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고 자소서 인성영역

외고 자소서 인성영역

작성일 2023.12.11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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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성영역에 친구와 오해가 생긴일과 해결을 적어도 될까요? 봉사는 한게없고 다른건 딱히 생각이 아난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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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인성영역

문항 예시) 본인의 인성(배려, 나눔, 협력, 타인 존중, 규칙준수 등)을 나타낼 수 있는 개인적 경험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십시오.

인성영역을 기술할 때는 봉사활동 및 체험활동뿐만 아니라 핵심 인성요소와 연관된 내용이라면 어떤 활동을 작성하더라도 무방하다. 핵심 인성요소를 보여줄 수 있는 중학교 재학 동안의 활동 중 하나의 사건을 중심으로 느낀 점 및 자신의 삶과 진로에 미친 영향 등을 고려하여 작성하면 된다. 특히, 자신에게 의미있게 다가왔던 일이나, 이를 통해 남다른 생각을 갖게 된 점 등을 구체적으로 작성해야 한다. 또한 이러한 경험이 일회성으로 그치지 않고 현재 지속되고 있다거나 고교 진학 후에도 이어질 것이라는 내용을 덧붙인다면 보다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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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원외고가 밝힌 자기소개서 긍정사례

대원외고는 9일부터 실시되는 2020원서접수를 앞두고, 자기소개서 작성에 부담을 느끼는 지원자들을 위해 안내 차원에서 자소서의 긍정사례를 제시했다. 주의할 것은, 제시된 긍정자소서 사례가 절대적 잣대가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학생에 따라 자소서 내용에는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고, 때문에 제시된 사례가 동일하게 제출된 경우 좋은 점수를 받긴 어렵다. 허위 작성된 자소서는 면접과정에서 드러날 수밖에 없다. 대원이 제시한 사례는 황인중 교무입학부장이 강조한 “구체적 설명과 사례, 중학교 교육과정 내에서의 노력”을 드러내는 예시로서 참고 정도만 할만하다. 황 부장은 무엇보다 “자소서를 통해 보고자 하는 것은 단순한 점수나 스펙이 아니라, 학교의 교과/비교과 활동에 열정적으로 참여하면서 학생이 깨닫고 경험하고 향상된 점”이라며 “학생이 중학교 교육과정 내에서 자신의 학업능력을 개발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였는지, 다양한 경험을 통해 도전정신을 발휘하고 있는지, 훌륭한 인성을 함양하기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였는지를 파악하고 싶다”고 강조했다.

자소서문항 ‘자기주도학습과정의 평가내용’의 긍정사례 역시 중학교 교육과정 내에서의 구체적인 경험과 탐구과정이 드러난다. “국어 교과서에서 토론에 관한 단원을 공부하던 중 본문에 나오는 착한 사마리아인의 법에 대해 호기심이 생겨, 우선 교과서의 내용들을 정리한 후 관련된 신문기사와 사설들을 찾아보았다. 미국 플로리다 주에서 있었던 익사사건을 다룬 기사와 한국에서 택시기사가 심장마비로 사망한 사건을 다룬 사설을 비교해보았고 (…) 이후 우리나라도 이 법을 도입해야 하는지에 대해 독서토론동아리에서 토론했다. (…) 이를 통해 때로는 법률도 취약점이 있고 불완전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법의 영역과 도덕의 영역이 서로 충돌할 때 생기는 갈등에 대해 고민해보게 되었고 사회 선생님을 찾아가 법과 도덕의 비교에 관해 여러 궁금한 점을 질문하고 내 의견을 펼치고 선생님의 지도를 받으면서 그 내용을 좀 더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 “영어 실력 향상을 위해 TED 동아리에서 여러 주제의 영어강연을 접했다. 강연을 듣고 관련 주제에 대해 토의하며 말하기, 듣기 실력을 길렀고, 주요 표현과 숙어, 비슷한 주제의 영문기사 등을 다룬 학습지를 직접 만들어 부원들이 강의를 깊이 있게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왔다. TED 강연을 들은 후에는 관심이 생긴 주제들에 대해 탐구하기 위해서 ‘Justice’ 등의 영어원서를 자투리 시간마다 읽으며 독해력과 어휘력 역시 길렀다. (…)“

‘지원동기 및 활동계획과 진로계획’에서도 구체적 내용이 눈길을 끈다. “심리학뿐만 아니라 다른 모든 학문을 연구하고 교류하는 최적의 수단인 영어를 공부하기 위한 최고의 학교가 대원외고라고 생각한다. 원서 강독 및 토론 위주의 학습을 통해 영어를 통달하여 글로벌 인재가 되고 싶다. 입학 후 특색교육프로그램인 ‘Psychology 101’에 참여하고 경제와 심리학에 관심있는 친구들과 함께 행동경제학과 관련된 자율동아리를 만들 것이다. (…) 논문 대회에도 참여할 계획이다. 또, 평소 사람들이 궁금해하는 일상 속 비이성적인 행동을 심리학적으로 해석해 주는 신문 칼럼을 연재하고 싶다. (…)” “나는 법조인, 그 중에서 판사가 되려고 한다. 판사는 법률적인 지식뿐만 아니라 바른 인성과 중립적 자세를 갖춰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자세를 갖추는 데 가장 적합한 학교가 대원외고라고 확신한다. 또한, 학생이 직접 탐구하고 토론하여 학습하는 대원외고의 방식이 나의 자기 주도적 역량을 최대로 끌어 올려 줄 것으로 생각해 지원했다. 그리고 중국의 다양한 판례를 연구, 분석하기 위해 중국어를 배우려 한다. 입학 후에는 생활법연구반에서 소논문 작성과 토론 활동을 통해 법적 지식과 사고력을 배양하고 논문 대회를 통해 교과수업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 현상들을 주제로 탐구할 생각이다. 또한, 두리 나눔 봉사대회를 통해 나를 성찰하고 바른 인성을 갖추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 졸업 후에는 (…)”

