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름

구름

[ cloud ]

요약 물방울이나 작은 얼음입자가 모여서 하늘에 떠 있는 것으로 우리의 눈에 보이는 것을 말한다.
구름

구름

구름의 생성 과정

공기가 상승하면 기압이 낮아져 부피가 늘어나고, 기온이 낮아진다. 이 과정을 단열팽창이라고 한다. 단열팽창으로 기온이 이슬점 아래까지 낮아지면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결되어 물방울이 된다. 이렇게 생긴 물방울이 모인 것이 구름이다. 수증기가 포화되어 응결되는 고도를 응결고도라고 한다.

구름의 형태는 형성되는 곳의 기상환경에 따라 다르지만 대체로 구름입자의 상태와 수직발달 정도에 따라 분류한다.

구름 본문 이미지 1

자연상태에서 구름이 생성되는 경우

- 저기압 중심으로 공기가 모여들면서 상승할 경우
- 산을 향해 바람이 불면서 산을 따라 공기가 상승할 경우
- 태양열에 의하여 덥혀진 지표 부근의 공기가 상승할 경우
- 찬 공기가 더운 공기 밑을 파고들면서 더운 공기를 상승시킬 경우
- 더운 공기가 찬 공기 쪽으로 이동하면서 찬 공기 위로 상승할 경우

구름 본문 이미지 2

구름이 떠 있는 이유

구름은 작은 물방울이나 얼음결정으로 만들어진다. 일반적으로 구름은 1㎥당 0.5그램의 물방울을 포함하고 있어서 중력의 영향을 받아 떨어진다. 하지만 공기와의 마찰 때문에 매우 천천히 떨어진다. 그리고 구름 속에는 상승기류가 있어서 낙하운동은 상쇄된다. 또한 구름 속의 물방울은 단순히 떠 있는 것이 아니라 항상 생성과 소멸을 반복한다.

구름과 날씨

- 양떼구름(고적운)은 비가 올 징조 : 고적운은 저기압 전방 불연속면에 주로 나타나는 구름이다. 저기압이 접근하여 비가 올 것을 예측할 수 있다.
- 새털구름(권운)은 비가 올 징조 : 권운은 저기압 전면에 나타나는 구름이다. 저기압 중심에서 멀리 떨어진 전방에 나타나므로 저기압의 진로에 따라 비가 오지 않거나 오더라도 하루 정도의 여유가 있다.
- 뭉게구름(적운)은 맑음 : 적운은 고기압권 등에서 날씨가 좋을 때 일사에 의한 대류작용으로 생기는 구름이다. 일몰과 더불어 사라지며 다음 날도 맑은 날씨일 것이라 예측할 수 있다.

구름의 분류

구름은 크게 모양과 높이에 따라 분류할 수 있다. 모양에 따라, 상승기류가 강할 때 수직으로 발달하는 적운형 구름과 상승기류가 약할 때 수평으로 발달하는 층운형 구름으로 나눈다. 그리고 높이에 따라 분류하면, 상층에서는 권운, 권층운, 권적운이 발달하고, 중층에서는 고층운, 고적운이, 그리고 하층에서는 층적운, 난층운, 층운이 발달한다. 상층과 하층에 걸쳐서 수직으로 발달하는 적운, 적란운도 있다.

구름 본문 이미지 3
적란운(쌘비구름)층운(층구름)난층운(비층구름)층적운(층쌘구름)적운(쌘구름)고적운(높쌘구름)권적운(털쌘구름)권운(털구름)권층운(털층구름)고층운(높층구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