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업

임업

[ forestry , 林業 ]

요약 산림을 유지·조성하고 임목을 보육하며 이것을 경제적으로 이용하는 생산업.
벌목된 소나무(산림자원)

벌목된 소나무(산림자원)

임업의 개념은 시대에 따라 변천되어, 초기에는 천연림(天然林)을 벌채하여 생산된 목재를 이용하는 것으로 끝나는 원시적인 약탈행위를 의미하였다. 중기에는 산림을 인공적으로 조성 및 보육하여 임산물의 영속적인 수확을 꾀하는 육성적인 토지생산활동을 의미하였다.

현대에 와서의 임업이란 산림의 합리적인 취급에 의하여 국민의 사회적 및 경제적 복리증진에 기여하는 활동이다. 따라서 임업이란 개념은 산림을 조성 및 보육하여 주산물(主産物)·부산물(副産物) 등 임산물의 영구적인 보속생산(保續生産)을 꾀하고 생산된 임산물을 국민의 소비생활 및 상공업 방면의 산업활동에 공급하여 유용한 역할을 하게 하는 한편, 산림이 가지는 복리작용, 즉 국토보존작용·수원함양작용·관광휴양(觀光休養)을 위한 자원적 가치와 기타 여러 가지 효용을 유지 증진시켜 나가는 활동이다.

임업은 다른 산업에 비하여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다.

① 토지에 대한 요구도가 농업보다 낮아서 기후·지세 등 여러 조건이 농업에 부적합한 토지라도 임업에서는 능히 이용할 수 있다. ② 임목의 생육기간이 매우 길고 또 생리적인 성숙기 및 수확기가 불분명하여 임목의 수확기가 생리적인 지배를 별로 받지 않는다.

③ 생산장소인 산림면적이 방대하고, 임목자본의 구성상태가 복잡하며 거대하며 실태를 파악하기가 매우 어렵다. ④ 국토보존·수원함양·관광휴양 등 산림이 가지는 공익기능으로 임업경영에 많은 제한을 받는다. ⑤ 임목을 벌채 이용한 후 재생산하는 데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수요에 대한 융통성이 적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