‘인성영역’ 역시 중학생다운 진솔한 경험과 과정에서 느낀 점을 중심으로 쓴 점이 돋보인다. “담임선생님이 한달 간 급식을 혼자 먹은 친구가 있다며 관심을 좀 보여달라고 말씀하셨다. 반친구들의 분위기는 싸늘했고 나도 고민스러웠다. 도와주고 싶었지만, 초등학교 때 한 친구를 도우려다 내가 왕따 당할 뻔한 일이 생각났다. 그러나 친구를 돕는다는 것은 옳은 일이기에 나는 방식을 바꿔서 눈에 띄지 않게 조용히 도와주기로 했다. (…) 그 친구가 자연스럽게 내 앞자리에 앉도록 급식실에 갈 때 일부러 천천히 걸어서 우리 무리가 그 친구 앞에 서도록 했다. 나는 평소처럼 친구들과 수다를 떨었고 간간히 농담을 하며 그 친구와 눈을 마주쳤다. 그 때마다 그 친구가 미소를 지으며 밥 먹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이후 이런 일을 여러 번 반복하면서 그 친구는 자연스럽게 우리와 어울릴 수 있었다. 도움을 줄 수 있어 기뻤지만 옳은 일을 당당하게 못하는 내가 불만스러웠다. 이후 용기를 내어 도움이 필요한 친구들을 적극적으로 도왔다. 하지만 여전히 부족함이 느껴져 앞으로도 더 많은 용기를 기를 것이다.”

대원외고는 2020신입학전형 원서접수를 9일부터 11일 오후1시까지 실시한다. 면접대상자에 한해 자기소개서를 13일부터 17일 오후5시까지 받는다. 면접은 23일에 실시하며, 최종합격자는 27일 오후2시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할 예정이다. 올해 정원내 일반전형 200명, 사회통합전형 50명으로 총 250명을 선발한다. 1단계에서 영어 교과성적(160점)+출결점수(감점)로 정원의 1.5배수를 선발하고, 2단계에서 1단계성적(160점)+면접점수(40점)로 최종합격자를 선발한다. 영어 교과성적은 중2~3학년 4개학기 영어 교과성적 성취도별 부여점수의 합으로 반영하며, 1단계 동점자 발생 시, 3학년2학기 국어, 3학년2학기 사회, 3학년1학기 국어, 3학년1학기 사회, 2학년2학기 국어, 2학년2학기 사회, 2학년1학기 국어, 2학년1학기 사회의 순서로 성취도를 반영해 선발한다. 사회과목이 없는 학기의 경우 역사과목으로 대체한다. 작년 경쟁률은 일반전형의 경우 1.76대1(200명 모집/352명 지원), 사회통합전형의 경우 0.78대1(50명/39명)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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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고·국제고 합격 자소서 분석③-인성 영역

고입뿐 아니라 대입을 포함한 대부분 입시용 자소서에는 인성 영역이 포함된다. 외고·국제고 등 특목고 입시는 자기주도학습전형 도입 3년차인 2013학년도 입시부터 자소서에 인성을 포함시켰다. ‘본인의 인성을 나타낼 수 있는 개인적 경험 및 이를 통해 배우고 느낀 점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영역이다. 대다수 학교는 해당 영역의 작성 분량을 별도로 지정하고 있지 않지만 자소서 전체 1500자 중 400~500자 작성이 일반적이다. 작성 비중도 적지 않지만 면접에서 그 진정성을 확인하기 위한 질문들의 난이도가 만만치 않아 당락 영향력도 크다. 도입 초기에는 추상적인 표현들로 지원자간 변별이 크지 않았지만 최근 들어 사례 중심의 배우고 느낀 점이 강조되면서 작성 격차가 벌어지고 있는 추세다. 학원멘토가 분석한 특목고 합격 자소서 마지막 순서로 인성 영역 작성법에 대해 알아봤다.

