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기술의 뜻 : 인간이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원의 형태를 변화시키는 수단이나 활동을 말한다.
(2) 기술과 인간 생활
① 기술 발달의 혜택
㉠ 가전 제품의 이용 : 편리한 가정 생활
㉡ 수송 수단의 발달 : 빠르고 편안한 여행
㉢ 정보 통신 기술의 발달 : 정보를 신속하게 입수하여 활용
㉣ 컴퓨터와 로봇의 이용 : 사무 자동화와 공장 자동화 이룩
㉤ 의학 기술의 발달 : 질병의 예방 및 치료, 인간의 수명 연장
㉥ 해양·우주 항공 기술의 발달 : 인간의 활동 영역 확장
㉦ 생명 기 술의 발달 : 작물과 가축의 품종 개량, 의약품 개발
② 기술 발달의 폐해 : 환경오염, 천연자원의 고갈, 재해 발생, 신무기 개발에 따른 전쟁 위협 증가, 인간보다 기술을 앞세우는 경향 우려, 생명 기술의 오용으로 인한 윤리적 문제 등
2. 기술의 발달 과정
(1) 기술의 발달 과정
① 도구의 발달 : 돌, 짐승 뼈, 나무 --> 간석기, 토기 --> 금속 --> 철제 도구
② 기계의 발달 : 나사, 지레, 펌프 --> 풍차, 수차에 의한 자연 동력의 이용 --> 증기 기관의 발명 --> 산업 혁명 --> 자동화 기기, 산업용 로봇의 이용
(2) 산업 혁명 이후의 발명품들 : 기중기, 볼타 전지, 기차, 전동기, 전신기, 사진기, 진공관, 다이너마이트, 백열 전구, 디젤 기관
(3) 오늘날의 기술
① 컴퓨터와 인터넷의 대중화
② 위성 방송, 무선 데이터 전송 등의 통신 기술
③ 생명체를 복제할 수 있는 유전 공학 기술
3. 기술의 영역
(1) 제조 기술 : 도구나 기계를 사용하여 인간에게 유용한 제품을 만들어 내는 수단이나 활동
(2) 건설 기술 : 주택, 교량, 항만, 댐 등과 같이 사람이 생활하는 데 필요한 구조물을 세우는 수단이나 활동
(3) 수송 기술 : 사람이나 물건을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이동시키는 수단이나 활동
(4) 통신 기술 : 개인이나 집단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수단이나 활동
(5) 생명 기술 : 생명체를 이용하여 인간에게 유용한 제품을 생산하는 수단이나 활동
4. 기술의 분야별 발달 과정
(1) 제조 기술의 발달
① 제조 기술 : 재료를 가공하여 유용한 제품을 만드는 수단이나 활동
② 도구의 발달
㉠ 최초의 도구 : 막대, 돌, 동물의 뼈 등을 도구로 이용
㉡ 구석기 시대 : 돌을 깨어 만든 석기 사용(뗀석기)
㉢ 신석기 시대 : 돌을 갈아 만든 석기 사용(간석기)
㉣ 청동기 시대 : 약 5000년 전에 구리 발견, 청동(구리와 주석의 합금) 도구 사용
㉤ 철기 시대 : 철제 도구 사용
③ 기계의 발달
㉠ 약 2000년 전 : 바퀴, 지렛대, 나사, 도르래 등의 간단한 장치와 회전 운동 기구 발명 --> 기계 발달의 시작
㉡ 11세기(중세 시대) : 수력, 풍력 등의 자연 동력 이용
㉢ 18세기 : 방적기와 방직기 발명, 증기 기관 발명 --> 산업 혁명 --> 대량 생산, 공장제 기계공업 발달
㉣ 최근 : 자동화 기계 컴퓨터와 로봇 이용 --> 사무 자동화, 공장 자동화 이룩
㉤ 미래 : 컴퓨터 시스템으로 자동 제어 --> 무인화 공장
(2) 건설 기술의 발달
① 건설 기술 : 인간이 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요한 구조물을 만드는 수단이나 활동
② 고대의 건설 기술
