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체계

가치체계

[ value system , 價値體系 ]

요약 문화의 내적 통합 원리로서의 중심적 가치를 핵(核)으로 하여 이루어진 제반 가치의 총체.

문화인류학에서 문화 분석을 위하여 사용하는 개념이다. 어떤 문화라도 담당자들이 명시했든 안 했든 간에 문화의 중핵으로 특히 강조되는 관념(중심적 가치)이 있다. 중심적 가치는 종교·정치·경제 등 문화의 모든 측면에 작용한다.

이를테면, 종교에서는 무엇을 성스러운 것으로 보고 무엇을 불결한 것으로 보는가 하는 판단에, 정치적 행위의 영역에서는 정사(正邪)의 관념에 영향을 끼친다. 또한 경제적 활동의 영역에서는 생산성에, 인간관계에서는 선악의 기준에, 예술활동에서는 미추(美醜)의 판단에 각각 영향을 끼친다.

가치체계의 조직적 연구는 미국의 하버드대학교 문화인류학자들에 의해 시작되었는데, 그 한 보기로서 북아메리카 인디언을 들 수 있다. 미국 남서부에 살고 있는 나바호족의 중심적 가치는 우주의 조화된 질서를 최대의 hózóní로 삼는 데 있다. hózóní는 종교적·미적·지적·실리적·감각적인 면에서 ‘바람직한 것’의 모든 것을 동시에 포함하는 가치어(價値語)이다.

이를테면 그들의 이상적인 인간상은 온화하고 원만한 성격의 소유자이고, 성급함·호전성·나태 등은 비난거리가 된다. 종교적 의식은 일정한 형식에 따라 행하고 추호의 실수도 있어서는 안된다. 나바호 인디언과 대조적인 것이 크와큐틀 인디언이다.

그들은 ‘남보다 우월한 것’이 중심가치이고, 따라서 경쟁을 중시한다. 이것이 그들의 문화 전체에 스며들어 있는데, 포틀래치라고 하는 의례적 증여(贈與)의 경쟁은 대표적인 예이다.

참조항목

포틀래치, 가치

카테고리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