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고면

도고면

[ Dogo-myeon , 道高面 ]

요약 충청남도 아산시 남서부에 있는 면.
도고면

도고면

위치 충청남도 아산시 남서부
면적(㎢) 43.84
행정구분 32행정리(16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남도 아산시 도고면 도고면로 91(신언리 64-3)
인구(명) 5,151(2011년)

동쪽으로 신창면(新昌面)·송악면(松嶽面), 남쪽으로 예산군, 서쪽으로 삽교천 너머 당진시, 북쪽으로 도고천을 끼고 선장면(仙掌面)과 경계한다.

삽교천에 면한 봉농리(鳳農里) 부근을 제외하면 대부분 험한 구릉지대를 이루고 있으며, 도고저수지의 혜택을 받는 낮은 지역이 논농사 중심지를 이룬다. 논농사 외에 과수재배가 성하고, 구릉지대에 종축장(種畜場)이 있다. 기곡리(基谷里)에는 국내 최대의 유황천인 도고온천이 있어서 연중 휴양객이 끊이지 않으며, 인근의 유원지시설과 더불어 계속 개발되고 있다. 국도가 면의 중앙을 통과하고, 지방도가 인근의 군에 연결된다. 또 장항선 철도의 도고온천역이 있어 교통이 편리하다.

참조항목

도고온천, 아산시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도고면 충청남도 아산시 남서부에 있는 면 조선시대 신창군에 속했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도고면으로 개칭하고 아산에 편입되었다. 남쪽 도고산(482m)에서 지명이 유래하며 현재 16개 법정리를 관할한다.  삽교천에 면한 봉농리 일대를 제외하면 대부분 험한 구릉지대를 이루고 있으며, 도고저수지의 농업용수로 논농사와 과수재배가 이루어진다. 기곡리에는 유황온천이 개발되어 도고온천지대가 있으며 교통은 장항선 도고온천역이 있고 국도 21번으로 아산시와 예산군으로 연결된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