는 발해고묘군(渤海古墓群), 어둬리청[鄂多里城] 등이 있다. 특히 동쪽 약 3km 지점에 있는 어둬리청은 청조(淸朝) 아이신 교로(Aisin Gioro:愛新覺羅) 8기(八旗)의 발상지로서 유명하다.

참조항목

지린성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