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절

계절

[ season , 季節 ]

요약 1년을 기후적인 변화로 구분한 것으로 북반구 중위도 지방에서는 기온변화에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 4계절로 구분한다. 열대지방에서는 우량에 따라 건기,우기로 구분하고, 고위도 지방에서는 밤과 낮의 길이 변화에 따라 여름과 겨울로 구분한다.

북반구의 중위도 지방에서는 기온의 변화에 따라 봄 ·여름 ·가을 ·겨울의 4계절로 구분하며, 일반적으로 3월 ·4월 ·5월을 봄, 6월 ·7월 ·8월을 여름, 9월 ·10월 ·11월을 가을, 12월 ·1월 ·2월을 겨울이라고 한다. 또한 봄 ·여름 ·가을 ·겨울을 한층 더 세분하여 말하기도 한다(예를 들면, 초여름 ·한여름 ·늦여름 등). 열대지방에서는 여름과 겨울의 차이가 별로 없어서 4계절의 변화가 뚜렷하지 않으므로, 이러한 지방에서는 우량 또는 그 지방의 뚜렷한 풍향에 따라 건기(乾期) ·우기(雨期) 또는 북동계절풍기(北東季節風期) 등으로 구분한다.

한편, 대륙성의 아열대지방에서는 기온에 따라 한기(寒期) ·난기(暖期) 또는 우량에 따라 건조기 ·강우기로 구분한다. 고위도 지방에서는 겨울에서 여름으로, 여름에서 겨울로의 변화가 급격하므로(높은 산간지방에서도 같다), 중위도 지방에서와 같은 봄 ·가을은 별로 느끼지 못한다. 그래서 낮이 긴 여름과 밤이 긴 겨울로 크게 구분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