㉠ 원시 주거의 발달 : 천연 동굴 --> 움집 --> 집(신석기 시대)
㉡ 재료의 발달 : 벽돌과 돌 이용(청동기 시대)
㉢ 건설 구조물의 표현 : 그 당시 사람들의 생각, 문화, 기술 수준이 잘 나타나 있음
③ 오늘날의 건설 기술
㉠ 건축 재료 : 철, 유리, 시멘트, 합성 수지 등
㉡ 시공 기술 : 철근 콘크리트 구조, 철골 구조 등 --> 고층 건물, 대규모 주거 단지, 거대한 댐, 항만, 교량 등을 건설
㉢ 최근의 건설 기술 : 인텔리전트 빌딩 건설
④ 미래의 건설 기술 : 건설 기준의 표준화·공업화·정보화, 지하 도시, 해양 도시 및 우주 도시 건설
(3) 수송 기술의 발달
① 수송 기술 : 사람이나 물건을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 옮기는 수단이나 방법
② 육로 수송 기술 : 사람이나 가축의 힘을 이용 --> 수레 이용(기원전 3000년 경 수레바퀴 발명) --> 증기 자동차(18세기 후반) --> 증기 기관차(19세기 초) --> 가솔린 자동차(19세기 말) --> 고속 자동차와 기관차
③ 해상 수송 기술 : 뗏목이나 통나무 배 --> 돛단배(기원전 2500년경) --> 범선(15 ∼ 16세기) --> 증기선(18세기 후반) --> 강철 대형 선반(19세기 후반) --> 대형 컨테이너 선박
④ 항공 수송 기술 : 기구 이용(18세기 말) --> 글라이더 이용(19세기 말) --> 동력 비행기 발명(20세기 초, 라이트 형제) --> 제트 비행기, 로켓(제2차 세계 대전) --> 초음속 여객기
⑤ 미래의 수송 기술 : 무공해 자동차, 초대형 여객기, 초고속 여객기, 초고속 자기부상 열차의 실용화, 우주 왕복선 이용 등
(4) 통신 기술의 발달
① 통신과 통신 기술
㉠ 통신 : 개인이나 집단이 서로 정보를 주고받는 일
㉡ 통신 기술 : 통신 체제를 만들어 사용하고 서비스하는 활동
② 원시 시대의 통신 수단 : 얼굴 표정, 몸짓, 동물의 소리, 흉내, 그림, 연기, 북소리 등
③ 언어, 문자, 인쇄술의 발달
㉠ 언어 : 소리 흉내로부터 발달
㉡ 문자 : 상형 문자 --> 표음 문자(로마 문자, 한글 등)
㉢ 인쇄술 : 지식의 보급이 빠르게 이루어짐
㉣ 오늘날 : 컴퓨터를 이용하여 신문이나 잡지를 편집하고 제작
④ 전신과 전화의 발달
㉠ 전신기 : 유선 전신기(1835년, 모스) --> 무선 전화기(1897년, 마르코니) --> 텔렉스, 팩시밀리
㉡ 전화기 : 1876년 벨이 발명 --> 화상 전화기, 이동 전화기, 인터넷 전화기
⑤ 방송과 정보 통신의 발달
㉠ 20세기 : 라디오 방송과 텔레비전 방송 --> 통신 위성 이용
㉡ 오늘날 : 초고속 통신망 이용 --> 전자 상거래, 재택 근무, 통신 학습 등
⑥ 미래의 통신 기술 : 컴퓨터와 결합하여 더욱 발전할 것이다.
5. 기술의 발전과 미래 사회의 변화
(1) 미래 기술 : 신소재 개발, 우주 개발, 해양 자원 개발, 무공해 공업, 유전 공학, 지식 산업, 대체 에너지 개발, 멀티미디어 통신, 난치병과 불치병의 예방 및 치료 등
① 유전 공학 기술 : 식량 생산의 양적·질적 증가, 의약품의 개발로 암과 같은 불치병과 난치병이 치유될 것이다.
② 교통 수단 : 자기 부상 열차, 초음속 여객기 등이 실용화되어 더욱 빠르고 안락한 교통이 이루어져 세계가 하나의 생활권이 될 것이다.
③ 우주·해양 산업의 개발 : 우주 여행이 가능해질 것이고 해양 도시의 건설도 이루어질 것이다.
④ 정보 통신 기술 : 전 세계 어디에서나 어디로든 통신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통신 시스템이 실용화될 것이다.
