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의복과 생활 : 우리들의 생활과 의복의 기능을 이해하여 자신의 신체 특성 및 기능에 맞는 옷을 선택할 수 있다.
⑴ 우리의 생활과 옷차림 [예지원] http://www.yejiwon.org
01. 의복의 기능
1) 신체 보호 및 활동 보조 기능
① 체온 조절 : 계절에 맞는 옷 - 더위나 추위(방한복)로부터 몸을 보호
② 신체 보호 : 자연 또는 작업 환경, 특수 환경 보호 - 실험복, 방화복, 소방복, 잠수복, 우주복
③ 피부 보호 : 속옷 - 체온 유지, 땀·피지 등의 분비물 흡수 - 청결 유지 - 쾌적감의 증진
④ 능률 향상 : 작업이나 활동에 알맞은 옷 - 피로를 줄이고 능률 향상 - 잠옷, 운동복, 작업복
2) 사회적 기능 및 개성 표현 기능
① 직업에 맞는 옷차림 : 사회적 신분이나 지위의 표현(의복의 사회적 규범)
㉠ 제복 : 개인의 사회적 특성에 따라 - 교복, 군복, 경찰복, 간호사복, 의사가운, 운동 선수복
㉡ 특수 작업복 : 광부, 원자력 발전소 직원, X-선 촬영 기사 등이 입는 옷
② 개성과 아름다움의 표현
㉠ 외모와 옷차림을 조화시켜 자신만의 개성과 미적으로 멋있는 옷차림을 하려는 욕구
㉡ 유행 현상 : 다른 사람들과 비슷한 것을 추구하는 행동 때문에 유행 현상이 출현
㉢ 생리적 욕구보다 심리적 욕구 충족을 위해 다양한 종류의 옷을 가지게 됨
③ 격식을 갖춘 차림 : 때와 장소에 어울리는 옷 - 예의를 지키고 좋은 인상을 줌
㉠ 신분에 맞는 옷차림 : 학생 신분과 청소년의 연령에 맞는 옷차림
㉡ 상황에 맞는 옷차림
* 어른의 생신, 명절 인사 : 공경심이나 예절이 잘 나타나도록 하는 정장 - 단정한 차림
* 결혼식 : 신랑(예복), 신부(웨딩 드레스, 혼례용 한복) 하객(화사한 차림의 정장)
* 장례식 : 검소하고 단정한 차림 - 상주(검은색 양복/흰색 한복), 문상객(검은 옷이나 안정감 있고 단정한 정장)
* 공적인 모임 : 사회적 규범에 맞게 옷 입기
* 사적인 모임 : 자신의 취향이나 개성에 맞게 옷 입기
* 학교 생활 : 학생 신분에 맞는 차림
* 병문안 : 환자에게 활기와 의지를 줄 수 있도록 밝은 옷차림
* 입학식, 졸업식 등 공식 석상 : 반드시 정장 차림을 하는 것이 좋음
02. 쾌적한 옷차림
1) 따뜻한 옷차림 : 보온성이 높은 옷감 : 양모, 아크릴 - 짙은 색(태양열을 잘 흡수)
① 디자인 : 목둘레, 손목, 허리가 몸에 맞는 것
② 두껍지 않은 옷을 여러 겹 입기 - 목도리, 모자, 후드 등으로 감싸기
2) 시원한 옷차림 : 흡습성이 높은 옷감(면섬유, 마섬유) - 흰색, 옅은 색(태양열을 반사)
① 통기성이 높게 짜여진 얇은 옷감으로 헐렁하게 입기
3) 위생적인 옷차림 : 내의, 잠옷 등은 흡수성이 좋은 면직물로 여유분을 둔 것
4) 활동적인 옷차림 : 신축성이 좋은 옷감, 활동에 불편 없는 디자인
03. 멋있는 옷차림
1) 조화로운 옷차림 : 잘 조화된 옷차림은 착용자의 높은 안목과 취향을 나타냄
① 재질(옷감의 질감뿐 아니라 용도와 관련된 느낌)과 색채(대비조화, 유사조화)의 공통점 유지
2) 개성을 표현하는 옷차림 : 자신의 성격과 체형에 맞고, 자신이 표현하고자 하는 이미지에 적합
⑵ 바른 옷차림 (격식에 맞는 옷차림) : [한국 복식] http://spnode10.knou.ac.kr/korea_costume/main.html
01. 여자 한복 차림(일습 - 치마, 저고리, 버선)
1) 속옷 : 속저고리, 속치마, 속바지
① 겉옷의 밖으로 보이지 않게 입어야하고, 속바지와 속치마는 치마를 부풀려 보이게 함
② 입는 순서 : 짧은 속바지→긴 속바지→속치마→속저고리
② 속치마 : 겉치마보다 길이가 2-3㎝ 짧게 하고, 허리를 5-6㎝길게 하여 속치마 허리로 가슴이 싸이도록 함
2) 치마 : 오른쪽 자락이 겉으로 놓이게 하여 등 너비의 1/3되는 곳까지 오도록 2/3 정도 겹쳐짐.
