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적 로지스틱전략

국제적 로지스틱전략

[ international logistic strategy , 國際的─戰略 ]

요약 어느 나라에 생산공장을 설립하는가를 결정하고 각국 시장에서의 물류(物流)의 최적화(最適化)를 도모하는 다국적 기업의 경영전략.

로지스틱은 군대에서의 보급 및 병참(兵站) 활동을 뜻하는데, 제2차 세계대전 후 기업도 이 활동을 중시하게 되었다.

국제적 로지스틱 전략을 위해서는 각국의 임금·생산성·제품원가·시장규모의 비교, 각국 관세와 수입제한 등 무역장벽을 고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컨대 생산성이 높고 시장규모가 큰 A국에서는 부품생산과 제품조립을 하고, 시장규모가 작은 B국이나 C국에서는 조립공장만을 설치하고 A국에서 부품을 공급한다.

A국과 B국에서 조립공장이 없는 D국의 시장에 제품을 수출한다. 노동집약적 제품의 생산기지를 임금이 싼 발전도상국으로 옮기고 거기서 미국이나 다른 나라로 수출하거나, 영국에 공장을 설치하고 관세장벽이 없는 유럽공동시장으로 수출하는 것이 국제적 로지스틱 전략의 예이다.

국제적 로지스틱 전략의 최적화에 관해서는 ① 무역장벽과 ② 현지화주의라는 저해요인이 있다. 발전도상국이나 보호무역주의 국가의 관세나 수입제한은 로지스틱 전략의 저해요인이고, 현지화주의의 요청에 밀려 다국적 기업 제품라인의 통일성이 상실되면 국제적 로지스틱 전략의 최적화(最適化)는 어렵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