(2) 기술 발달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
① 긍정적인 측면 : 생산성 및 품질의 향상, 빠르고 다양한 정보 교류, 편리하고 안락한 생활, 인간 수명의 연장, 자아 실현 가능성의 증대 등
② 부정적인 측면 : 자원의 고갈, 대량 살상 및 사고 가능성의 증대, 환경 오염, 인간 소외 현상의 대두, 유전 공학 기술의 오용으로 인한 윤리적인 문제 대두 등
③ 환경 오염과 환경 보전
㉠ 환경 오염의 종류
- 대기 오염 : 배기 가스, 매연, 먼지 등
- 수질 오염 : 공장 폐수, 생활 하수, 가축의 배설물 등
- 토양 오염 : 농약, 비료, 산업 폐기물 등의 중금속 등
- 그 밖의 환경 오염 : 소음과 진동, 악취, 일조 장해 등
㉡ 환경 보전 : 오염되지 않도록 미리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정
[1] 청소년의 신체발달
1. 청소년기의 이해
(1) 청소년의 뜻 : 청소년기란 어린이가 어른이 되어 가는 과도기로서, 확실하게 구분할 수는 없으나 대체로 12 ∼ 13세에서 18 ∼ 19세까지를 말하며, 성장이 빠르면 청소년기의 특징이 좀더 일찍 나타나기도 한다. 이 시기는 사춘기라고도 하며, 신체적·생리적인 변화와 더불어 심리적·사회적으로도 큰 변화를 겪게 되는데 자신의 변화에 잘 적응하지 못해 불안과 갈등을 겪기도 한다.
(2)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
① 발달 과업의 뜻 : 인간의 발달 과정에서 각 단계마다 수행해야 할 역할이나 해결 해야 할 중요한 과제를 뜻한다.
② 청소년기의 발달 과업
㉠ 자아 정체감을 확립한다.
㉡ 여성 또는 남성으로서의 성 역할을 습득한다.
㉢ 부모로부터 정서적으로 독립한다.
㉣ 직업을 탐색하고 준비한다.
㉤ 사회 구성원으로서 책임감 있게 행동한다.
2. 청소년기의 발달 특성
(1) 신체적·성적 발달 특성 : 청소년기에는 뇌의 중추가 뇌하수체를 자극하여 성장을 촉진하는 호르몬과 생식샘을 자극하는 호르몬이 분비되므로 신체적·성적 성숙이 이루어져 다음과 같은 특징이 나타나게 된다.
① 성장 급등 현상
㉠ 뜻 :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가장 현저한 변화로 키나 몸무게가 급격하게 증가하는 현상을 성장 급등 현상 또는 성장 폭발이라고 한다.
㉡ 성장 급등 현상은 일반적으로 여자가 2 ∼ 3년 정도 일찍 시작하여 평균 10세 경에, 남자는 12세 경에 시작하며 4 ∼ 5년 정도 지속되면서 성인의 키와 몸무게에 도달한다.
㉢ 성장 급등 현상이 일어나는 시기와 속도는 유전, 개인의 건강 상태, 환경 등의 상호 작용에 의해 개인차가 있으며 20세 이후까지도 키가 자랄 수 있다.
㉣ 성장 급등 현상은 근육과 골격의 발달에 영향을 주는데 남자는 어깨가 넓어지고 근육이 발달하여 남성다운 체형으로 변하고 여자는 골반이 넓어지고 피하 지방이 축적되어 여성다운 체형으로 변한다.
㉤ 비 동시적 성장 경험 : 신체 각 부분이 다른 속도로 성장함에 따라 일시적 불균형 현상이 나타나고 동작의 어색함과 부자연스러움을 경험한다.
㉥ 얼굴 모습 변화 : 둥근 얼굴에서 길쭉한 모습으로 변화한다.
㉦ 신체 내부 기관 성장 : 소화 기관, 심장, 폐 등의 내장 기관이 커지고 기능이 향상된다.
② 2차 성징과 성적 성숙
㉠ 2차 성징 : 사춘기 이후 남성과 여성에게서 나타나는 신체의 성정 특징으로 성호르몬의 분비가 증가함에 따라 나타난다.
㉡ 남성의 2차 성징
ⓐ 수염이 난다.
ⓑ 목소리가 굵어진다.
ⓒ 체형이 변화하여 근육과 골격이 발달, 어깨가 벌어진다.