① 통치마 : 치마폭을 박아 통처럼 만들어 길이를 짧게 한 것
② 풀치마(자락치마) : 치마폭의 한 자락을 박지 않고 펼쳐지게 한 것으로 일반적인 치마
* 치마허리 : 통치마는 조끼허리를, 풀치마는 띠허리 사용
㉠ 띠허리 : 전통적인 방법으로 가슴이 죄고 흘러내림
㉡ 조끼허리 : 흘러내리지 않으나, 가슴이 나와 전통적인 한복의 선을 나타내기 어려움(요즈음은 풀치마에 많이 사용)
3) 저고리 [한국 복식] http://spnode10.knou.ac.kr/korea_costume/main.htm
① 종류
㉠ 계절별 : 홑저고리, 겹저고리, 솜저고리
㉡ 바느질 방법 : 박이겹저고리, 깨끼저고리, 적삼
㉢ 배색 방법 : 민저고리, 반회장저고리, 삼회장저고리, 색동저고리
* 삼회장저고리 : 곁마기, 끝동, 고름, (깃)을 배색한 저고리
* 반회장저고리 : 곁마기, 끝동, 고름, 깃 중 한두 군데만 배색한 저고리
② 입는 방식 - 요즈음은 서로 잘 어울리는 색끼리 배색하여 입음
㉠ 결혼 전 : 노란 회장저고리에 다홍치마
㉡ 결혼 후 : 남치마에 옥색 회장저고리를 입었고, 남색 끝동은 아들이 있는 여인이, 자주 고름은 남편이 있는 여인이 입음
③ 고름매기 : 안고름/스냅으로 앞자락을 고정→옷고름 매기(짧은 고름을 긴 고름의 밑으로 넣어 위로 잡아당겨 맨 다음, 긴 고름으로 고를 만들고 짧은 고름으로 고를 감아 돌려 고와 매듭 사이로 빼기)→모양 다듬기(어깨솔과 겨드랑이 부분 정리하기)
㉠ 짧은 고름을 긴 고름 위에 얹고, 얹어진 짧은 고름을 아래에서 위로 당겨 한 번 매기
㉡ 밑에 있는 긴 고름으로 고를 만들어 고를 왼쪽으로 보내고 짧은 고름으로 고를 감기
㉢ 짧은 고름을 고와 처음 맨 매듭 사이로 빼내고 모양 다듬기
4) 두루마기 : 여자는 실내에서 두루마기를 벗는 것이 예의에 맞음
① 여름을 제외한 모든 계절에 치마 저고리 위에 덧입는 옷 - 방한과 예의의 목적을 겸함
② 형태 : 저고리와 같으나 길이가 길고, 양쪽 겨드랑이 아래로 무를 대어 아래로 퍼짐
5) 방한용 덧옷
① 마고자 : 깃이 없고 앞섶을 마주 대어 입는 옷 - 저고리 위에 입음
② 배자 : 소매가 없는 조끼모양의 웃옷 - 장식용
6) 버선 : 수눅의 시접이 바깥쪽으로 가도록 하고, 수눅이 약간 안쪽으로 기울도록 신음.
