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F와 NF소나타 엔진이 동일한가요?

YF와 NF소나타 엔진이 동일한가요?

작성일 2014.03.1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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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F소나타 2011년 6월식 자동5단 LPG (2.0세타 LPi엔진)이고, 주행거리 210,000km입니다.

얼마전 엔진의 2번 헤드가 나가 엔진보링을 해야된다고 해서 규모가 조금 큰 카센타수준의 정비업소

에서 "엔진블럭"을 재생으로 교체하였습니다.

부수적으로 팬벨트, 벨트베어링(아이들,텐션), 라디에타 및 히터호스도 교체하였습니다.

 

그런데 작업내용(명세서)를 보니 엔진블럭이 "YF소나타"가 아닌 

"[부품번호 NDE001] 엔진블럭(Short)재생_NF/로체" 

즉 NF소나타 것으로 되어있더군요.

 

정비업소에 물어보니 YF와 NF소나타(로체) 모두 동일엔진을 사용하여 괜찮다고하더군요.

" 정말로 NF소나타 엔진을 장착해도 상관이 없나요? "

제가알기로는 YF와 NF의 최고출력, 최대토크, 그리고 연비에서 차이가 있다고 알고 있는데요.

 

작업완료 후 운행을 해보니 엔진에 진동과 소음이 심합니다. 진동이 운전석 시이트까지 전달될

정도니까요. 정비업소에서는 이정도 소음이면 괜찮다고 하면서 조금 더 운행하면 좋아진다고 하는데

일주일이 지난 지금까지 나아진것이 없고 연비까지 안좋습니다. 엔진부조도 있는것 같고요.

무엇이 잘못된 것 일까요?  정말 스트레스 받습니다.

 

고수님들의 좋으신 고견 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질문자님의 질문마감률이 매우 낮습니다. 답변을 통하여 도움을 얻었다면 답변답변확정으로 꼭 질문마감을 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 들이 힘을 얻어 더 많은 사람들에게 이로운 지식을 전파할 수 있습니다. ^^


 YF 쏘나타의 LPG차량은 2011년 7월 이전 차량은 세타2 LPI 엔진입니다. 이 엔진은 NF 쏘나타와 동일한 엔진입니다. NF 쏘나타에서 YF 쏘나타로 넘어갈 당시 엔진은 기존의 세타2를 그대로 유지하여 출시되었습니다. 
2011년 7월인가 8월에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출시될 당시 하이브리드에 누우MPI가 적용됨과 동시에 YF쏘나타 장애인용과 렌트카 LPI 차량의 엔진이 세타2 LPI에서 누우LPI로 변경되었습니다. 이 당시 YF쏘나타 일반 가솔린차량은 기존 세타2를 유지하고 있었으며, 2012년 2월 중순에 돌연 누우CVVL로 변경 적용되어 출시되었습니다. 

다음은 제가 예전에 YF쏘나타와 i40 의 엔진에 대해 답변했던 것인데, 이 답변에 YF쏘나타의 엔진 변경 시점의 상황이 들어있습니다. 이 답변을 참고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저도 잊고 있었던 답변이었는데, 마침 이 질문에 답변을 하다보니 제 답변 중에서 자료를 찾다가 발견하였습니다. 



질문자님의 차량은 2011년 6월 생산차량이기 때문에 쏘나타 하이브리드가 출시되기 전이며, 따라서 누우 LPI로 엔진 변경이 이루어지기 전 세타2 LPI 차량입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YF 쏘나타의 세타2 LPI 모델은 기존의 NF 쏘나타의 엔진을 그대로 계승한 모델입니다. 
물론 그냥 NF 쏘나타가 아니라 NF트랜스폼에 세타2 LPI 가 적용되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NF 쏘나타는 세타이고, NF트랜스폼은 세타2 입니다. 
물론 NF 트랜스폼의 세타2와 YF 쏘나타의 세타2는 초기형과 개량형이라는 변화는 있었습니다. 출력, 토크, 연비 등에 있어서 개선된 것이 YF 쏘나타의 개량형입니다만, 기본 설계상의 차이는 없었습니다. 

그렇다면, 질문자님 차량에 장착된 쇼트엔진이 NF/로체라고 되어 있다면, 세타2의 쇼트엔진이 아니고 세타의 쇼트엔진입니다. 
세타가 NF 초기모델/ 로체 등에 적용되었고, 세타2는 NF 트랜스폼과 로체 어드밴스 등에 적용되었습니다. 

