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토시

교토시

[ Kyoto , 京都市(경도시) ]

요약 일본 교토부[京都府] 남부의 교토분지에 있는 고도(古都).
교토역

교토역

원어명 きょうとし
위치 일본 교토부[京都府] 남부
경위도 동경 135°45′17″, 북위 35°0′36″
면적(㎢) 827.90
시간대 UTC+9
행정관청 소재지 京都府 京都市中京區寺町通御池上ル上本能寺前町488番地
홈페이지 http://www.city.kyoto.jp/
동백나무(ツバキ),철쭉(ツツジ),겹벚나무(サトザクラ)
나무 수양버들(シダレヤナギ), 다카오단풍(タカオカエデ),계수나무(カツラ)
인구(명) 1,467,219(2014년)

교토부의 부청소재지이다. 11개구(區)로 나누어지며, 시역(市域)은 교토분지와 분지를 동쪽·서쪽·북쪽으로 둘러싼 산지에 걸쳐 있다. 교토분지 가운데 북쪽에서 동쪽에 걸친 지역은 가모가와강[鴨川 또는 賀茂川]과 그 지류 다카노강[高野川]·시라카와강[白川] 등에 의해 형성된 선상지이고, 서쪽에서 남쪽에 걸친 지역은 가쓰라가와강[桂川]·가모가와강·우지강[宇治川] 등에 의해 형성된 충적평야이다. 분지를 둘러싼 산지는 방위에 따라 각각 히가시야마산[東山]·니시야마산[西山]·기타야마산[北山]이라고 한다.

여름에는 30℃를 넘는 날이 많아 몹시 무덥고, 겨울에는 1월 평균최저기온이 영하 0.9℃로 아주 낮은 기온이 아닌데도 분지에 냉량다습(冷凉多濕)한 공기가 괴어 체감온도가 매우 낮다. 비는 주로 여름에 많이 내리며, 연평균강수량은 1,579mm이다.

교토시 본문 이미지 1교토교토효고이세만아와지섬오사카와카야마나라미에시가비와호

교토분지는 주로 한반도 및 대륙에서 건너온 귀화인(歸化人)에 의해 일찍이 개발됨에 따라 토지의 개척·관개에 의한 농업생산과 양잠·견직(絹織) 등의 산업이 크게 발전하였다. 794년 이곳에 새 도읍 헤이안경[平安京]을 조영하고 천도하였다. 그후 400년 간에 걸친 헤이안시대[平安時代]에 국정의 중심지로 번영하였으나, 바쿠후[幕府] 정치의 시작과 더불어 정치적 기능을 상실하였고, 에도시대[江戶時代:1603∼1867]에는 정치의 중심이 에도(지금의 도쿄)로 옮겨짐에 따라 형식상의 수도로 전락하였다. 그러나 1868년 메이지유신[明治維新]과 더불어 도쿄로 천도할 때 인구 50만의 대도시가 되었으며, 오늘날에도 경제·문화의 중심지이자 국제적인 관광도시로 발전하고 있다.

산업은 공업·상업과 함께 관광업이 발달하였다. 공업은 전통 공업의 비중이 높은 것이 특색인데, 대표적인 것으로 견직물 니시진직[西陣織]의 직조업과 가모가와강·가쓰라가와강의 물을 이용한 유젠염[友禪染]이라고 하는 염색업을 들 수 있다. 그 밖에 기요미즈도기[淸水燒]·쥘부채·인형 등의 공업과 술·과자류·장아찌류 등 전통적인 식품공업 등이 유명하다. 무로마치정[室町] 일대에는 전국 최대의 견직물 도매상가가 형성되어 있다.

전국적인 학술·문화 도시로, 교토대학·도시샤대학[同志社大學] 외에 많은 대학과 박물관·미술관·국제회관 등 문화시설이 있다. 관광명소로는 옛 왕궁인 교토고쇼[京都御所]와 도쿠가와가[德川家]의 재경거관(在京居館)인 니조성[二條城]·가쓰라이궁[桂離宮:別宮]이 있고, 이 밖에 히가시혼간사[東本願寺]·니시혼간사[西本願寺]·킨카쿠사[金閣寺]·긴카쿠사[銀閣寺]·난젠사[南禪寺]·도사[東寺]·고류사[廣隆寺]·류안사[龍安寺]·기요미즈사[淸水寺]·헤이안신궁[平安神宮] 등 1000년의 역사를 갖고 있는 사찰·신사가 2,000여 개 남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