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엔진 토크와 마력에 대해서(가솔린, 디젤엔진)

자동차 엔진 토크와 마력에 대해서(가솔린, 디젤엔진)

작성일 2013.05.24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는 마력 = 토크 x rpm이고 토크가 어찌됐고 rpm이 어찌됐던 결과적으로

마력 큰놈이 짱짱맨이라고 알고 있는데요.
예를들어 디젤엔진이 4500rpm에 184마력이 나오고(계산하면 토크가 나오니 안씀)
가솔린엔진이 6500rpm에 184마력이 나오면 자동차에 달았을때 같은속도가 나오는게 아닌가요?

회전수 다른것은 어차피 변속기가 커버 쳐주잖아요.
사람들이 계속 가솔린엔진이 고rpm이라서 고속에서 더 빠름 깝 ㄴㄴ라고 하는데

엔진무게를 제쳐둔다면 두개의 엔진은 결국 레드존에서 같은속도라고 생각하는데

(각 rpm에서의 토크는 엔진마다 다르고 얘기가 길어지므로 딱 레드존만..)
레이싱엔진같은경우는 rpm을 엽기적으로 올려서 마력을 올리니까 디젤이 불리하다고 생각하지만

일반 승용에서는 디젤이나 가솔린이나 각자 고만고만한 rpm이기때문에

4500rpm에서 184마력이 나오는 디젤엔진이나 6500rpm에서 184마력이 나오는 가솔린엔진이나

결과적으로 같은 일률이 나오기 때문에 속도도 같을거라 생각하는데요.

가솔린엔진이 고rpm을 쓰는게 왜 고속에서 유리한지 알려주세요.(흔히들 말하는 가솔린 엔진이

후빨이 좋다. 디젤엔진은 실용영역에서는 잘나가지만 고rpm이 되면 밀어주질 못한다)

말이 앞뒤가 안맞아서 죄송해요.
필력이 딸립니다 ㅠㅠ


#자동차 엔진 #자동차 엔진 경고등 #자동차 엔지니어 #자동차 엔진오일 가격 #자동차 엔진 원리 #자동차 엔진오일 #자동차 엔진 구조 #자동차 엔진오일 교체 주기 #자동차 엔진룸 청소 비용 #자동차 엔진 가격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질문이 마력과 토크를 속도와 연관되어 있어 약간 본질이 혼합되어 있는것 같습니다.

**똑같은 무게와 형태의 차량, 똑같은 변속기라는 전제

디젤 184ps/4500rpm(레드존)과 가솔린 184ps/6500rpm(레드존)를 비교해 보면, 속도는 당연히 가솔린이 빠르지요. 왜냐면 가솔린이라서가 아니라, 분당 회전수(rpm)가 2000이나 더 높기 때문입니다. 분당 회전수가 높다는건 엔진이 그만큼 빨리 돈다는거죠. (디젤이 가솔린보다 저 rpm인 이유는 밑에서 설명)

이처럼, 마력이나 토크는 속도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오히려 속도는 분당 회전수와 관련이 크죠. 184마력이 아니라 84마력인 차가 있어도 엔진이 8000rpm으로 돌고 있다면 그 차가 더 빠른겁니다. 왜냐면 당연하게도 엔진이 더 "빨리"돌고 있기 때문입니다. 

쉽게 예를 들자면, 힘이 센 어른이 자전거를 천천히 타는것과, 힘이 약한 어린이가 똑같은 자전거를 열라 빨리 타는것 중에 어느게 더 빠를까요? 당연히 똑같은 자전거라면 힘이 센 어른이든, 힘이 약한 어린이이든 누구든 열라 "빨리" 페달을 밟는 쪽이 속도가 더 빠르겠죠. 같은 이치입니다.

물론, 현실적으로 차량이 올릴 수 있는 rpm에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마력이나 토크가 관련이 되는 것이고, 또, 말씀하신 것처럼 변속기라는 것이 있기 때문에 마력이 높던 낮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것이지요.

그리고, 언급하신 것 처럼 디젤 엔진이 가솔린 엔진보다 더 빨리 돌지 못하지만 토크가 풍부한 이유는, 연료 자체의 특성도 있을 뿐만 아니라, 엔진의 점화, 폴발 방식이 틀리기 때문입니다. 디젤엔진은 실린더 내에 고온,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에 연료를 분사함으로 자연발화 시킴으로 폭발력이 크지만, 어느 정도 속도 이상으로 행정이 빨리 이루어지지는 못한다는 단점이 있지요.(디젤 엔진이 진동과 소음이 더 큰 이유입니다.) 행정이 빨리 이루어지지 못하기 때문에 rpm이 올라갈수록 활동이 둔해지거나 효과적으로 연소되지 못합니다. 하지만 가솔린은 폭발력이 더 작지만, 인위적 폭발을 일으키기 때문에 폭발 시점을 제어하기에도 유리하고 고속으로 활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생기게 되는것이죠. 그래서 디젤엔진은 실용 영역대인 저rpm에 토크가 풍부하다고 말하는 것입니다. 또, 같은 rpm이라면 디젤이 토크가 더 큰 것이고요.

어느정도 정리가 되셨는지요?^^ 결론적으로 말씀드리면, 디젤 엔진은 높은 rpm으로 올리기 힘들기 때문에 같은 차량 같은 변속기라고 가정했을 때 속도가 더 안올라가는 것이고요. 대신 마력이 같다면 더 적은 rpm으로 돌 수 밖에 없기 때문에 토크는 더 클 수 밖에 없는것입니다.

토크와 마력에 대해서(가솔린, 디젤엔진)

... 예를들어 디젤엔진이 4500rpm에 184마력이 나오고(계산하면 토크가 나오니 안씀) 가솔린엔진이 6500rpm에 184마력이 나오면 자동차에 달았을때 같은속도가 나오는게...

엔진자동차엔진마력토크차이...

자동차랑 오토바이엔진마력토크대해서 궁금한데요 (휠마력이아닌 엔진마력기준) 오토바이는 보통 600cc급만 되어도 130-140마력정도 나오잖아요? 토크도 6-7kg정도...

디젤 ,가솔린 엔진 자동차에서의 차이점

... 겨울철에 자동차에서 수증기가 배출되는 차량이 있고 아닌... 엔진가동에 대해서 간단히 말씀드리겠습니다. 가솔린은 옥탄가 디젤은 세탄가로서 경유의 경우 공기를 500...

가솔린엔진디젤엔진

... 가솔린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디젤엔진을 장착한 자동차를... 2L 가솔린엔진토크가 20kgm 내외이지만 2L 디젤이 160~170마력 세팅이면 35kgm 정도가 됩니다. 그러면 디젤이...

자동차엔진마력외에 토크는 뭘...

자동차 엔진의 제원을 보면 몇마력 다음 꼭 붙는 토크라는... 엔진에서 발생한 회전력은 가솔린 차량의 경우 휘발유가 불이 붙으면서 피스톤을 밀어낸 힘 디젤 차량의 경우...

디젤엔진보다 가솔린엔진이 더 마력도...

... 마력가솔린엔진이 높지만, 엔진의 절대적인 힘인 토크디젤엔진이 높습니다. 예를들면 싼타페는 세종류의 엔진이 나오는데, 2.0GVT, 2.0CRDi, 2.7가솔린엔진 이렇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