ⓓ 생식 기관이 성장 발달하여 정자 생산과 사정이 가능하게 된다.
ⓔ 땀샘과 기름샘의 활발한 활동으로 여드름이 난다.
ⓕ 겨드랑이와 생식기 주변에 털이 난다.
㉢ 여성의 2차 성징
ⓐ 여성 호르몬의 영향으로 피하 지방이 증가하여 피부가 부드러워진다.
ⓑ 체형이 변화하여 유방이 커지고 골반이 넓어진다.
ⓒ 생식 기관이 성장 발달하여 배란이 되고 월경 현상이 나타난다.
ⓓ 여드름이 난다.
ⓔ 겨드랑이와 생식기 주변에 털이 난다.
(2) 청소년기의 사회적·심리적 발달
① 지적 발달
㉠ 추상적 사고 능력 발달
ⓐ 눈에 보이지 않는 사물이나 현상에 대한 사고 가능
ⓑ 원인과 결과의 관계를 파악하고 나름대로의 이론 형성
ⓒ 다양한 가능성 고려
㉡ 자아 중심성이 나타남
ⓐ 타인의 생각을 잘 알고 있다고 믿는다.
ⓑ 자신만이 독특한 존재라 생각한다.
ⓒ 자신이 모든 이의 관심의 대상이라 여긴다.
② 자아 정체감 발달
㉠ 청소년기의 자아 정체감
ⓐ 지적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자신의 모습을 정확히 이해하려는 노력이 나타난다.
ⓑ 스스로를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고 긍정적으로 인식해야 한다.
㉡ 직업 의식의 발달 : 자신에 대하여 고민하는 과정에서 앞으로의 직업과 진로에 대한 탐색의 기회를 갖게 된다.
③ 도덕성 발달
㉠ 도덕 : 언제, 어디서, 누구에게나 동일하게 적용되는 인간의 도리
㉡ 청소년기의 도덕성
ⓐ 스스로의 양심에 따라 행동한다.
ⓑ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한다.
ⓒ 규칙이나 약속에 대한 융통성을 인정한다.
ⓓ 일의 결과보다 동기나 과정을 중시한다.
④ 정서 발달
㉠ 정서 : 외부의 자극에 의하여 변화하는 개인의 감정 상태
㉡ 청소년기의 정서
ⓐ 불안정한 정서 상태를 경험한다.
ⓑ 기분에 따라 충동적으로 말하거나 행동한다.
ⓒ 쉽게 수줍음을 느낀다.
ⓓ 경험하는 정서의 종류가 증가한다.
ⓔ 정서적으로 예민해진다.
ⓕ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 정서적 성숙을 이루는 계기
⑤ 사회성 발달
㉠ 어른들과의 관계
ⓐ 어른들의 지시에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행동 하려 한다. --> 기성 세대와의 갈등, 마찰 경험
ⓑ 어른들과의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독립성이 발달한다.
ⓒ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도록 노력한다.
㉡ 성 역할의 발달
ⓐ 뜻 :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규정하는 성에 적합한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성 역할의 습득이라고 한다. 성 역할의 습득은 남녀의 역할 분화가 뚜렷한 사회일수록 중요시된다.
ⓑ 전통적인 성 역할 : 지금까지 일반적으로 남성은 활동적이고 독립심과 모험심이 강하며 지도력이 있고 공격적인 반면에 여성은 소극적이고 의존적이며 상냥하며 다정다감하다고 생각해 왔다.
ⓒ 새로운 성 역할 : 현대 사회에서는 전통적인 성 역할의 고정적인 관념과는 달리, 새로운 성 역할로 양성성이 대두되고 있다. 양성성이란 현재 우리 사회에서 남성적이라고 보는 특성과 여성적이라고 보는 특성을 동시에 지닐 수 있는 것을 말한다.
㉢ 또래와의 관계
ⓐ 또래 친구와의 사귐
㉮ 서로 공감하고 위안을 줄 수 있다.
㉯ 생활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다.
㉰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다.
ⓑ 단짝 친구 : 또래들 중 특별히 친한 관계로 발전하는 친구
ⓒ 또래 집단의 문제점
㉮ 친구들의 행동에 무조건 동조하고 따라 하려 한다.
㉯ 친구들과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한다.