7) 신 : 고무신을 신어야 하나, 구두를 신을 때에는 치마를 길게 하여 구두를 감춤
* 수눅 : 발등의 솔기선
02. 남자 한복 입기(일습 - 바지, 저고리, 조끼, 두루마기) [문화 관광부] http://www.mct.go.kr
1) 속옷 : 속고의, 속적삼이 있으나 요즈음은 내복으로 대신함
2) 바지
① 허리띠 매기 : 작은 사폭이 왼쪽으로 가도록 입기→바지 허리 여분을 앞으로 모아 여분이 왼쪽으로 가도록 접기→허리띠를 둘러서 매기→허리띠로 다시 고를 만들어 매기
② 대님 매기 : 다리 안쪽 복사뼈 위에 사폭선 두기→여유분을 접어 뒤로 돌리기→대님을 2번 돌려 감기→다리안쪽에서 매듭을 짓고 긴 자락으로 고를 만들어 짧은 자락으로 묶기
3) 저고리 : 기본적인 형태와 입는 법은 여자와 같음
4) 조끼와 마고자 : 바지→저고리→조끼→마고자(방한용)→두루마기 순으로 입기
5) 두루마기 : 예의를 갖추어야 할 때, 외출할 때는 반드시 입기 - 실내에서 벗지 않아도 됨
03. 평상복(양복) 차림
1) 속옷 : 흰색이나 연한 색 또는 겉옷과 같은 색이 적당
* 겉옷의 목둘레, 소매 부리, 스커트 단의 밑으로 속옷이 나오지 않도록 주의
* 체형의 보완과 겉옷의 맵시를 살림, 피부의 청결 유지와 보온을 위하여 자주 갈아입음
* 흡수성이 좋은 면 섬유로 된 신축성이 큰 편성물이 좋음 - 여름철에는 반드시 입도록
① 여성용 속옷
㉠ 언더 웨어류 : 피부의 청결과 보온용 속옷 - 흡습성이 큰 면제품이 적당-팬티, 런닝 셔츠
㉡ 파운데이션류 : 체형을 보완하거나 균형을 잡아 옷 모양을 좋게 - 브레지어, 코르셋
㉢ 속치마류(란제리류) : 겉옷의 실루엣을 아름답게 살려주거나 속옷감이 겉 옷감에 비치지 않게 하여 단정하게 보이게 하는 속옷 - 슬립 등
* 디자인 : 남성복에 비하여 훨씬 다양, 여성의 사회 참여가 많아지면서 정장 착용 증가
② 남성용 속옷 : 피부의 청결과 보온을 위한 것
㉠ 개성보다 사회적 역할, 신분 표현을 중요시, 사회적 규범이 강함
㉡ 넥타이 : 공적인 상황과 예의를 상징하므로 공적인 모임이나 어른을 찾아뵐 때는 넥타이를 매는 것이 바른 옷차림
㉢ 상 하의가 같은 옷감으로 된 것이 격식이 있으며, 다른 옷감으로 된 것은 활동적인 느낌.
2) 편의복(캐주얼 웨어) : 취미 생활과 일상 생활용 - 넥타이를 매지 않는 셔츠와 바지, 스커트, 니트 조끼, 스웨터, 스포츠 재킷 등을 갖추어 입는 것
편의복 착용시 주의점 >>
㉠ 깨끗한 속옷을 입기 - 흡습성이 큰 면제품 - 물세탁이 가능한 것
㉡ 셔츠, 바지, 재킷 등을 조화되게 선택 - 나다운 차림이 되도록 - 신발에도 관심
3) 정장(포말 웨어) : 예절을 지키기 위한 옷 - 활동성보다는 외모에 중점을 둠 - 교복
① 정장할 때 주의할점
㉠ 항상 깨끗하고 단정한 차림 - 셔츠와 블라우스, 타이 등의 청결, 수선/얼룩 제거는 즉시
㉡ 유행을 따르기보다는 기본형 차림(클래식 스타일) - 조끼, 스카프 - 부분적 품목의 변화
㉢ 학생의 경우 예의를 갖추는 장소에는 교복을 입는 것이 좋음
② 남자 : 재킷과 바지, 셔츠와 넥타이
③ 여자 : 슈트와 블라우스, 혹은 원피스 드레스, 블라우스와 스커트나 바지
04. 몸가짐 [예절 마당] http://www.ye365.or.kr/
1) 우리 옷차림의 몸가짐
① 선 자세
㉠ 두 손을 앞으로 모아(마주잡고) 포개어 허리 높이에 두고 팔꿈치를 모아 똑바로 선다.
㉡ 앞을 향해 얼굴을 들고 시선은 눈높이 정도로 둔다.
