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전비색계

광전비색계

[ photoelectric colorimeter , 光電比色計 ]

요약 필터형 광전광도계라고도 한다. 단색광부에 필터를 써서 단색광을 얻는 것을 광전비색계라고 한다. 가격이 싼 것이 장점이다.

필터형 광전광도계라고도 한다. 광전광도계는 단색광을 얻기 위하여 프리즘이나 회절격자(回折格子)를 사용한 것(광전분광광도계)이 많은데, 이들의 단색광부에 필터를 쓴 것이 광전비색계이다. 가격도 싸므로 일상의 비색분석(比色分析)에 널리 사용된다.

보통 비색분석을 행할 경우에는 시료용액의 농도, 흡수층의 길이, 투과광의 세기[强度] 사이에 람베르트베르 법칙이 성립되어야 한다. 그런데 이 법칙은 정확하게는 단색광에만 성립되므로 어떻게 하면 강한 단색광을 얻는가가 이 광도계의 성능을 좌우한다.

단색광을 필터로써 구하는 방법은 광원의 파장역(波長域)에 어떤 폭을 낳게 하는데, 일상의 비색분석기기로서는 충분히 쓸만하다. 그러나 흡수곡선을 만든다거나 정성분석을 하는 데는 부적당하다. 필터로는 글라스필터 ·젤라틴필터 ·간섭필터 등이 쓰이는데, 투과광의 파장역이 좁고 단색광에 가까운 빛이 얻어지는 것은 간섭필터이다.

미리 농도를 알고 있는 정색시료(呈色試料) 용액에 관하여, 그 광전류를 광전비색계로 측정하여 농도와 광전류에 해당되는 판독값을 사용해서 직교축의 검량선(檢量線)을 만들어 둔다. 측정시료를 정색시켜, 그 광전류에 해당되는 값을 읽으면 검량선에 의해 농도를 구할 수 있다.

역참조항목

광도계

카테고리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