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박물관, 루부르 박물관물관,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대해서.. 오늘 내...

대영박물관, 루부르 박물관물관,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대해서.. 오늘 내...

작성일 2003.11.10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제가 학교숙제로 세계 3대박물관에대해 조사하는게 있꺼든요??

음.. 오늘내로 대영박물관, 루부르 박물관물관,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대해서

해주 셨으면 합니다 ^_^

해주심... 내공 마니 드릴께효.. 잘 부탁드려요 >_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먼저 메트로 폴리탄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인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미국 내 최초로 우리의 자금 지원만으로 이루어진 상설 한국실이 문을 열었다. 이를 기념하는 특별전에는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의 소장품을 비롯, 국내 국보급 유물도 다수 소개되어 우리 미술의 우수성을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었다. 이를 현지 취재했다.

영국의 대영 박물관, 프랑스의 루브르 박물관과 더불어 세계 3대 박물관으로 꼽히는 미국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서 지난 6월 7일 한국미술품 상설전시실 개관식이 있었다. 개관 기념식에는 방미 중인 김대중 대통령을 비롯, 이홍구 주미 대사, 이정빈 국제교류재단 이사장, 한용외 삼성문화재단 부사장, 박노수 뉴욕주재 총영사와 필립 드 몬테벨로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관장 등과 4백 명이 넘는 한·미 양국 문화예술계 인사들이 초청되었다.

원래 작년 개관으로 예정되었던 한국실은 두세 차례 연기를 거듭하다가 마침내 그 모습을 드러낸 것이다. 미국 전역 한국실을 갖추고 있는 박물관들은 있으나, 삼성문화재단의 3백만 달러와 국제교류재단의 2백만 달러 등 총 5백만 달러의 후원금으로 결실을 본 이번 메트로폴리탄 박물관 한국실은 한국의 자금 지원만으로 이루어진 미국 내 최초의 상설 한국실이라는 점에서 큰 의의를 갖는다.

세계 3대 박물관 중 하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은 소장품 3백여만 점, 연간 입장객 5백50만 명, 17개 분야로 나뉜 학예연구실, 정직원 1천7백여 명, 자원 봉사자 5백여 명 등의 기록적인 숫자들만 가지고도 설명될 수 있는 미국 최대의 박물관이다. 그 어마어마한 규모뿐만 아니라 연간 수입과 운영 예산만도 1억1천7백만 달러가 넘는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박물관 가운데 하나이다.

이 박물관은 1870년 설립 당시부터도 철저히 자본주의에 그 기반을 두고 있다. 박물관이 설립된 계기는 1866년 파리의 한 레스토랑에서 미국 독립기념일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일단의 뉴욕 인사들이 뉴욕에도 박물관이 있어야 한다고 의견을 모은데서 비롯된다.

설립 직후 기금의 목표액은 25만 달러, 그러나 10만 달러를 조금 넘는 기금을 조성한 메트로폴리탄의 첫해는 같은 시기의 필라델피아 박물관이나 보스턴 박물관에 비해 그다지 성공적이지 못했다. 그러나 오래지 않아 뉴욕의 부유한 사업가들은 박물관을 단지 예술만을 위한 것이 아니라 관광객을 유치할 수 있는 수단으로 보기 시작했으며, 따라서 높은 투자 가치가 형성되기 시작해 드디어 1880년 현재의 자리에 벽돌 건물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이 개관하게 된다.


대영박물관
세계적으로 희귀한 고고학 및 민속학 수집품들을 소장한 박물관으로, 런던의 블룸스버리 지역에 있다. 왕립학사원 원장을 지낸 의학자 한스 슬론경(Sir Hans Sloane)의 6만여 점에 이르는 고미술(古美術)·메달·동전·자연과학 표본류 등 방대한 소장품을 1753년 정부가 매입할 것을 의회에서 의결하고, 로버트 코튼경(Sir Robert Cotton)의 장서와, 옥스퍼드의 백작 로버트 할리(Robert Harley)의 수집품들을 합하여 1759년에 설립, 일반에게 공개하였다.

초기에는 17세기 프랑스 고성풍(古城風)의 진귀한 건물로 그레이트 러셀가에 있던 몬터규(Montagu) 후작의 저택에 전시되었다. 그러나 소장품이 증가하자, 1824년부터 로버트 스머크경(Sir Robert Smirke)의 설계로 동쪽에는 장서용, 서쪽에는 이집트 조각 전시용의 새로운 갤러리가 먼저 세워지고, 1852년 중앙부의 옛 건물 자리에 신고전양식(新古典樣式)으로 현재의 정면 건물이 완공되었다.

