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차와 전기차의 기술적인 차이점과 구조 전망 내용 100

수소차와 전기차의 기술적인 차이점과 구조 전망 내용 100

작성일 2018.12.26댓글 3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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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수소차와 전기차의 구조적 차이점과 장단점을 알고 싶어요. 특히 수소차의 경우 이 수소를 액화 시키는 것인지 그리고 이 수소가 폭발....과 같은 사고의 위험은 없는지요.


2. 미래의 자동차에 전기차와 수소차가 대립중인데 현재 어느쪽이 더 우세한지 왜 그런지 알고 싶어요.


3. 현 정부에서는 전기차보다 수소차에 더 투자를 하는 모양세인데 기사를 보니 휘발류 차량에서 전기차 그 이후에 수소차가 될 것이다라고 하더군요. 개인적으로는 수소차가 충전시간이 훨씬 빠르다고 알고 있습니다. 거리도 중요하지만 충전시간이 짧지 않으면 결국에는 휘발류 차량을 밀어낼 수 없다고 보는데 많은 자동차기업들이 전기차를 버리지 못하는 이유가 있나요??


4. 국내 현대차가 수소차 기술력에서는 도요타와 비슷하거나 더 앞선다는 기사를 본 적이 있는데 정말 그런지요??


5. 전기차는 주행거리뿐만 아니라 충전시간을 앞당기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전기차의 경우 배터리를 더 좋은 것을 쓰면 주행거리가 늘어나겠죠? 수소차의 경우에는 이 수소를 더 개량한다던지 아니면 차량의 기술개발로 자체 주행거리를 늘릴 방안이 있는 건가요??


6. 수소차의 수소가격이 얼마나 되는지.


#수소차와 전기차의 차이점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혹시 학생인가요
그렇다면 질문에대한 답부터 하는 것보다는

질문에대해 답을 구하는 방법부터 알려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과연 질문자님은 질문에대한 답을 찾아볼려고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질문내용을 보면 질문에대해 스스로 답을 찾아볼려고 노력하는 흔적이 전혀 안 보입니다
그런 방식의 지식습득은 해당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할 수가 있고

지식활용 능력에서 효과적이지 못합니다
스스로 조사하고 찾아보는 과정에서 더 넓은 지식과 연관 정보를 습득할 수가 있는데 

이 것이 응용할 때 활용할 때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되는 사고의 폭을 넓혀주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지식의 양은 투자의 시간에 비례하는 것입니다
질문에대해 단순히 검색창에 검색을 하면

질문에 대한 답을 얻고 의문점을 해결할 수가 있습니다
그러고나서 풀리지않는 의문점이나 이해가 안 되는 것을 질문해야 하는 것이 아닐까 하고

조언을 해드립니다
먼저 제가 다른 질문에 답한 것을 먼저 읽어보시고 해당 질문에대해 답을 해드리겠습니다
많은분들이 잘못 알고 있고 잘 모르고 계시는 부분이 많습니다
질문자님께서 말하시는 수소차는 수소차가 아니라 전기차입니다
휘발유차를 태워서 가면 취발유차, 디젤유를 태워서 가면 디젤차,LPG가스를 태워서 가면 LP차 라고 하듯이 수소가스를 태워서 가는 차량이 수소차 입니다
우리나라에서 몇년전에 BMW750 하이드로젠 약 5대 가량이 정식 등록해서 다녔었습니다
전세계에서 BMW 750하이드로젠이 유일한 수소차 입니다
현대차의 수소차라는 차량의 홈페이지를 다시 들어가서 확인해 보십시오
수소연료전기차라고 표시되어 있습니다
즉 전기차입니다
전기차에는 대략 이렇게 보시면 됩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라고 불리는 전기차와

