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보통 도로주행 떨어졌습니다;;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1종보통 도로주행 떨어졌습니다;; 고수님들 도와주세요

작성일 2012.01.05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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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놔...진짜ㅠㅠㅠㅠ

오늘 두번째로 도로주행 떨어졌습니다. 필기는 단번에 96점으로 붙었는데

참 기계치인지...

 

첫번째 시험에서는 좌회전때 좌회전 신호 보고 가야 될 것을

파란불때 가는걸로 착각해서 신호위반으로 떨어지고

 

두번째는 다 무난히 하고 마지막 코스가 학원으로 복귀하는 건데

학원 입구에 작은 문턱이 있는데 거기서

차가 갑자기 시동이 꺼졌습니다. 그래서 순간 제가 좀 당황해서

시동 다시 켰는데 몇초후에 또 꺼지고 해서 총 4번 꺼져서 3회이상 출발 불응으로

바로 실격처리 되었는데요;;

 

 

1. 시동이 꺼지는 이유와 꺼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죠???

(클러치를 반만 떼고 악셀을 밟으라고 하시는 분이 있던데 학원 강사가 둘중 하나만 밟으라고 해서요)

 

2. 그리고 주행중 너무 낮은 속도로 가도 실점사유가 되나요?

 

3. 마지막 질문으로 코스의 맨처음이 주차된 차를 좌회전해서  출발하는건데

    그때도 좌측 깜빡이 켜야 하나요??

 

 

아~;; 정말 짜증나 죽겠습니다. 한번에 붙는 사람도 있는데..

어찌나 감독관 아줌마가 얄밉던지... 

정말 정말 세번째 시험에는 꼭 붙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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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ㅎㅎㅎ 안녕하세요?...못하시군요~~ㅠㅠ

 

아놔...진짜ㅠㅠㅠㅠ

오늘 두번째로 도로주행 떨어졌습니다. 필기는 단번에 96점으로 붙었는데 참 기계치인지...

첫번째 시험에서는 좌회전때 좌회전 신호 보고 가야 될 것을

파란불때 가는걸로 착각해서 신호위반으로 떨어지고

 

두번째는 다 무난히 하고 마지막 코스가 학원으로 복귀하는 건데

학원 입구에 작은 문턱이 있는데 거기서

차가 갑자기 시동이 꺼졌습니다. 그래서 순간 제가 좀 당황해서

시동 다시 켰는데 몇초후에 또 꺼지고 해서 총 4번 꺼져서 3회이상 출발 불응으로

바로 실격처리 되었는데요;;

 

 

1. 시동이 꺼지는 이유와 꺼지지 않게 하려면 어떻게 해야하죠???

(클러치를 반만 떼고 악셀을 밟으라고 하시는 분이 있던데 학원 강사가 둘중 하나만 밟으라고 해서요)

 

시동이 잘 꺼지는 이유....

㉮ 클러치를 급하게 들면....

㉯ 브레이크만 급하게  밟고 클러치를 밟아 주지 않으면....

㉰ 2단 기어에서 3단으로 변속한다는 것이 실수로 5단 기어로 변속했을때...

㉱ 오르막 경사에서 뒤로 밀리지 않을려고...

    브레이크 밟고 있는 상태에서 클러치를 너무 많이 들면...

㉲ 출발을 너무 높은 기어인 상태에서 출발 했을때...

㉳ 급 출발을 할때에도....

등등...의 이유로 시동을 잘 끄트립니다.

 

클러치를 너무 빨리 들면 시동이 잘 꺼집니다.

기어도 저단 기어로 내리고....클러치를 차가 3~4m정도 전진하기 전에는....

클러치를 완전히 다 들지 말고 엑셀(가속페달)을 가볍게 밟으면서 넘어가면 됩니다.

 

2. 그리고 주행중 너무 낮은 속도로 가도 실점사유가 되나요?

 

예~! 운전은 그 도로 상황에 맞게 주행을 해야 합니다.

전방의 도로상황이 좋으면....엑셀을 밟아 속도를 올려서 기어도 올려 주어야 하며....

그렇게 달리다가 줄여야 할 상황에서는...브레이크를 먼저 밟아 감속을 해서

클러치를 밟고 기어도 내려 주어야 합니다.

 

그 도로 상황에 맞지 않는 주행은....

<현저한 운전능력 부족>사유로 실격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 질문으로 코스의 맨처음이 주차된 차를 좌회전해서  출발하는건데

    그때도 좌측 깜빡이 켜야 하나요??

 

당연합니다.^^

차에 오를때도...차량 뒤로 돌아 타면...시험관께 좋은 인상을 심어 줍니다.

그리고....

출발전에 좌측 방향지시등을 켜고....뒤쪽의 상황을 살피고 안전하면 ....

출발을 해서  도로에 완전히 진입을 한 다음에 방향지시등을 꺼주면 됩니다.

(좌측 깜빡이 안켜고 나가면....-3점 감점/뒤 확인 안하고 나가면 ..-10점 감점 됨)

 

아~;; 정말 짜증나 죽겠습니다. 한번에 붙는 사람도 있는데..

