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페구조

나페구조

[ nappe structure ]

요약 데케구조라고도 하며 단층면의 경사가 완만한 스러스트단층에 의해 떨어진 지역에서 가로로 이동해온 암반에 덮혀 있는 지질구조를 말한다.

데케구조라고도 한다. 오버스러스트(overthrust)에 의해 떨어진 지역에서 가로로 이동해 온 암반에 덮여 있는 대규모의 지질구조이다. 알프스산맥의 복잡한 지질구조의 주체가 되어 있다. 강한 횡압력(橫壓力)에 의해 완만한 단층면 위를 본래의 기반이 아닌 암반이 겹쳐져 산맥을 형성한다고 하는 학설을 나페설(nappe theory)이라고 한다.

횡압력에 의해서 지층습곡을 이루며, 양쪽 날개의 경사가 거의 같은 닫힌 등사습곡(等斜褶曲)이 됨과 동시에 축면이 넘어져서 횡와습곡(橫臥褶曲)이 되어 축면과 거의 같은 단층면을 갖는 오버스러스트가 생기고, 다시 상위의 암반이 가로로 밀리는 구조발달과정을 생각할 수 있다. 이 횡와습곡과 오버스러스트를 합친 것을 나페구조라 하는 경우도 있다.

오버스러스트구조 지역이 침식에 의해 본래의 암반과 분리되어 단층면 위에 고립되어 있는 것을 클리페(klippe), 단층면 아래의 암반이 나타나 있는 것을 펜스터(fenster)라고 한다. 알프스산맥에서는 몇 개의 오버스러스트 클리페가 중첩되어 있는 복와상(覆瓦狀) 구조를 볼 수 있다.

참조항목

단층, 지질구조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