순수전기차라고 하는 흔히 알고 있는 전기차와

연료전지 전기차와

이외 다양한 전기차로 보시면 됩니다
이때 뚜렷이 구별되는 것이 바로 배터리의 유무입니다
다른 말로하면 타가발전이냐 아니면 자가발전이냐의 차이입니다
타가발전이면 배터리에다가 외부에서 발전한 전기를 충전해야 하는 전기차이고
자가발전이면 스스로 전기를 발전해서 사용하는 것입니다
자가발전 전기차에는 태양열전기차, 연료전지전기차 등등이 대표적인 전기차입니다
질문내용을 다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배터리를 만들 때 이산화탄소가 발생한다고 하시는데

그렇다면 수소는 혹시 어디에서 만드는지 아십니까
수소가 하늘에서 뚝 떨어지는 것이 아닙니다
바로 천연가스같은 석유자원에서 만들고 있습니다
그래서 수소차가 보급이 많아질수록 자원고갈이 심해진다는 주장이 있는 것입니다
수소충전소 만드는데 재정부족이라고 하시는데

지금의 가스충전소에다가 수소탱크 만들어서 보급하면 됩니다
그러므로 이는 수소차량이 많이 보급이 된다면

충전소 보급은 국가재정을 안 들이고도

민간차원에서 얼마든지 가능할 것이라 예측이 됩니다
주유업계의 방해라는 것은 의미없다고 봅니다
어느 산업이든 흥할 때와 망할 때가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내연차를 구입하지 않는다면 주유럽계는 망하는 것입니다
대신에 수소차가 늘어나면 수소가스 충전업소나 전기차 충전소 또는 배터리 교체소로 업종이 바뀌게 될 것입니다
그런데 과연 전기차나 수소연료전지차량이 지금의 내연차를 대체하는 것이 가능할지 그 자체가 의문입니다

먼 미래에 가능할 수도 있는데 그 것이 과연 몇년 뒤일지 예측이 전혀 안 됩니다

전기차의 경우 충전시간에 문제가 있는데 이 것을 해결하는 것이 간단한 문제가 아닙니다
수소차와 수소연료전지차를 포함해서 수소차의 경우 수소를 천연가스에서 만드는데

앞에서 말한 자원고갈의 문제와 그렇다면 수소를 만들고 남은 다른 부산물의 처리는 어떻게 될 것인가 하는 새로운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수소차나 전기차가 내연차를 대체하는 날이 과연 몇년 뒤일지 전혀 예측이 안 됩니다
또 하나의 변수는 과거 백년전에 그 당시에 전기차와 외연차 즉 증기자동차와 가솔린차 즉 내연차가 치열한 생존 경쟁을 했었습니다
그런데 이 것을 평정한 것이 바로 미국 텍사스 등지에서 대규모 유전이 발견되면서 였습니다
그리고 컨베이어밸트 생산 시스템을 도입한 포드 T형의 대량생산입니다
다시말해서 어느 분야에서 한단계 일보한 혁명적인 발전이나 발명이 되면

대세가 어느 한 쪽이 우세하게 될 수도 있는데 예측이 안 되는 것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사람들은 주장하고 있지 않는 제가 보는 새로운 문제점을 지적하겠습니다
제가 대학교수가 아닌탓에 이분야 전문가들이 검토를 해봐야 한다는 의미입니다
전기차는 전자파를 내연자동차보다 더 많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유해전자파의 문제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유해전자파 역시 심각한 환경문제입니다

수소연료전지차는 물을 배출합니다
그렇다면 해당 물이 잠열을 높여서 온실효과를 나타내지 않을까요
이산화탄소가 온실효과를 나타낸다면

수소연료전지차에서 발생하는 물 역시 그 효과가 어느정도인지

학자들은 전문적인 연구를 해봐야 합니다
다습하게 되면 어찌되는가 여름 무더위를 생각하시면 됩니다
다습한테 온도가 높게되면 물더위 즉 무더위가 되는 것입니다

지구온난화를 더욱더 촉진하게 만드는 부작용이 있을수가 있는 것입니다

질문에서 수소연료전지차와 배터리전기차와의 구조적 차이는

앞에서 말했듯이 수소연료전지차는 비배터리 전기차이고

지금 전기차라고 출시되는 전기차는 배터리 전기차라는 차이로 인해

수소연료전지차는 자체발전을 하는데 배터리 전기차는 외부발전방식입니다
장점과 단점은

비배터리 전기차는 발전장치를 부착해야 하므로 공간이 적게되고

배터리 전기차는 충전하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수소차의 경우 가스로부터 수소를 만든 뒤에 액화시켜서 액체수소를 수소통에 저장해서 차에 싣고 다니는 것입니다

