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교육

건강교육

[ health education , 健康敎育 ]

요약 개인 ·집단 ·지역사회가 건강한 상태가 되도록 하기 위하여 계획된 교육과정.

즉, 개인 ·집단 ·민족의 건강에 관계되는 습관 ·태도 ·지식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모든 경험의 총화를 말한다. 건강교육의 목적은 사람들로 하여금 건강에 관한 문제의 해결을 위한 프로그램이나 서비스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하는 것이다. 자신의 건강을 증진하기 위해 스스로 할 일을 배우도록 돕는 것으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주장하는 건강교육의 목적도 자기자신의 행동과 노력으로 자신의 건강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데 있다.

학교에서 실시하는 건강교육은 3가지 측면이 있다. ① 학교생활면으로 학교환경, 급식, 급수, 채광, 청결, 학교 위치, 운동과 휴식, 공간과 인원, 일과표, 학생의 신체적 ·정신위생적 건강 등의 고려, ② 건강서비스면으로 건강의 진단과 평가 및 치료, ③ 건강교수면의 교육으로 건강한 생활을 하는 데 필요한 원리와 지식의 이해, 건강에 필요한 지식을 생활에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의 양성 등이다. 건강교육이 본격적으로 발달한 것은 1818년 미국의 진보적 교육연맹과 전국 중등교육 개선협회에서 전통적 교육의 개조를 시도하면서 교육의 7개 기본 목표의 하나로 건강을 넣은 후부터이다.

20세기에 들어와 학교위생 또는 교육위생에 관한 연구와 실천이 현저히 발전함에 따라 학교의 교육활동을 위생적 견지에서 다시 고찰하게 되었다. 즉, 학교설비에 관한 사항, 체육운동의 위생적 관리, 교수훈련의 효과적인 실시, 학생건강 및 안전에 필요한 지식향상을 어떻게 도모할 것인지 등의 전반적인 문제를 생각하게 되었고, 이러한 경향은 학교위생 문제를 더욱 적극적인 건강교육의 문제로 전개하게 되었다. 한국은 초 ·중 ·고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에 15∼20%의 건강교육 영역을 설정하고 있으나, 건강교육은 모든 교과와 생활지도 등 교육전반에 걸쳐 실시되어야 한다.

역참조항목

건강, 급식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