㉣ 또래 집단의 부정적 관계
ⓐ 청소년은 또래에게서 술, 흡연, 약물, 문제 행동 등을 배우기도 하고 자기 집단 외의 또래에 대해서 거부하는 배타성을 가지게 된다.
ⓑ 또래 집단은 특히 기성 세대에 반발하는 반사회적 기준을 따름으로써 부모와 청소년 사이의 갈등을 초래하기도 하여 심하면 문제 집단으로 전락하기도 한다.
√ 청소년기의 사회 심리 발달의 여러 가지 특성을 설명할 수 있다.
√ 청소년기의 심리적·사회적 발달 특성을 이해하고 이를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는 자세를 기른다.
[2] 청소년의 심리적·사회적 발달
1. 청소년기의 심리 발달
(1) 지적 능력의 발달
① 인간의 지적 활동 : 기억, 이해, 추리, 상상, 창조 등 선택과 판단이 따르는 활동.
② 청소년은 추상적 사고가 가능하고, 합리성과 논리성이 발달.
③ 지적발달의 중요성 : 개인의 인격 형성, 사회 생활에 대한 적응력을 기르는데 기초가 됨.
④ 개인차가 심하게 나타날 수 있으며, 발달 단계에 맞추어 다양하고 풍부한 지적 자극을 경험하고, 계획적인 학습과 훈련을 통해 지적 발달을 높이려는 노력이 필요.
(2) 도덕성 발달
① 청소년기의 도덕성 : 스스로의 양심에 따라 행동하고 다른 사람의 입장을 이해하고 배려.
② 규칙이나 약속에 대한 융통성을 인정.
③ 일의 결과보다 동기나 과정을 중시다.
(3) 정서 발달
① 청소년기의 정서 : 불안정한 정서 상태를 경험.
② 정서 표현 능력이 세분화되고 성숙.
③ 청소년기 초기에는 자기 중심적인 성향이 강하고 감정의 변화가 심하며, 감정 표현이 격화되고 욕구 불만이 되어 행동의 균형을 잃기도 함.
④ 정서적인 안정과 성숙을 이루기 위해서는 가족관계, 교우 관계 등이 중요하며, 예술 활동을 하거나 감상을 하는 것도 효과적.
⑤ 정서를 표현하는 능력이 발달한다. → 정서적 성숙을 이루는 계기
(4) 자아 정체감의 발달
① 지적 발달이 이루어지면서 자신의 존재 가치와 역할을 깨달아 자아 정체감을 형성하기 시작.
② 자아 정체감을 바르게 형성한 청소년은 삶의 목표가 뚜렷하고 자신감을 갖게됨.
2. 청소년의 사회성 발달
(1) 어른들과의 관계
① 어른들의 지시를 그대로 따르기보다는 스스로의 판단에 의해 행동하려한다. → 기성 세대와의 갈등, 마찰 경험
② 어른들과의 갈등을 극복하는 과정에서 독립성이 발달.
③ 대화를 통해 서로를 이해하도록 노력.
(2) 또래와의 관계
① 또래 친구와의 사귐
㉠ 서로 공감하고 위안을 줄 수 있음.
㉡ 생활 경험의 폭을 넓힐 수 있음.
㉢ 정서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음.
② 단짝 친구 : 또래들 중 특별히 친한 관계로 발전하는 친구
③ 또래 집단의 문제점
㉠ 친구들의 행동에 무조건 동조하고 따라 하려 함.
㉡ 친구들과 지나치게 많은 시간을 보내려고 함.
(3) 직업 의식의 발달 : 자신의 삶과 직업에 대해 깊이 생각하여 현실적인 직업 계획을 세우고 직업수행에 필요한 능력을 기르는 데 힘써야 함.
(4) 성 역할의 발달
① 성 역할 : 자신이 속한 사회에서 기대하는 남성과 여성의 역할
② 성 역할의 발달 : 자신의 성 특성을 이해하고, 자신이 속한 사회가 여성과 남성에게 각각 기대하는 사회적 역할을 수행하게 되는 것.
③ 현대의 성 역할
㉠ 남녀 평등 : 성별보다 능력에 의한 자아를 중요시함.
㉡ 현대 사회에서는 성 역할의 엄격한 구분보다는 상황과 필요에 따라 양성성을 발휘하는 것이 바람직.
(출처 : '중1기술가정'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