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측범잠자리

꼬마측범잠자리

요약 잠자리목 왕잠자리과의 곤충.
학명 Nihonogomphus minor
동물
절지동물
곤충류
잠자리목
왕잠자리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배길이-수컷 약 35mm, 암컷 약 34mm, 뒷날개길이-수컷 약 28mm, 암컷 약 30mm
몸의 빛깔 얼굴-황록색, 가슴-녹색으로 가운데에 검은색 줄무늬
서식장소 수생식물이 많은 물가
분포지역 한국 중부지방

배길이 수컷 약 35mm, 암컷 약 34mm, 뒷날개길이 수컷 약 28mm, 암컷 약 30mm이다. 측범잠자리류 중에서 몸이 가늘고 크기가 작은 편에 속한다. 얼굴은 모두 황록색이고, 이마혹과 이마 위는 검은색이며, 뒷머리는 황록색 또는 녹색이다. 가슴 앞면은 녹색으로 가운데에 검은색 줄무늬가 있다. 날개는 투명하나 밑은 담황색이고, 앞가두리맥은 황백색인데 가두리무늬는 담갈색이다.

수컷은 뒷날개항각[後翅肛角]이 귓바퀴 모양으로 모가 났다. 다리는 흑갈색이나 밑마디에서 넓적다리마디에 걸쳐 갈색이다. 배의 등쪽은 검은색이고, 정중선과 나란하게 각 마디에 황록색 무늬가 있다. 수컷의 황록색 무늬는 칼 모양이며, 암컷 무늬는 나비가 넓고 3개의 염주 모양을 이룬다.

성숙한 수컷은 6월 중순부터 8월까지 수생식물이 많은 물가에서 볼 수 있으며 자신의 세력권을 만든 뒤 암컷을 기다린다. 유충은 몸길이 18∼20mm이며 큰 강의 수심 얕은 곳에 있는 모래나 돌 밑에 서식한다. 우화는 이른 아침부터 약 1시간 30분에 걸쳐 물가의 돌이나 수생식물의 줄기에 붙은 채 이루어진다. 한국 중부지방에 서식한다.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