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예산

기업예산

[ business budget , 企業豫算 ]

요약 장래 일정 기간에 있어서의 한 기업 또는 기업 각부문의 경영목표, 이를 달성하기 위한 경영계획 ·방침 등을 재무적(財務的) 수치로 표현한 종합적인 기간계획.

대체로 1년 이내를 계획기간으로 하는 단기경영계획이 채택된다. 국가나 기타 공공단체의 공공예산이나 재정예산과는 본질적으로 목적이 다르다. 기업예산의 본래 목적은 지출 또는 경비 사용의 통제에 있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목적을 달성하거나 경영활동을 관리하기 위하여 사용하려는 데 있는 것이다. 즉 기업예산은 경영활동의 모든 업무집행계획을 금액으로써 종합적으로 설정하여, 다음 기간에 있어서의 기업 전체의 종합적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경영활동을 인도 ·조정하고, 그 업적을 측정 ·평가하는 역할을 하는 근대적인 경영관리의 도구이며 계획표이다.

기업예산의 기능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⑴ 향도적(嚮導的) 기능:기업 전체 입장에서의 종합적 목표를 설정하고, 이 목표의 실현을 위하여 경영활동 영역에 대한 부분예산을 설정하며, 이 목적의 달성을 위하여 활동방향을 제시하고 인도한다.

⑵ 조정적 기능:기업은 수많은 활동영역에서의 부분적 활동도 포함하는데, 그 활동들이 기업 전체의 목적 달성을 위해 유기적으로 통일 ·조화되어 있지 않으면 안 된다. 기업예산은 예산편성이라는 과정을 통하여 개별적 부분활동 상호 간에 모순이나 간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전체를 단일화하고 통합하는 기능을 가진다.

⑶ 통제적 기능:예산액은 달성해야 할 목표를 위한 것이며, 이 목표와 비교하여 업적을 측정 ·평가하여 업적이 그 목표를 향하도록 지도하며 규제하는 기능도 가진다. 최근에는 예산의 기능을 커뮤니케이션의 도구, 유도(誘導)의 도구, 업적 평가의 도구로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