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민간항공기구

국제민간항공기구

[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 (ICAO) ]

요약 세계 민간항공의 건전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하여 1947년에 발족한 국제기구.
설립일 1947년
설립목적 세계 민간항공의 건전한 발전
주요활동/업무 항공기, 승무원, 통신, 공항시설, 항법 기술면의 표준화
소재지 캐나다 몬트리올
가입국가 191개국 (2011)

약칭은 ICAO이다. 민간항공의 안전과 발전을 주목적으로 하는 정부 차원의 국제협력기구이다. 1944년 시카고에서 52개국 대표가 모여 설립을 결정한 국제민간항공조약(시카고조약)에 의거하여 설립되었다. 1947년 국제연합 경제사회이사회 산하 전문기구가 되었다. 국제민간항공 운송의 발전과 안전의 확보, 능률적이고 경제적인 운송의 실현, 항공기 설계·운항기술 발전 등을 주요 목표로 삼고 있다. 주요 업무는 항공기·승무원·통신·공항시설·항법 등 그 기술면에서의 표준화와 통일을 위해 연구하며 그 결과를 회원국에 제공한다.

ICAO의 주요 기관으로는 총회, 이사회, 사무국이 있다. 이사회의 보조기관으로는 항공항행위원회(Air Navigation Commission), 항공운송위원회(Air Transport Commission), 법률위원회(Legal Commission)가 있다. 사무국은 항공항행국(Air Navigation Bureau), 항공운송국(Air Transport Bureau), 기술지원국(Technical Cooperation Bureau), 행정업무국(Bureau of Administration and Services), 법률국(Legal Bureau)의 5개 국으로 나누어져 있다.

총회는 통상 3년마다 열린다. 한국은 1952년에 가입하였으며 2001년 10월 상임이사국이 되었다. 2011년 현재 가입국은 191개국이며, 본부는 캐나다 몬트리올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