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산권

공산권

[ communist bloc , 共産圈 ]

요약 중앙계획경제 ·프롤레타리아 독재 ·국유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사회주의 헌법체제를 지니고 정치 ·경제 ·군사 ·외교 등 각 분야에서 소련 또는 중국과 밀접하게 결합하였던 사회주의국가그룹.

이들은 바르샤바조약기구처럼 군사동맹을 통하여 단결하기도 하고, 코메콘(COMECON:경제상호원조회의)처럼 경제기구를 통하여 사회주의 경제를 유지하기도 하였다. 그러나 관료화와 부패에 따른 계획경제의 실패, 경제적 낙후, 자유에 대한 인민들의 동경(憧憬)이 거세지면서 공산권은 급격한 위기를 맞았고 결국 붕괴되었다.

공산권의 변화는 85년 소련 공산당 서기장 고르바초프의 취임으로 시작되었다. 그러나 개방과 개혁을 내걸고 급속한 시장경제의 도입을 추구하던 소련은 91년 8월 23일 보수쿠데타의 실패와 함께 공산당활동을 금지하고 그 해 12월 8일 독립국가연합을 선포함으로써 해체되는 운명을 맞았다.

이보다 앞서 89년 9월 냉전의 상징이었던 베를린장벽이 붕괴되었으며, 그 해 12월 루마니아에서는 독재자 차우셰스쿠가 군중에 의하여 살해되었다. 90년 12월 폴란드에서는 바웬사가 대통령에 당선되었고, 전 동유럽권에서는 공산당 일당체제의 포기, 다원적 민주주의 지향, 시장경제와 사유화의 수용이 일반화되었다.

공산권 본문 이미지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