즉 택시에 LPG통을 싣고 다니듯 수소차 역시 수소통을 싣고 다니는 것입니다
약 100년전 GM 즉 올즈모빌이었나에서 수소차를 만들었을 때 폭발사고가 있었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기술력의 한계로 안전한 수소통을 만들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매우 안전한 수소통이 만들어져서 수소차가 가능하게 된 것입니다
그러므로 지금은 폭발위험은 거의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터리 전기차와 비배터리 전기차에서 어떤 것이 우세할 지는 아직 모릅니다
정부에서 배터리전기차보다 수소연료전기차에 더 투자를 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전기차가 널리 보급될 경우 해당 전기는 어디에서 뭘로 만들 것입니까
원자력발전, 화력발전 모두 하면 안 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원자력과 화력이 주력인 지금도 툭하면 전국적인 동시정전위협에 놓여 있습니다
그런데 전기차량이 주력이 되면 전력을 어떤 수로 생산할 것인가 하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또 지금은 각종 세제를 통해서 전기료가 쌉니다

그래서 지금 전기료는 원가보다 싸게 공급하는 걸로 알고 있는데

전기차가 널리 보급이 되면 전기료는 결국 올라 갈 수밖에 없습니다
그렇다면 서민생활은 어떻게 되는지 생각해 보십시오
일상에서 전기없이 생활하는 것은 불가능인데

전기료가 올라가면 서민들한테는 매우 치명적인 위협이 되는 것입니다
또한 아직 수소연료전지 전기차는 대한민국이 세계 최고의 기술력을 갖고 있습니다
과거 우리는 모바일 통신분야에서 세계최초로 CDMA방식 휴대전화를 만든 경험이 있습니다
당시에 유럽의 GSM방식과 비교해 기술력이 떨어지는 우리는

TDMA방식보다 앞서 있는 기술인 퀄컴의 CDMA 방식을 도입해서

CDMA에 전략투자한 결과 세계최초로 CDMA 방식 모바일 통신시스템을 만든 것입니다
그결과 GSM 방식의 노키아나 TDMA방식의 일본 휴대폰들이 한국에 진출하지 못 했고

국내 업체들이 성장해서 거꾸로 우리가 GSM방식의 유럽시장에 수출하는 효과를 얻어

지금의 삼성 휴대폰과 LG휴대폰의 시대를 만들어 낸 것입니다
그러므로 비배터리 전기차 분야에서 뒤지는 한국입장에서는

수소연료전기차에 전력 투자해서 새로운 시장 창출과 세계 시장을 이끌어가는 효과가 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휘발유 차량을 수소차가 대체할지는 미지수입니다
그 이유는 수소를 어디에서 얻을 것인가 입니다
앞에서 지적했듯이 천연가스가 고갈이 되면 수소연료는 어디에서 얻어야 합니까
현대차에서는 바닷물을 전기분해서 수소를 얻는다고 홈피에 홍보를 했었는데

전기를 써서 바닷물에서 수소를 얻고 다시 수소를 산소와 결합해서 전기와 물을 만든다는 것이 

가능한 말입니까
바닷물을 전기분해할 전기가 있다면 그 전기를 바로 전기차에 쓰면 되는데

50이라는 전력을 써서 수소를 만들고 다시 25라는 전력을 생산하겠다는 발상이 참 대단한 발상입니다
그래서 수소차의 미래는 수소를 만들 자원 확보가 치명적인 단점이 되는 것입니다
자동차업체들이 전기차를 버리지 못하는 이유 역시

아직 비배터리 전기차와 배터리 전기차의 운명이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몰라서 입니다
지금 배터리 전기차의 최고 업체라고 할 미국의 테슬라는 포드보다 주가총액이 더 많은 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는 미국에서는 배터리 전기차가 주력이 되고