㉢ 한복은 길이가 길고 폭이 넓어서 조용하고 온화한 분위기에 어울리므로 몸가짐에 주의.
㉣ 웃어른께 인사를 드릴 때 어른 앞에 두 손을 마주 잡고, 바르게 서며, 바닥에 앉을 때도 벽에 기대지 말고 허리를 편안한 자세로 앉으며 의자에 앉을 때는 다리를 가지런히 모은다.
㉤ 어른 앞에서 물러날 때는 등을 바로 돌리지 말고, 두어 걸음 뒷걸음질하여 비스듬히 옆으로 돌아 나온다.
② 앉은 자세
- 여자
㉠ 한쪽 다리는 무릎을 세우고 다른 한 쪽은 굽혀 앉아 허리를 펴고, 두 손을 세운 무릎 위에 놓는다.
㉡ 손은 오른 손을 위로 포개어 세운 무릎 위에 놓는다.
㉢ 앉을 때 뒤의 치맛자락이 펴지거나 벌어지지 않도록 한다.
- 남자
㉠ 어른 앞에 앉을 때 무릎을 꿇고 두 손을 무릎 위에 가지런히 놓는다.
㉡ 어른 앞이 아닐 경우 책상다리를 하고 왼손이 위로 가도록 포개어 다리 위에 놓고 허리를 펴고 앉는다.
③ 걷는 자세
㉠ 실외에서는 손을 허리 높이로 마주 잡고 걷는다.
㉡ 실내에서는 소리가 나지 않게 걸으며 문지방은 밟지 않는다.
㉢ 여자는 치마가 벌어지지 않도록 치맛자락을 잘 여며 잡고 발걸음을 작게 하여 걸어야한다.
2) 평상복(양복) 차림의 몸가짐 [평상복] http://www.england-tailor.com/wayc.htm
㉠ 선 자세 : 가슴과 허리를 펴고 어깨에 힘을 주지 말며 양팔을 자연스럽게 내린 다음 시선을 눈높이에 머물도록 앞을 보고 반듯하게 선다.
㉡ 의자에 앉을 때
* 의자 깊숙이 앉아 허리를 곧게 하고 양 무릎을 붙이고 손은 무릎 위에 가지런히 놓음
* 여자의 경우 의자가 낮을 때 다리를 모아 옆으로 비스듬히 눕힘
㉢ 바닥에 앉을 때
* 여자 : 무릎을 꿇거나 약간 옆으로 나란하게 비스듬히 놓아 앉음
* 남자 : 어른 앞에서는 무릎을 꿇고 보통은 책상다리를 함.
㉣ 양복은 때와 장소에 맞게 옷차림을 하고, 색깔이나 디자인을 조화시켜 입는 것이 중요
㉤ 단추가 떨어졌거나 지퍼가 상한 옷을 그대로 입거나 더러워진 옷을 입는 것은 단정치 못함
㉥ 신발의 뒤꿈치 부분을 꺾어 신거나 신발을 끌어가면서 걷는 모습은 좋지 못한 습관
㉦ 깨끗하고 단정하며, 활발한 모습을 갖도록
09. 한복의 보관
개키는 법 : 앞섶 바로 맞추기→저고리 고름 가지런히 포개기→보관 장소에 맞추어 편편하게 개키기
Ⅱ. 기계의 이해
1. 기계 요소
⑴ 기계의 구성
* 기계의 뜻과 구성 요소를 설명할 수 있다.
* 기계에 대한 기초지식과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우리 생활 속에서 기계의 중요성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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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기계 : 여러 부품으로 구성 - 외부에서 동력이나 에너지를 받아 일정한 상대운동에 의해 사람에게 유용한 일을 하는 장치.
1) 기계의 종류 [기계산업 종합 정보망] http://www.msite.net
① 가정용 기계 : 선풍기, 냉장고, 세탁기, 카메라 등
② 생산 기계 : 물건을 만들어 내는 기계
㉠ 공작 기계 : 선박, 밀링 머신, 드릴링 머신, 프레스, 연삭기 등
㉡ 작업 기계 : 방적기, 방직기, 제분기 등
③ 수송 기계 : 자전거, 오토바이, 자동차(버스, 트럭), 기차, 선박, 비행기, 엘리베이터 등
④ 작업 기계 : 기중기, 펌프, 컨베이어, 불도저, 탈곡기 등
⑤ 농업용 기계 : 경운기, 트랙터, 양수기, 콤바인 등
⑥ 사무용 기계 : 컴퓨터, 복사기, 전화기, 팩시밀리 등
⑦ 기타 기계 : 건설 기계, 제조용 기계, 의료용 기계 등
2) 기계를 구성하는 부분
① 동력이나 에너지를 받아들이는 부분
② 동력을 전달하는 부분
③ 동력을 이용하여 유용한 일을 하는 부분
④ 각 부분을 지지하거나 고정하는 부분
⑵ 자전거의 구조와 기능
* 자전거의 각 부분의 구조와 명칭을 알고 작동 원리를 이해할 수 있다.
