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리콜

글리콜

[ glycol ]

요약 일반식 R(OH)2로 표시되는 2가 알코올류의 총칭이며 에틸렌글리콜, 프로필렌글리콜, 피나콜 등의 종류가 있다.

다이올(diol)이라고도 한다. 2개의 하이드록시기는 각각 알코올의 성질을 지니고, 1차알코올·2차알코올 또는 3차알코올의 형태를 띤다. 관용명은 2개의 하이드록시기를 제거한 탄화수소명 뒤에 글리콜을 붙이고 있으나, IUPAC의 명명법에서는 모체가 되는 탄화수소명의 어미에 다이올을 붙이고, 하이드록시기의 위치를 번호로 나타낸다. 예를 들면, CH3CH(OH)CH2OH는 프로필렌글리콜 또는 1,2-프로판다이올이라 한다. 글리콜은 할로젠화합물에 아세트산은 또는 아세트산알칼리를 작용시켜 다이아세트산에스터로 만들고, 이것을 가수분해하여 얻는다. 또 케톤을 환원하면 1가의 알코올 외에, 2분자의 케톤에서 3차알코올을 이웃에 갖는 글리콜이 생기는데, 이러한 글리콜을 일반적으로 피나콜이라 한다.

보통 달고 끈기가 있는 무색 액체이며, 피나콜은 1가 알코올보다 끓는점이 높다. 알코올 성질을 대체로 가지고 있으며, 물이나 알코올에는 녹지만, 에테르에는 녹지 않는 것이 많다. 공업적으로 중요한 글리콜에는 에틸렌글리콜·프로필렌글리콜·다이에틸렌글리콜·트라이에틸렌글리콜·다이프로필렌글리콜·헥실렌글리콜·뷰틸렌글리콜 등이 있는데, 이들 중 가장 간단한 에틸렌글리콜을 단지 글리콜이라 하기도 한다. 합성섬유인 테트론의 원료나 부동액으로 사용된다.

역참조항목

부동액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