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살때 이민와서 지금 32살인데 영어실력 눈뜨고 못봐주겠습니다. 어디서...

21살때 이민와서 지금 32살인데 영어실력 눈뜨고 못봐주겠습니다. 어디서...

작성일 2023.07.24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전 부모님과함께 21살때 캐나다로 이민와 이제 10년차입니다. 우리나라로 치면 전문대같은 곳도 졸업해서 저소득층을 돕는 일도 하고 호텔 Night auditor 회계회사에서 고객상담관련일을 했습니다.

이게 토론토니까 먹히는거지 다른곳이였다면 씨알도 안 먹힐 실력입니다. 특히 라이팅때문에 몇번 상사한테 불려나간적이 있습니다. 문장구성.관용어사용.단어사용.억양에서 외국인티가 팍팍 납니다. 전 아직까지도 여기 성인대상으로 나온 소설책도 못 읽습니다.
어떻게하면 좋겠습니까! 이놈의 영어때문에 아직도 뉴스보면 직독직해가 안되고 아직도 외국인처럼 느껴집니다. 국적도 바꿨는데.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국적을 바꿧다고 영어가 원어민이 될까여?

물론 영어배경은 바뀌셧겠지만 문제는 적응이지요.

전 미국대학유학전에 미리 영어회화를 7년씩이 독학해서 미국현지에선 영어회화문제가 거의 없었던걸로 기억합니다.

이렇듯 이민이든 유학이든 미리 영어회화준비가 필요하다는걸 현지가서 님처럼 절실히 느끼는분들을 셀수 없이 미국에서도 봤습니다. 모두가 절 부러워했지만 때는 이미 늦은거지요. 살다보면 영어회화에 시간투자하기보단 일단 코앞에 닥친 현실적인문제에 봉착되거 그리고 여타 언어문제같은 곳에 여유가 없을때가 종종있습니다.

제가 이글을 쓸때는 다 포기하라고 쓴게 아닙니다. 그럴러면 첨부터 올리지도 않았슬겁니다. 우선 님이 필요하신것은 영어회화의 기초인 미드 쉐도잉입니다. 물론 파닉스부터 하시는것도 도움이 될겁니다. 여유가 되신다면... 그리고 지금나이에선 발음보단 유창성에 더 주안점을 두시는게 시간상 좋습니다. 방법은 아래 회화법을 참고하세여. 성공한 이민생활되시기 바랍니다.

안녕하세요? 질문자님

한국에서 태어나고 자란 보통학생이시라면, 우선 영어회화도 문법은 필요하고요. 다만 기본적인중학문법레벨정도이면 됩니다. 만약, 중학교 문법이 힘들다고 하시는 경우엔 영문법전문학원이나 과외를하셔도 무방합니다. 저같은경우에는 비디오시절이라 수퍼맨 시리즈 와 디즈니 애니들로 대사를 외우는 방법으로 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유투브, 미드, 영화, 넷플릭스등 과같이 영어영상물이 넘처납니다. 따라서 지금 공부하시면 예전보다 훨씬 좋은 환경에서 공부할수 있다는 걸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다만, 영어영상물을 반복청취하시고 대사를 통암기하시려면, 상당한 노력과 인내심이 필요합니다. 이건 누가 도와줘서 되는일이 아니고 첫째도 둘째도 본인 자신하기에 달려있습니다. 쓸데없이, 우리학원만 오시면 잘할수 있습니다 같은 광고글에 현혹되지 마시길 바랍니다.

첫째는 영어회화독학법의 순서를 알려드립니다.

파닉스(발음) >> 영단어 >> 중학문법 >> 듣기 >> 소리내어 말하기 >> 문장통암기

둘째는 발음에 대해서 좀 말씀드릴께요. 발음을 등한시하고 바로 회화로 가시는분들이 많은데요 발음은 현실영어에서 아주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발음을 정확히 못하면, 무슨말을 해도 이게 온전한 발음일까? 하는 생각이 들겠지요. 이때, 본인이 발음에 자신이 없으면, 아무리 유창하게 영어를 하려해도 자신감이 없어지고 말소리가 작아지기가 마련입니다. 따라서, 발음은 영어회화의 첫걸음이며 매우 중요하다는 말씀을 우선 드립니다.