* 자전거의 동력 전달 및 제동 과정을 이해하고 설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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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 자전거의 구조 [자전거 사랑 전국 연합회] http://www.bike.or.kr
1) 차체 부분 : 자전거의 몸체를 구성하는 부분 - 핸들, 허브, 안장 등을 조립하는 파이프 부분
2) 힘과 운동의 전달 부분 : 자전거가 앞으로 가는 동안 힘이 전달되는 과정에 있는 부분
① 페달, 크랭크, 큰 스프로킷, 체인, 작은 스프로킷 [자전거 나라] http://www.ectop.co.kr
3) 조향 부분 : 자전거의 진행 방향을 조정하기 위한 부분 - 핸들, 앞 포크
4) 제동 부분 : 운동을 하던 자전거의 속도를 줄이거나 정지하는데 필요한 부분
① 브레이크 레바, 와이어, 브레이크 등 [자전거 부품] http://www.biketaiwan.com
5) 차륜 부분 : 바퀴를 구성하는 부분 - 타이어, 림, 스포크(바퀴살)
6) 기타 : 안장, 스프링, 짐받이, 흙받이, 스탠드, 체인케이스
02. 동력 전달 과정 : 발→페달→크랭크(축)→큰 스프로킷→체인→작은 스프로킷→변속기→뒷바퀴
03. 제동 과정 : 브레이크 레버→와이어→앞·뒷 브레이크→앞·뒷 바퀴→정지
⑶ 자전거와 기계 요소
* 자전거를 구성하고 있는 기계 요소의 종류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다. |
* 기계 요소 : 여러 가지 기계에 기본적이며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기계 부품
01. 결합용 기계 요소 : 기계 부품을 일시적이나 영구적으로 결합하는데 사용-나사, 핀, 키, 리벳 등
1) 나사 : 원통 면의 둘레를 따라 삼각이나 사각 단면의 홈을 내는 것 - 여러 부품의 결합, 위치 조정 또는 힘의 전달, 이동용 기계 기구로도 사용되는 기계 요소
* 나사산 : 나사 곡선에 따라 원통 또는 원뿔의 표면에 만들어진 단면의 일률적인 돌기 부분
① 나사의 명칭
㉠ 피치 : 나사산에서 다음 나사산까지의 거리 (골 - 나사산과 나사산 사이의 거리)
㉡ 리드 : 나사가 한 바퀴 돌 때 움직이는 거리(축방향으로 이동한 거리)
㉢ 크기 : 수나사의 바깥 지름(호칭 치수)으로 나사의 크기를 나타냄
② 나사의 종류
㉠ 죔 방법 : 오른나사, 왼나사(자전거 왼쪽 페달 고정 나사, 선풍기 날개 고정 나사)
㉡ 나사의 위치 : 수나사 : 둥근 쇠막대의 표면(볼트), 암나사 : 원통의 안쪽에 나사산(너트)
㉢ 나사산 줄 수 : 1줄 나사(가장 널리 사용), 2줄 나사(필기 도구, 치약 뚜껑), 3줄 나사,
㉣ 나사산 모양 : 삼각나사(일반 기계의 조립용 - 가장 널리 사용),
사각나사(큰 동력 전달용 - 프레스, 밸브), 사다리꼴 나사(나사산 각도 - 29°30°: 동력 전달용 - 선박의 리드 스크루, 스톱 밸브의 밸브대), 톱니나사(잭-jack)
둥근나사(넓은 접촉면적을 필요로 하는 전구나 먼지 등이 들어가기 쉬운 목공용 기계, 백열전구 등이 사용, 시멘트 믹서 기계), 볼 나사((공작 기계의 수치 제어용),
2) 볼트와 너트 : 육각이나 사각 등의 머리를 가진 둥근 막대에 나사를 낸 것(볼트)의 짝(너트)
