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종양

골종양

[ bone tumor , 骨腫瘍 ]

요약 뼈에 발생하는 종양. 뼈와 연결된 연골과 관절에 생기는 종양도 포함한다.

뼈에 생기는 종양을 비롯해 뼈와 연결된 연골과 관절에 생기는 종양을 골종양이라고 한다. 골종양에도 양성종양과 암인 악성종양 두 가지가 있는데, 암인 경우에는 다른 부위에서 전이되어 발생하여 생기지만 골종양은 대부분 조골세포(造骨細胞)나 조직의 이상증식(異常增殖)에 의해 생기는 양성종양이다.

골종양의 종류는 종양이 나타나는 부위에 따라서도 다양하게 나눌 수 있다. 뼈에서 발생하는 종양은 골종 ·연골종은 뼈에 발생하는 종양이며, 뼈에 포함된 결합직(結合織)에서 발생하는 종양은 섬유종이라고 한다. 또 혈관에 생기는 혈관종, 골수에서 발생하는 골수종도 있다.

골종양이 생기면 그 부위에 덩어리가 만져지거나 운동 기능에 변화가 생긴다. 때로 통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혈액 검사와 X선 검사로 진단하며, CT와 MRI 등 다른 검사도 쓴다.

양성종양일 경우는 특별히 치료를 하지 않으며, 정기적으로 경과를 관찰한다. 하지만 양성종양이라고 하더라도 통증 같은 증상이 있거나 골절을 일으키는 경우에는 수술로 제거한다. 또 악성종양으로 판정되었거나 악성으로 변할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되는 경우에도 수술을 하고 항암화학요법을 함께 쓴다.

참조항목

골수종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