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성률

강성률

[ rigidity , 剛性率 ]

요약 외부에서 가한 힘에 대해 물체의 모양이 얼마나 변하는지를 나타내는 척도로, 층밀리기의 경우 변형력은 단위면적당 힘이지만 힘 벡터가 면에 수직하지 않고 면 안에 있다.
강성률

강성률

전단탄성계수(剪斷彈性係數:shearing modulus)·전단탄성률(剪斷彈性率)·층밀리기탄성률이라고도 한다. 즉, 층밀리기 탄성률은 단위면적당 가해지는 힘이 물체의 길이당 얼마나 옆으로 물체가 밀리게 했는지를 말해준다.
 
외부의 힘에 의해서 모양은 변하지만 부피(체적)는 변하지 않는 경우에 모양이 변하는 비율을 나타낸다. 따라서 외부의 힘에 의해서 물체의 모양이 변하기 어려운 정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물질에 따라 고유한 값을 가지며, 이 값이 작은 것일수록 같은 힘에 대해 큰 변형이 나타난다.
 
물체가 받은 변형의 정도는 물체에 작용하는 변형력의 크기에 따라 변한다. 변형력이 너무 크지 않으면 변형은 변형력에 비례한다. 변형력의 변형에 대한 비를 탄성율(elastic modulus)이라 한다. 
 
일반적으로 속은 이 값이 큰데, 강철은 8×1011dyn/㎠ 정도, 구리는 4×1011dyn/㎠ 정도, 알루미늄이나 금은 2.7×1011dyn/㎠ 정도이다. 이들에 비해 탄성고무 등과 같은 것은 그 값이 작아서 1×1011dyn/㎠ 정도이다.

역참조항목

가요성, 전단, 탄성률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