주로 스패너를 이용하여 죄고 풀며 물체의 고정 - 관통 볼트, 탭 볼트, 스터트 볼트
3) 핀과 키
① 핀 : 큰 힘이 걸리지 않는 부품을 결합하거나 고정하는 데 사용
㉠ 평행 핀 : 굵기가 일정한 둥근 막대 모양의 핀
㉡ 테이퍼 핀 : 한쪽 끝이 점점 가늘어지는 핀(양쪽 끝단의 굵기가 서로 다른 경사진 핀)
㉢ 분할 핀 : 핀을 끼우고 끝을 벌려서 진동이나 충격에도 핀이 빠지지 않게 만든 핀(연철)
② 키 : 축이 돌 때 회전체가 미끄럼 없이 돌도록 축과 회전체에 홈을 파고 그 사이에 끼워 넣는 일종의 쐐기
- 묻힘키, 반달키, 안장키, 평키, 접선키 등
③ 리벳 : 보일러 탱크, 철골 구조물, 교량 등을 만들 때 철판이나 형강을 영구적으로 결합할 때 사용
- (a) (b) (c) (d) (e)
02. 축용 기계 요소 : 동력을 전달할 때 주로 회전 부분에서 사용되는 요소-축, 베어링, 축 받침 등
1) 축 : 회전체의 중심 쇠막대로 기어, 바퀴, 풀리 등을 끼워 회전시키며 보통 2개 이상의 베어링으로 지지
① 크랭크 축 : 축의 일부분이 중심으로부터 떨어져있는 형태의 축
- 직선 운동이나 왕복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또는 회전 운동으로 바꾸어 주는 축
② 전동 축 : 축과 회전체가 같이 고정되어 둘 모두 회전하는 축
③ 차축 : 축은 고정되고 바퀴만 회전하는 축(주로 휨 하중을 받는 축) - 철도 차량, 자전거 허브 축에 사용
④ 휨축 : 철사를 코일 모양으로 이중, 삼중으로 꼬아서 만든 유연성이 있는 축으로 동력 전달 방향을 악간 변환 가능
2) 베어링 : 회전축을 받쳐 마찰 저항(마찰, 소음)을 줄여 주는 기계 요소
① 미끄럼 베어링 : 베어링 메탈을 사용하는 베어링 - 축을 받치고 있는 부분이 매끈하게 가공
- 접촉 면적이 커(면 접촉)마찰이 크므로 큰 힘을 받치는 곳이나 저속 회전을 하는 축에 사용
② 구름 베어링 : 회전체 사이에 점 접촉을 하는 볼 베어링과 선 접촉을 하는 롤러 베어링 삽입
㉠ 볼 베어링 : 외륜과 내륜 사이에 볼을 넣어 점 접촉을 함.
㉡ 롤러 베어링 : 외륜과 내륜 사이에 롤러를 넣어 선 접촉을 함
- 접촉 면적이 적어 마찰이 작으므로 작음 힘을 받치는 곳이나 고속 회전을 하는 축에 사용
03. 전동용 기계 요소 : 마찰차, 기어, 벨트와 벨트 풀리, 체인과 스프로킷 등 - 동력 전달용 요소
1) 마찰차 : 2개의 바퀴를 접촉시켜 구름 접촉하면서 마찰력으로 회전을 전달하는 것
① 특징 : 미끄럼이 발생하여 확실한 회전 운동의 전동이나 큰 전동에 부적합
- 구름 접촉을 하면서 회전하므로 약간의 미끄럼이 발생함 [스프링] http://www.kwsp.co.kr
- 운전 중 접촉을 분리시키지 않고 마찰차의 이동이 가능함
② 용도 : 작은 힘을 전달하거나 정확한 회전 속도를 전달하지 않아도 되는 곳에 사용
- 마찰 계수를 크게 하기 위해 고무, 가죽, 섬유 등을 붙여 사용
③ 종류 : 평 마찰차, 원판 마찰차, 원추 마찰차, V홈 마찰차 [스프링] http://www.bearingmall.co.kr
2) 기어 : 서로 맞물려 회전하는 한 쌍의 마찰차 접촉면에 이(tooth)를 만들어 이가 서로 맞물려 미끄럼 없이 돌아갈 수 있도록 만든 기계 요소
① 특징 [기술 사랑 연구회] http://www.itechedu.com
㉠ 미끄럼 없이 정확한 동력 전달 가능 - 두 축 사이의 거리가 짧을 때 사용