인성 영역은 어떻게 평가 되나

자소서 인성 영역 작성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평가 기준의 이해이다. 인성은 과연 어떻게 평가될 수 있을까? 정성평가라고 해서 면접관 주관에만 의존하는 것은 아니다. 가장 기본적이면서도 객관적인 평가 기준 몇 가지만 살펴보자. 우선은 ‘핵심인성요소’가 반영되었는지가 중요하다. 핵심인성요소란 배려, 나눔, 협력, 타인존중, 규칙준수, 갈등관리, 관계지향성 등을 의미한다. 그밖에도 다양한 주제들이 허용될 수 있지만 반드시 인성 혹은 공동체 생활과 연관된 내용이라야 한다. 예를 들어 자신의 발표력을 내세워 의사소통 능력을 강조하는 식의 역량 중심 소재들은 인성 영역에 맞지 않을 수 있다.

핵심인성요소가 구체적인 실천 사례로 표현되었는지도 평가 대상이다. 가급적 형용사를 줄이고 명사와 동사 중심으로 ‘사건’을 서술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물론 이 과정에서 실천의 목적과 동기, 실천 이후의 소감이나 행동 변화 등이 함께 기록되었는가도 평가될 수 있다. 단순히 사실만 나열하는 것은 마치 책의 줄거리만 적은 독후감과 같다. 어떤 책을 읽었다는 사실만으로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없는 것처럼 활동 자체만으로 자기 특성을 제대로 드러냈다고 보기는 어렵다. 실천이 자발적이고 지속적이었는지도 중요하고, 학생부 기록이나 면접 등을 통해 객관적으로 검증 가능한 사안인지도 평가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이다.

교육부가 매년 발표하는 ‘자기주학습전형 매뉴얼’도 이와 관련하여 비슷한 유의사항 몇 가지를 강조한다. 자기 인성을 설명하는 식으로 쓰지 말 것, 기본적인 정보나 사실을 나열하는 식으로 쓰지 말 것,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을 참신하게 표현할 것, 간결하게 작성할 것 등이 대표적이다. 여기서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이란 아무도 겪어보지 못했을 ‘희귀 경험’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자신의 성장에 영향을 주고 변화의 분기점이 되었던, 자기 주관적 관점에서의 특별함이어도 무관하다.

합격자 자소서에 나타난 인성 영역

외고·국제고 합격자들이 인성 영역에서 많이 다뤘던 내용과 대표적인 문장 유형들을 살펴보자. 가장 흔한 소재로 봉사활동을 꼽을 수 있다. 아래와 같은 문장 형식이 대표적이다.

‘○○기관에서 ◇◇을 돕는 과정에서 △△을 느꼈고 그 이후로 □□을 꾸준히 실천할 수 있었습니다.’

핵심인성요소에 명확히 부합된다는 점에서 무난한 소재지만 자발성이나 지속성을 제대로 부각시키지 못할 경우 진정성을 의심 받기 쉽다. 해당 활동을 통해 봉사 시간을 채운 것 이외에 스스로에게 어떤 의미가 있었는지를 고민하고 답할 수 있어야 선택 가능한 소재다. 그래야만 관련 면접에서도 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봉사까지는 아니지만 학교 생활 등에서 친구를 도왔던 사례도 인성 영역에 자주 등장하는 소재다.

‘○○으로 고민하는 친구에게 ◇◇방법으로 도움 주었고 그를 통해 나 스스로도 △△하게 변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주로 성적이나 교우관계 때문에 힘들어하는 친구를 도운 사례가 많다. 일상적인 학교생활을 배경으로 하여 설득력을 얻기 좋은 소재지만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인상적으로 드러내기는 쉽지 않다. 내가 준 도움과 그 도움으로 인한 변화를 특정 사건을 예로 들어 설명하는 방식이 가장 많이 쓰인다. 단순히 ‘친구를 가르쳐 성적이 많이 올라 뿌듯했다’는 식의 표현들은 상투적으로 비춰질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임원이나 조별과제, 대회준비 등 각종 교내 활동 속에서 화합을 도모했거나 리더십을 발휘해 문제를 해결했던 사례도 자주 등장하는 소재군이다.

‘○○활동 중 친구들 사이에서 발생했던 ◇◇문제를 □□방법으로 해결했으며 이를 통해 △△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자신만의 특화된 활동인 경우가 많아 대체로 소재 변별력이 높고 읽는 사람의 관심을 끌기에도 나쁘지 않은 형식이다. 하지만 해당 활동을 통해 드러내고자 하는 핵심인성요소가 무엇인지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고, 자칫 ‘잘난 체’하는 느낌을 줄 수 있다는 점은 유의사항이다.

위의 사례들을 포함하여 자소서의 인성 영역을 다른 어떤 방식으로 채우더라도 소재 선택에 있어서 적용해야 할 공통된 원칙이 있다. 그 핵심은 사례의 대표성이다. 선택한 소재가 단발적인 ‘하나의 사건’에 불과하다면 자신의 전반적인 인성 특성을 드러내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중학교 생활의 여러 경험들 중 과연 평소 자신의 모습을 대표할 수 있는 사례인지를 마지막까지 따져볼 필요가 있다.

외고 자소서 인성 영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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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고 자소서 인성영역

협력,나눔 이런것들을 자소서 인성 영역에 써야 하는데 배드민턴 동아리에서 복식 배드민턴 경기를 하면서 협력하는 방법을 알게 되었다.. 대충 이런식으로 써도 되는건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