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바이크 엔진의 종류와 구조 원리

자동차/바이크 엔진의 종류와 구조 원리

작성일 2011.04.27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1.자동차와 바이크의 엔진 종류와 구조 작동 원리를 자세희 알고싶어요

배기량이랑 기통수와 관련한 출력 토크 속력 가속도 같은거요 (자세희 부탁드립니다)

 

2.위 설명과 관련하여 세계 대표적인 브랜드 자동차와 바이크 설명좀해주세요 소개같은거요

1980년대부터 최근까지 나오고 생산되는 모델들까지요.

우리나라 세단도 넣어서 해주세요 바이크도요

 

3.아 또 그 자동차에서 엔진의 위치와 후륜 전륜에 따라 명칭도 다르다고알고있습니다  뭐 예를 들면 엔진이 앞에 있고 바퀴는 뒷바퀴가 힘을받고 그런거요  그 구조랑 연관해서 자동차가 주행하는데 장점과 단점 등등 

 

4.제가 복잡하게 질문해서 죄송한데 자세한 정보부탁드립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자동차 엔진이나 바이크 엔진이나 구조와 동작 원리는 다 동일합니다.

 

1. 엔진의 종류

  가. 흡입 및 배기 방식에 따라

      - 2행정(=2 싸이클) 엔진 / 4행정 엔진

  나. 냉각 방식에 따라

      - 공냉식 / 수냉식 / 복합식

  다. 실린터의 형태에 따라

      - 수직형 / 수평형 / 로터리 / 가스터빈

  라. 흡기 방식에 따라

      - 자연흡기 / 터보차저 (슈퍼차저 포함)

  마. 밸브의 구조에 따라

      - OHV / SOHC  / DOHC 

 

배기량이 클수록 출력은 높아집니다. 그러나 하나의 피스톤이 커지면 실린더의 질량이 커져서 왕복하는데 많은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즉 낭비요소) 또한 배기량에 맞는 엔진을 개별로 만들어야 하니 불리합니다. 그래서 출력을 높히고 부품을 공유하기 위해 동일한 피스톤을 여러개 배치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하지만 너무 작은 피스톤을 사용하면 출력대비 부품 가공비가 너무 많이 들어가니 적절한 선에서 타협을 하게 됩니다. 그게 자동차의 경우 피스톤당 약 400 ~ 500CC 정도 됩니다.

 

2. 대표회사

   가. 자동차.

       - 너무 많아서요.. 승용차로는 롤스로이스, 메르세데스 벤츠, BMW, 아우디, 렉서스, GM, 포드....

       스포츠카는 페라리, 람보르기니, 포르쉐...

   나. 바이크

       - 할리데이비슨, 듀가티, 혼다, 가와사키, 스즈키....

 

3. 엔진과 구동축

   가. FF : 앞에 엔진 + 앞바퀴 구동

        - 장점 : 주축이 없어져 가볍고 앞바퀴로 끌기 때문에 에너지가 절약, 실내 공간이 넓어짐.

        - 단점 : 앞바퀴로 조향과 구동을 한꺼번에 하니 많이 꺽을 수 없어 회전 반경이 커짐.

              앞바퀴의 위치를 마음대로 할 수 없어 하중이 집중됨. (샤프트의 여유가 없어 앞바퀴는 엔진 바로 아래에 밖에 올 수 없음)

              엔진이 옆으로 위치하므로 대 배기량 엔진은 너무 길어져 넣을 수 없음

   나. FR : 앞에 엔진 + 뒷바퀴 구동

        - 장점 : 구동과 조향을 분리하므로 구조적으로 든든함,

              앞뒤바퀴 무게 배분이 용이함 (앞 바퀴를 마음대로 옮길 수 있어 오버행이 대단히 짧음) = 주행성능 향상

        - 단점 : 뒷바퀴가 미끌어질 위험이 높음. (대출력 차량으로 회전+가속시.. 눈길...)

   다. MIDSHIP : 엔진은 뒷바퀴 안쪽에 위치

        - 장점 : 무게가 가장 무거운 엔진과 미션을 뒷바퀴 안쪽에 넣으므로 무게 중심의 변화를 줄임.

              대 배기량 엔진을 마음대로 설치할 수 있음

        - 단점 : 실내 공간이 없어짐 (트렁크 기대할 수 없음)

   라. RR : 뒤에 엔진 + 뒷바퀴 구동

        - 장점 : 엔진에서 바로 뒷바퀴로 구동되니 구동축이 짧아 경량화 할 수 있음.

        - 단점 : 큰 엔진을 넣기 어려움.

                    바람이 들어올 공간이 없어 냉각이 어려움. (라디에이터는 앞쪽에 설치한다 하더라도 엔진룸 전체 냉각을 위한 공기가 필요)

                    자칫 뒷바퀴에 하중이 집중될 위험이 있음

 

부가적으로 4륜 구동과 4륜 조향이 있습니다.

 

대략 이정도 입니다..

자동차/바이크 엔진의 종류와 구조 원리

1.자동차바이크엔진 종류와 구조 작동 원리를 자세희 알고싶어요 배기량이랑 기통수와 관련한 출력 토크 속력 가속도 같은거요 (자세희 부탁드립니다) 2.위 설명과...

자동차 엔진의 종류와 구조 기능

질문 그대루 자동차엔진의 종류와 구조기능에 대해서 알려주세요.ㅇ_ㅇ 작지만... 가솔린보다 원리가 복잡해서 승용차엔 잘 안쓰나 요즘은 기술이 많이 좋아져 외국에선...

디젤 엔진과 가솔린 엔진의 원리차이

보통 자동차에 들어가는 엔진에 필요한 연료가 각각 경유... 연료 종류에 따른 차이인가요?? 아니면 엔진구조가... 제가 알고있는 엔진의 원리는 연료에 불이 붙여서 그 불이 붙고...

자동차 엔진의 원리

... 엔진의 종류에는 연료에 따라 가솔린, 디젤이 있구요..... 먼저 가솔린 엔진의 작동 원리는 크게 이렇습니다...... 이 그림의 구조는 요즈음 자동차에서 많이 쓰이는 엔진...

자동차 엔진의 원리

... 그런것을 한다네요 그래서 말인데 자동차 엔진의 원리좀 가르쳐 주시면... 연료의 종류에 대한 차이를 설명드렸습니다. 구조적인 엔진 에 대해서도 차이가 발생되며...

자동차 파워핸들의 구조원리

... 자동차 파워핸들의 구조원리를 간단한 도면과 함께... 세 종류가 있습니다. 랙 앤드 피니언 방식은 파워... 파워스티어링 시스템의 작동 원리는 근본적으로 엔진이...

바이크엔진구조

... 바이크에 완전 관심이 많은 중3 학생입니다. 아직... 엔진구조방식에 SOHC , DOHC 라는 말이 있는데.. 두개의... 설명하려면 내용이 길어지니 서점가서 자동차 공학에 관한...

자동차기관(엔진)의 종류와 특징....

자동차기관(엔진)의 종류와 특징에 대해 깔끔하고... 디젤기관의 구조는 기본적으로 유사합니다. 글고 각각... 즉 간단한 원리는 아래와 같습니다.(피스톤이 한 번 올라가거나...

자동차엔진 센서종류가 좀알켜주세요

자동차 엔진쪽에 들어가는 센서종류들좀알려주세요... 간단한 원리 및 오실로스코프, 엔진스코프... (2) 구 조 O2 센서의 주요 구성은 다음과 같다. 전극(+), 보호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