㉡ 기어의 잇수를 바꿈으로서 회전 속도 조절 가능 - 정확한 속도비로 동력을 전달
② 기어의 종류와 용도 : 내접기어
종류 |
모양 |
축 관계 및 특징 |
용도 |
평기어 |
|
·두 축이 평행할 때 동력 전달
·회전 방향이 서로 반대 방향임
|
시계, 선반, 내연 기관 등 |
헬리컬 기어 |
|
·두축이 평행할 때
·물림이 원활하여 소음이 적음
|
공작 기계, 내연 기관 등 |
베벨 기어 |
|
·두 축이 서로 직각으로 만날 때
- 두 축이 평행/교차되지도 않음
·회전 방향을 직각으로 바꿀 때
|
핸드 드릴,
자동차의 구동장치
|
웜과 웜기어 |
|
·두 축이 서로 직각으로 만날 때
·큰 감속비를 얻을 수 있음
|
감속 장치 |
래크와 피니언 |
|
·두 축이 평행할 때
·회전 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바꾸거나
직선 운동을 회전 운동으로 바꿀 때
|
선반, 드릴링 머신,
사진기 등의 이송 기구
|
③ 모듈(m) : 한 쌍의 기어가 서로 맞물려 돌아가기 위한 조건으로 기어 지름(D)을 잇수(Z)로 나눈 값이 서로 같아야 함 m=D1/Z1=D2/Z2
3) 체인과 스프로킷 : 비교적 거리가 떨어진 축 사이의 동력 전달에 사용
① 장점 : 미끄럼이 없어 큰 동력 전달, 정확한 회전력 전달
② 단점 : 소음과 진동이 있어 고속 회전이나 정숙 운전에는 부적합
③ 종류 : 롤러 체인(자전거 체인), 사일런트 체인(소음이 적음)
4) 벨트와 벨트 풀리 : 감아 걸기 전동 장치 - 두 축 사이의 거리가 멀 때 사용 - 평벨트, V벨트
① 특징 : 미끄럼이 발생 - 정확한 회전을 필요로 하는 동력이나 큰 동력의 전달에는 부적합
② V벨트 : 평 벨트에 비하여 미끄럼이 적어 회전력을 정확하게 전달
5) 로프 : 풀리의 링에 로프를 걸어 동력을 전달 - 두 축사이의 거리가 멀 때 사용 - 큰 동력을 전달하는 곳과, 고속회전에 적합함
6) 캠 : 규칙적으로 정확하게 반복되는 운동이 필요한 곳에 사용되는 기계 요소 - 회전 운동을 직선 운동이나 왕복 운동으로 변환 - 재봉틀, 내연기관, 방직기 등에 사용
① 평면 캠(판 캠)과 입체 캠(원통 캠, 구면 캠)으로 구분 - 원뿔 캠, 정면 캠, 직선운동 캠, 반대 캠, 삼각 캠, 엔드캠, 빗판캠
7) 링크 장치 : 몇 개의 가늘고 긴 막대의 끝을 연결-주동절의 일정한 운동에 따라 종동절이 일정한 운동(재봉틀, 자동차의 엔진)
① 용도 : 발재봉틀의 크랭크 기구, 자동차 기관의 피스톤 직선 왕복 운동 장치, 자전거의 페달을 밟는 운동 등에 이용
원리1원리2
04. 관용 기계 요소 : 파이프, 관 이음쇠, 콕, 각종 밸브 등 - 물, 기름, 증기, 가스 등의 유체 수송 통로
1) 관의 재료 : 강관(금속), 구리관, 황동관, 비금속관(PVC관, 고무관, 콘트리트관)
2) 관의 용도 : 자전거의 프레임이나 구조물의 부재, 액체나 가스, 증기 등의 수송에 사용
3) 관이음쇠의 종류 : 엘보(L), 암수 엘보, 티(T), 암수 티(T), 90°와이(Y), 크로스, 밴드, 암수 소켓
- 관을 잇거나, 방향을 바꾸거나, 관의 수를 늘리기 역할
4) 밸브와 콕 : 관 속을 흐르는 유체의 양이나 압력 조절 - 글로브 밸브, 앵글 밸브, 단속 밸브, 첵 밸브, 콕 등 포함
① 스톱 밸브 : 유체의 흐름을 정지시키는 역할(상수도용에 사용)
② 첵 밸브 : 유체가 한쪽 방향으로만 흐르게 하여 역류를 방지하는데 사용(화학 공장에서 주로 사용)
