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괘

감괘

[ 坎卦 ]

요약 육십사괘 중 29번째 괘.

육십사괘 중 감괘(坎卦)가 상(上)과 하(下)에 있는 괘로서 감위수(坎爲水)라고도 한다. 원문에 따르면 유부(有孚)면 유심형(維心亨)이니 행(行)하면 유상(有尙)이리라. 믿음이 있으면 마음은 형통하고 행하면 숭상함이 있다.

1효(爻)는 물이 겹쳐진 곳에 들어가니 흉(凶)하니라. 험난한 상태에서 나오려 하나 더욱 험난한 상태에 이르게 된다. 2효는 구덩이에 빠져 위험하니 원하는 것을 조금 얻을 수 있다. 3효는 나아가도 난관, 물러서도 난관이니 결국은 험난함뿐이니 허둥거리지 말고 침착하게 있어야 한다.

4효는 술과 제물을 약속을 지켜 창문으로 보내니 끝내는 허물이 없으리라. 성의와 진심을 갖고 노력해야 한다. 5효는 끊임없이 흐르는 물이 멈추어 수평을 유지하면 허물이 없으리라. 역경을 극복하였다고는 하나 모두 사라진 상태는 아니므로 내실을 기하는 데에도 힘써야 할 것이다.

6효는 튼튼한 밧줄에 묶여 가시덤불에 갇혀 있으니 3년이라도 얻어지는 게 없어 흉(凶)하니라. 앞으로도 한참을 어려움에서 나오기가 힘드니 급하게 이득을 구하려 하면 재난에 빠지게 된다. 이 괘는 전체적으로 역경이 거듭된 상태를 말하며 인간이 고난이나 역경에 처했을때 거기서 벗어나는 일에 대한 교훈을 알려준다.

역참조항목

비괘, 해괘

카테고리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