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환경오염 해결방안

폴란드 환경오염 해결방안

작성일 2022.11.02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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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오염 사례로 폴란드에 대해서 쓰려고 하는데 해결방안을 도저히 못찾겠어서 질문 올립니다
대지 오염과 강 오염 그리고 대기 오염을 해결 방안을 알려주실수있나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환경 오염 문제 해결 방안으로는 개개인은 일회용품 사용을 줄이거나 음식물 쓰레기 양을 스스로 줄이며 먹을 만큼만 먹는 문화를 정착시키고 사회적으로는 정부 차원에서 쓰레기 배출량을 규제하거나 일정량 이상 쓰레기에 벌금을 물리는 방법으로 해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관광객들에게 쓰레기를 버리는 것이 적발되면 높은 벌금을 물리는 것도 해결책이에요.

<폴란드의 환경 오염 문제에 대한 대책>

그린본드 통한 친환경 프로젝트

폴란드가 환경을 위해 그린본드를 발행한 것은 사실이지만, 다른 한 편으로는 친환경적이라 할 수 없는 국내 석탄 산업을 유지하기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사실 유럽에서 폴란드만큼 경탄(hard coal)을 많이 태우는 국가는 없다. 2019년 현재, 폴란드의 전체 발전량에서 화석 연료가 차지하는 비중은 80%에 달한다. 따라서 폴란드 정부는 다양한 에너지원을 사용해서 산업을 재편해야 하며, 이를 위한 솔루션 중 하나가 그린본드이다.

폴란드 정부는 그린본드 발행을 통해 확보한 자금을 자연환경 보호 프로젝트 자금조달이나 차환 (refinance)에 사용하고자 한다. 프로젝트 예시로는 도시 간 이동 시 내연기관차량 사용을 줄이기 위한 철로 인프라 현대화, 살충제 사용과 생산량을 줄이기 위한 유기농업 발전 및 조림, 재생에너지원 개발, 친환경 에너지 생산 기업에 대한 세금 환급 및 보조금 지급 등이 있다.

그린본드 발행의 핵심 목적은 환경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조달하는 것이다. 그 일환으로, 폴란드는 국제 기준인 자본시장협회(ICMA)의 그린본드원칙(Green Bond Principles)을 바탕으로 재무부에서 개발한 그린본드 프레임워크에서 제시하는 요건에 부합하는 프로젝트에 자금을 지원하고 차환한다.

2016년 12월 폴란드는 프랑스, 스웨덴, 모로코 등 다른 국가 보다 많은 7억 5,000만 유로를 조달했다. 이 기금은 여러 프로젝트 중에서도 조림, 친환경 에너지 생산 및 철도교통 개선에 사용되었다. 일부는 2014~2016년에 시작한 프로젝트의 차환에 사용된다. 처음으로 발행된 그린본드 매입자는 대부분 투자펀드(49%), 은행(22%) 및 보험기관과 연기금(16%)이었다. 투자자 분포를 지리적으로 살펴보면, 그린본드에 가장 큰 관심을 보인 지역은 독일과 오스트리아(27%), 베네룩스 국가(17%) 및 영국과 아일랜드(16%)였다. 폴란드 정부는 전 세계에서 그린본드를 발행한 첫 번째 정부로서 2017년 3월 “기후채권상(Climate Bonds Award)”을 받았다. 기후채권기구(Climate Bonds Initiative, CBI)는 이를 “이 시장에 있어 기념비적인 일”이라 평하며 수여 이유를 밝혔다.

2차 발행한 그린본드는 5년 만기에 수익률은 0.634%로 발행되었다. 2017년 5월, 세계은행그룹의 국제금융공사(International Finance Corporation, IFC)는 방코 자코드니 WBK(Bank Zachodni WBK)가 발행한 “그린본드”에 1억 3,700만 유로를 투자할 예정이다.

2018년 1월, 폴란드는 명목가치 10억 유로의 그린본드를 발행했다. 재무부에 따르면 투자자의 매입희망액은 32억 5,000만 유로였다. 그린본드 가치는 평균 스왑 레이트(swap rate)보다 23bp 높은 선에서 형성되었으며, 수익률은 1.153%, 연간 쿠폰율은 1.125%였다. 이들 증권의 만기일은 2026년 8월 7일이다.

2019년 3월, 재무부는 명목가치 20억 유로의 10년 및 30년 만기 그린본드를 48억 유로에 판매했다. IMF에 따르면 10년 만기 그린본드에 대한 수요는 35억 유로에 달했으며, 이에 따라 15억 유로 규모의 채권을 발행할 수 있었다. 30년 만기 그린본드의 수요는 13억 유로였으며, 이에 발행규모는 5억 유로가 되었다. 거래에는 약 200개에 달하는 주체가 참여했다.

청정교통지역 도입

여러 폴란드 도시에서 점점 더 큰 관심을 보이는 또 다른 핵심 이슈는 청정교통지역의 도입이다. 청정지역 내에서는 경유엔진 차량의 운행이 금지된다. 현재 여러 도시에서 경유엔진 차량의 운행이 금지되는 청정교통지역의 도입에 대해 점점 더 많은 논의를 하고 있다. 대도시의 경우 경유 차량을 운행하는 사람은 거주민의 4분의 1에 불과하다. 신형을 포함해 거의 모든 디젤이 현재 배출기준에 부합한 것으로 알려졌다. 디젤 차량 사용자는 거주민 2만 명 이하의 마을이나 소규모 도시에서 더욱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연구 조사결과, 돌노스키에(Lower Silesia), 루블린(Lublin), 포들라스키에(Podlasie) 및 폴란드 북부에 위치한 주(voivodship)가 그 예로 꼽혔다.

소스 : | EMERiCs 신흥지역정보 종합지식포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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