③ 콕 : 가정용 도시 가스관에 주로 사용
05. 그 밖의 기계 요소 : 스프링, 브레이크, 링크, 캠 등
1) 스프링 : 물체에 압력을 주었다가 없애면 원래의 상태로 되돌아오는 성질(탄성)을 이용하는 완충용 기계 요소 - 운동과 압력의 제거, 지동이나 충격의 완화, 에너지 축적 등에 사용
① 압축 코일 스프링 : 완충용 - 자전거 안장, 침대, 의자 등에 사용
② 인장 코일 스프링 : 자전거 받침대,나 용수철 저울 등에 사용
③ 비틀림 코일 스프링 : 자전거 앞·뒷바퀴 브레이크 핸들에 사용
④ 판 스프링 : 자동차 앞·뒷바퀴에서 차체 충격 흡수용으로 사용
⑤ 스파이어럴 스프링 : 얇고 긴 띠 모양의 스프링 강을 맴돌이 모양으로 감은 것 - 시계의 태엽
2) 브레이크 : 기계의 회전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회전을 멈추기에 사용되는 제동용 기계 요소
① 블록(block) 브레이크 : 자전거 앞바퀴, 자동차 바퀴, 열차 바퀴에 사용
㉠ 브레이크 블록과 브레이크 드럼이나 림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바퀴를 제동
② 띠(bend) 브레이크 : 자전거 뒷바퀴, 자동차 핸드 브레이크, 공작 기계 등에 사용
㉠ 일반 기계, 선반, 밀링 머신 등 공작 기계에 사용
㉡ 마찰 면적이 커 블록 브레이크보다 제동력이 큼
㉢ 브레이크 드럼에 강으로 만든 띠를 감아서 제동
③ 디스크(disk-원판) 브레이크 : 축에 고정되어 회전하는 원판을 고정된 패드로 눌러 마찰력을 이용하여 제동 - 오토바이와 자동차의 앞바퀴에 사용
⑷ 자전거의 점검 정비
* 자전거의 간단한 고장을 스스로 해결하고 점검 및 정비를 할 수 있다. |
01. 자전거 점검에 필요한 공구 : 드라이버, 멍키 스패너, 플라이어, 소켓 렌치, T 렌치, 망치(쇠, 플라스틱) 등
02. 자전거의 주요 점검 부분
1) 주요 점검부 : 브레이크의 작동 상태(유격), 타이어 공기압의 고저, 핸들의 방향과 각도, 변속 장치의 작동 상태, 체인의 긴장도, 각 부의 고정 상태, 각 부의 급유 상태, 안장 높이 조절 등
2) 자전거의 점검 사항
① 핸들의 각도는 앞바퀴와 수직이 되어야 함
② 핸들의 각도는 육각 렌치나 박스 렌치로 풀고 고정
③ 타이어는 땅바닥과 10cm 정도 닿도록 압축 공기를 넣음
④ 체인의 장력은 중앙 지점에서 10-20mm 정도가 되도록 조정
⑤ 안장의 높이는 양발 끝이 지면에 닿을 정도로 조정
⑥ 브레이크 부분에는 기름칠을 하지 않음
* 정비용 일반 공구 : 십(+)자 드라이버, 플라이어, 일(-)자 드라이버, 프라스틱 해머, 양구 렌치, 쇠솔, 멍키 스패너, 박스 렌치
3) 자전거 점검 및 정비시 유의 사항
① 장갑을 착용하고 평평한 곳에서 작업
② 분해한 부품은 순서대로 정리하고, 무리한 힘을 가하여 분해나 조립하지 않음
③ 부품이나 홈의 크기에 알맞은 공구를 사용하고, 윤활이 필요한 부분에 이물질이 끼지 않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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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가 시험 잘보세요 ㅎㅎ 저희는 쉽게 나왔는데 긴장하지 마시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