테슬라가 자동차 시장에서 포드를 앞지를 수도 있다고 믿는다는 의미입니다
수소연료전지차 뿐 아니라 대부분의 과학기술이라는 것이 

얼마나 투자를 하느냐에 따라 어느 업체가 앞서 가느냐가 좌우 됩니다
현대차가 자동차 업계 세계 3위까지 올라갔던 것 역시

대우자동차한테 국내 내수시장 1위를 내주고 나서

품질경영을 내세우며 R&D에 어마어마한 투자를 한 이후부터 입니다
남양연구소에 연구원이 약 만명입니다
전세계 모든 업종의 모든 연구소를 통틀어서 세계 최대수준의 연구소 입니다
이러한 투자가 있어서 지금의 현대차가 된 것입니다
수소연료전지차 역시 원래는 혼다가 세계 최고 였는데 혼다가 투자를 덜 하는 사이에 현대차가 전략 투자를 해서 이분야 세계 1위 업체가 되었던 것입니다
그런데 몇년 전부터 현대차가 이분야에 투자를 소홀히 했고 다시 도요타가 전략투자를 하면서 지금은 도요타가 현대차를 따라잡았다는 평가를 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기술력은 서로 업치락 뒤치락 하는 탓에 지금은 다시 현대차가 전략투자를 하고 있어서 도요타와 현대차 어느 업체가 세계최고인지는 알수가 없습니다
유럽의 경우 역시 전략투자를 하고 있어서 인프라는 한국보다 유럽이 더 앞서 있을 것입니다
전기차의 최대 단점이 배터리 충전시간 단축입니다
배터리 충전은 자연법칙을 따르는 것이라 발전하는 것이 한계가 있습니다
전세계에서 최고의 배터리는 LG화학과 삼성SDI에서 만드는 배터리입니다
그런데 수십년을 전세계가 노력해도 발전은 더딥니다
참고로 제가 대학을 다닐 때 전기차의 충전시스템의 한 방법차원에서
도로위를 차량이 주행하면 도로밑에 깔려있는 전력망을 통해 충전하는 시스템이 이론적 측면에서 교과서에 나와있었는데 수십년이 지난 지금까지 실현되고 있지 않습니다
또 배터리 충전시간 단축이 자연법칙상 불가능하거나 한계가 있다면

아예 주유소처럼 충전된 배터리 교환소를 만들어

차량이 주유소에서 주유하듯이 배터리 교환소에서 배터리를 교환하는 방식을 하면

배터리 충전시간을 단축할 수가 있다는 방안이 추진된 적이 있습니다
만약 배터리 충전시간 단축에 한계가 있다면 배터리 교환소 방안이 유력시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배터리 교체하는 것은 차량에서 소모된 배터리 빼내서 충전된 배터리로 갈아 끼우면 되므로 시간이 몇분 안 걸리게 됩니다
수소의 가격은 2000년 대 초 BMW 750 수소차가 나왔을 때

같은 거리를 주행한다고 할 때 수소의 가격이 휘발유 가격의 약 200배 였던 걸로 알고 있습니다
즉 500km 가는데 휘발유값이 10만원이 든다면 수소차는 무려 2000만원이 듭니다
그래서 BMW 가 수소차를 양산하지 않고 홍보차원에서 몇 대만 운영했던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천연가스에서 수소가스를 치환해서 만들어 내는 방법이 발명되어 가격이 휘발유보다 싼 걸로 알고 있습니다
휘발유에는 세금이 어마어마하게 붙어 있어서 매우 비쌉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과제를 해달라는 수준이네요 ㅋ


본인이 좀더 조사를 하는게 좋을거 같습니다. ㅋㅋㅋ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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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기 자동차의 전기 엔진(electric engine): 미래를 선도하는 혁신 기술과 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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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자동차 수소 연료전지 엔진(hydrogen fuel cell engine): 원리와 작동 메커니즘 그리고 놀라운 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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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인 차이점과 구조 전망 내용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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