영어에선 우리 한글언어체계에선 없는 발음이 있습니다. 예를들어, "R" "F" "V" “TH” 와 같은 발음은 우리말엔 없기때문에 따로 발음 공부를 해주실 필요가 있습니다. 사실, 발음공부는 특히 어릴때부터 하는게 좋긴하지만, 성인들도 딱히 못 하는 것도 아닙니다. 다만, 어려서 영어유치원 나온 사람이나 외국에서 산분들은 더 자연스럽긴하겠지요. 전 영유출신도아니고 어려서 외국서 살지도안았지만, 제가 따로 영어발음 연습을 했습니다. 이건 제가 영어를 좋아서 한거기도 하고 나중에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한거기도 합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전 이 발음공부를 독학으로 했기때문에 혼자서 하시는분들한테 도움이 될까해서 말씀드립니다.

우선 "R" 발음공부를 하실때 주의해야할점은 혀끝이 입천정을 닿지안아야 제대로 된 "R"발음을 하실수 있습니다. 보통 저는 손거울로 입모양을 봐가면서 연습했습니다. 자주하다 보면 익숙해지는데요. 처음에는 꽤 힘듭니다. 이 공부는 파닉스책과 듣기CD나 MP3파일을 가지고 하셔야 됩니다.

그리고 "F"나 "V" 발음역시 파닉스책보고 들으며 하셔야되는데 다만 유의하실부분은 윗입술이 아랫입술을 살짝 깨물어 주듯이 발음 연습을 하셔야됩니다. 마지막으로 “TH” 발음은 ㅅ 와 ㄷ발음이 나는데 단어에 따라서 발음이 틀려집니다. 기본적으로 혀를 입밖으로 내시고 윗니 아랫니를 사이로 살짝 깨물어 주듯이 발음 하시면 되겠습니다. 이렇듯 발음공부하실때는 CD 나 MP3파일과같은 음원을 최대한 비슷하게 발음하시려고 노력하셔야 효과가 나타납니다. 그리고 본인의 발음을 녹음시켜놨다가 음원과 비교해서 발음을 교정하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스피킹공부하는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위에 제가 언급한 영어영상물도 좋고 아무거나 본인이 좋아하시는 걸로 결정하면 무방합니다. 다만 이것도 반복이 필요하고 또한 한두개 영상물이 모든 회화를 대표할수 없다는 문제가 있기때문에 많은 영어영상물들을 병행하실것을 권해드립니다. 제가 책보다 영상물을 강조하는 이유는 시각적 효과를 극대화 하자는 것입니다. 책같은 경우에는, 보통 일상회화만 책에 써 있을뿐 이 회화가 언제 어느 장소에서 어떤 식으로 해야 적절한 표현인지는 알 수가 없습니다. 하지만 반대로 영상물을 보시게되면 상황설정대화를 그때그때 이해하는데 이롭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영어회화는 본인이 영어로 말을 많이 해야 그 실력이 늡니다. 그런데 책으로 보기만하면 영어회화가 늘 수가 없죠.

그럼 간단히 설명드리면, 듣기가 먼저고 스피킹은 나중입니다. 우선 하루에 20~30분정도 분량을 설정하시고 그 부분만 집중적으로 듣고 따라 읽기를 하는겁니다. 이때, 많은 분량을 한꺼번에 설정하시는건 비추입니다. 왜냐면 처음엔 하실 수 있겠지만 꾸준히 오랫동안 해야하는 영어회화특성상 좋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설정하신 분량을 이해하시게 되면 한글자막을 영어자막으로 바꾸고 소리내어 읽기를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방금했던 영어자막을 다 외우시면 끝나겠습니다. 이 작업 또한 문장통암기라서 꾸준히 반복해주셔야 한다는걸 기억해주시길바랍니다. 그리고 설정분량을 다 소화하시면 같은방법으로 다른설정구간 역시 같은방법으로 반복해주시면 됩니다.

그간 장황하게 제가 영어회화 독학했던 방법을 축약해서 써봤습니다. 자신을 믿고 꾸준히 하셔야 효과가 있음을 강조드리며 이 글을 마치겠습니다. 꼭 목표를 이루시길 바랍니다. 그럼 파이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