1881년 자연사 소장품들은 사우스켄싱턴에 신축한 자연사박물관으로 옮겨지고, 박물관 내의 도서관은 몇몇 주요 기관들의 장서를 합하여 대영도서관으로 독립하였다. 또한 1970년부터 민족학 부문 소장품들은 웨스터민스터의 벌링턴가든스에 있는 인류박물관에서 전시되고 있다.

주로 이집트·아시리아·바빌로니아·인도·그리스·로마·중국 등 각국 각 시대의 문화를 대표하는 작품들을 독특한 전시법으로 전시하고 있는데,그 중에서 1802년 프랑스에서 얻은 이집트의 고고학 자료를 비롯하여, 1806년에 수집한 타우네레, 1816년에 수집한 엘긴 대리석 조각, 이 밖에 크니도스의 데메테르 여신상, 소크라테스의 소형상(小形像), 페리클레스의 반신상(半身像), 율리우스 카이사르 및 로마 제왕들의 흉상 등이 유명하다.

특이한 유품으로는 아시리아의 날개 달린 황소, 칼데아의 유물, 헨리 8세 궁전의 금붙이 세간, 중앙아시아의 옥수스의 유보(遺寶), 중국의 벽화·도자기 및 불상 등이 있다. 특히 로제타 지방에서 발견된 로제타석(Rosseta stone)은 장기간 난제였던 이집트 상형문자(象形文字)의 수수께끼를 푸는 열쇠가 되는 등 자료연구의 성과는 물론, 문화사의 해명을 위해서도 큰 공적을 남겼다. 그 밖에 성서의 알렉산드리아 사본, 색슨의 연대기, 마그나카르타, 옛날 인쇄·제본의 견본 등은 하나의 문헌으로서도 귀중하다.

루브르박물관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궁전을 미술관 건물로 사용하고 있으며, 소장된 미술품의 규모는 세계 최대이다. 원래 루브르궁에는 역대 프랑스 국왕들, 특히 프랑수아 1세, 루이 13세, 루이 14세 등이 수집해 놓은 방대한 양의 미술품이 소장되어 있었는데 프랑스 혁명 후인 1793년 국민의회가 그것을 공개하기로 결정함으로써 미술관으로 정식 발족하고 그 뒤로도 꾸준히 미술품 수집이 계속되어 오늘날의 대미술관이 이루어졌다.

개관 이래 프랑스 미술의 중심적 구실을 하면서 전세계의 미술가나 미술 연구가 및 애호가들이 수없이 찾아들어 파리의 빼놓을 수 없는 명소가 되어 있다. 특히 젊은 화가나 조각가에게 거장(巨匠)들의 작품을 직접 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미술 발전에 기여하는 의의는 매우 크다. 또한 루브르미술관의 관장(館長)이 전국의 공 ·사립 미술관 운영을 총괄하도록 되어 있어, 프랑스 미술관 행정의 총본산이기도 하다.

수집된 미술품은 고대에서 19세기까지의 오리엔트 및 유럽 미술의 모든 분야를 망라하고 있으며, 등록이 완료된 것만 해도 총 20만 점을 넘는다. 작품은 각 부분마다 연대 ·지역별로 분류되어 광대한 루브르궁전의 북동(北棟)을 제외한 거의 모든 건물의 각 층에 배치되어 있다. 회화 ·공예 부문은 2 ·3층에, 조각 부문은 1 ·2층에 진열하고 있다. 또한 19세기 인상파 이후의 회화 부문 역시 루브르미술관 소관인데 그 작품들은 '인상파미술관'에 전시하다가, 1986년에 완공된 오르세미술관으로 옮겨 전시 중이며, 마네의 《풀밭 위의 점심》을 비롯하여 모네 ·드가 ·피사로 ·르누아르 ·세잔 ·고흐 등 근대 회화에서 선구적인 위치를 차지하는 화가들의 우수작을 한눈에 볼 수 있다.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대해서.. 오늘...

... 오늘내대영박물관, 루부르 박물관물관,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대해서 해주 셨으면 합니다 ^_^ 해주심... 내공... 뉴욕의 메트로폴리탄 박물관에 미국 최초로 우리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