엔진을 교체할 때 베어엔진 (Bare Engine), 쇼트엔진 (Short Engine) 이라는 말을 사용하는데, 베어엔진은 실린더블록과 헤드를 포함한 엔진 전체를 말하는 것이며, 쇼트엔진은 실린더블록만을 말하는 것입니다. 쏘나타에 적용된 세타와 세타2의 차이는 흡기에만 CVVT를 적용했던 세타와 달리 세타2는 흡배기 듀얼 CVVT를 적용하여 20마력 가까이 출력이 상승했습니다. 쏘나타에 적용된 세타와 세타2의 차이라고 한정지어 말씀드린 이유는 포르테에 적용된 세타2의 경우는 기존 세타와 마찬가지로 흡기에만 CVVT가 적용된 차량도 있었던 걸로 기억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실린더블록은 엔진의 중심부이며 엔진의 골격을 이루고 있는 것입니다. 모든 엔진 부품이 실린더 블록에 장착되고 이 실린더 블록 내에는 엔진 각부를 윤활하여 마찰을 줄이는 오일 통로와 엔진을 냉각시키는 냉각수가 흐르는 워터재킷이 있습니다. 사실상 여기저기 작은 구멍, 큰 구멍이 뚫려 있는 쇳덩어리입니다. 

실린더헤드는 실린더블록의 바로 위에 장착되며, 실린더와 함께 연소실을 형성하고 흡배기를 조절하는 밸브기구가 있는 부품입니다. 실린더블록과 마찬가지로 오일통로와 워터재킷이 있고 스파크플러그도 부착되는 곳입니다. 

세타와 세타2의 차이를 발생시키는 부분은 실린더블록이 아니라 헤드와 그외 여러 장치들입니다. 실린더블록은 똑같이 알루미늄이며, 피스톤과 함께 보어와 스트로크가 같은 스퀘어타입이라는 점에서 차이가 없습니다. 

교체한 부품에 적혀 있는 NF/로체가 각각의 기존 세타 모델과 세타 2를 적용한 트랜스폼, 어드밴스를 모두 아우르는 것인지 모르겠으나, 세타와 세타2를 가르는 요인에 있어서 실린더블록의 차이는 없기 때문에 아마 같은 실린더블록을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면 질문자님은 차량은 세타2 LPI 이고, 세타와 세타2의 실린더블록도 차이가 없기 때문에 문제가 없습니다. 


 http://www.mobiszone.co.kr

모비스존에 가시면 WPC 에서 순정부품 검색이 가능합니다.
회원가입하고 본인 차량의 차대번호를 저장하면 본인 차량에 맞는 연식 부품 검색이 가능합니다. 
엔진 부품에서 쇼트엔진으르 검색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품번호와 가격 등이 나오는 화면에서 제조일자와 적용일자가 있을 겁니다. 제조일자는 그 부품을 실제로 생산한 날짜를 말하는 것이고, 적용일자는 그 부품이 해당차량에 적용되기 시작한 날짜를 말하는 겁니다.
예를 들어 2004년 01월로 되어 있다면, 2004년 01월부터 동일 부품이 적용되었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니까 2004년 01월부터 질문자님의 차량연식까지 부품 변경없이 동일한 부품이 사용되었다는 겁니다. 
이해되시는지요?
지금 생산되고 있는 차량에 사용되는 부품 역시, 변경없이 지금 연식까지 쭈욱 왔다면, wpc 검색시 질문자님과 똑같은 적용일자가 기재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YF 쏘나타의 차대번호로 검색을 하면 결국 YF 쏘나타 출시 날짜로부터 적용일자가 시작될 듯 합니다. 한번 확인해보시고, 적용일자가 YF 출시날짜로부터 시작된다면 의미가 없으니 부품번호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작업내용이 적힌 명세서에 부품번호도 함께 기재되어 있는지요? 질문자님의 쇼트엔진 부품번호와 명세서에 적힌 부품번호가 같다면 실제로도 동일한 부품이라는 것입니다. 

명세서에 부품번호가 없다면 NF 쏘나타의 차대번호를 하나 구해서 NF 쏘나타로 부품검색을 하여 부품번호가 일치하는지 확인해 볼 수도 있습니다. 아니면 공업사에서 같은 부품이라고 했으니, 공업사에 NF와 YF 세타2의 쇼트엔진이 동일부품인지 부품번호로 확인시켜주기를 요구하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콩을 받아 좋은 일에 기부할 수 있도록, 미답변확정으로 남겨두지 마시고 꼭 답변확정 부탁드립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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