어찌나 감독관 아줌마가 얄밉던지...  정말 정말 세번째 시험에는 꼭 붙고 싶습니다.

 

다른 분의 도로주행시험에 대한 저의 답글입니다.(참고하세요)

 

출발시에는....
뒤돌아서 탑승하면서 ...
후방에 위험요소는 없는지...타이어에 이상은 없는지 확인하는 것 부터 시작합니다.
 
탑승후에는...
㉮브레이크 + 클러치  콱~ 밟은 상태에서....
㉯의자,등받이 조절하시고....
㉰룸미러,백미러 확인하고....
㉱안전밸트 착용한 후에...
시동 켬
㉳주차 브레이크(핸드 브레이크 내림)
㉴기어1, 2단으로 넣고...(학원마다 다르더군요)
㉵좌측 방향지시등 켜고...
㉶좌측 후방에 달려오는 차량이 있는지 확인하여  안전하면...
㉷클러치를 살며시~ 들면서....
㉹가속페달을 가볍게 밟아 주시면 됩니다.
㉺차량이 3~4m정도 전진할때 까지는 클러치를 다 들지 마세요.(시동꺼짐 방지 입니다.)
※평행주차를 하고 도로에 나가기도....맨 나중에 평행주차를 하는 학원도 있습니다.
 
기어변속시 기어를 올릴때에는..
1단으로 출발시에는...(한단씩 단계적으로 올려주셔야 하며...10km까지오버는 괜찮음)
㉠0km~10km(1단)
㉡10km~20km(2단)
㉢20km~40km(3단)
㉣40km~60km(4단)
㉤60km~이상의 속도에서.....5단으로 변속을 해 주시면 됩니다.
※2단으로 출발시에는...0km~20km까지 올리고 난 후에 3단으로 변속을 하면 됨※
 
기어변속시 기어를 내릴때에는.....(브레이크를 밟은 만큼...건너 뛰어 내려도 됩니다.)
㉠60km이상의 속도에서....50km이하의 속도로 낮춘 후(4단으로...)
㉡50km의 속도에서..........30km이하의 속도로 낮춘 후(3단으로...)
㉢30km의 속도에서..........10km이하의 속도로 낮춘 후(2단으로...변속해 주면 됩니다.)
※브레이크를 밟아 필요한 속도가 됐을때...(예: 4단->2단으로...)바로 건너 뛰어도 됨※
 
차가 신호에 걸려서 정차를 할때에는....
ⓐ속도가 느리게 달리다 정지시...클러치 밟고->브레이크를 밟아 정지하면 되고...
ⓑ속도가 빠르게 달리다 정지시...브레이크를 먼저 밟고 감속한 다음에 클러치 밟고....
 
정지한 다음에는....
ⓐ브레이크는...밟고 있는 상태로....
ⓑ기어는 중립으로 해 놓고...(1,2단으로 넣고 클러치 밟고 있어라~는 학원도 있습니다.)ⓒ클러치는 들어서...왼쪽 문 옆에 있는 발받이 위에 놓고 있어야 합니다.(정석 입니다.)
 
종료시에는...
㉮종료전30m전방부터 우측방향지시등 켜고...(비상등켜고 종료하는 학원도 있음.) 
㉯브레이크 밟아서 감속하면서....클러치 밟아서 종료지점에 정차 하여...
㉰기어 중립...
㉱주차 브레이크 올림,
㉲시동 껌,
㉳기어 1단,또는 후진
㉴클러치->브레이크순서로... 들고...(안전뱉트 풀고...)
㉵차문 약간 열어서...뒤에 확인하고 ...완전히 열어서 하차하면 됩니다.
1,(덜덜덜~)하는 차체 떨림(진동)이 느껴지면....

   클러치를 밟아서...기어를 저단으로 변속 해 주면 됩니다.

 

2,(엥~)하는 엔진소리가 느껴지면 ....

  클러치를 밟아서 기어를 한단 더 올려 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기어변속시 마다 계기판을 확인해도....

운전능력 부족.. 실격사유가 됩니다.(운전자는 항상 전방의 위험요소 유/무 주시해야 함)

 

하지만....

도로상의 위험요소가 ...없을 때에는 ... 잠시 잠간 속도를 확인해도 됩니다.

 

실격사유....

1, 교통사고 야기시...

2, 현저한 교통사고 위험

3, 3회이상 시동 정지 및 급브레이크 사용

4, 신호위반

5, 중앙선침범

6, 보행자 보호의무위반

7, 어린이 보호차량 특별보호 의무 위반

8, 안전밸트 미착용

9, 응시자 시험포기 의사

10,감독관의 지시 통제불응

11, 현저한 운전능력부족 ...

12, 최고속도를 넘겨 100m이상 주행시

13, 코스이탈....

14, 감점된 점수가 확실히 불합격 점수가 되었을때...등등...

 

10점 감점 사유...

1,출발전 안전미확인....

2,차선변경시 안전미확인....

3,급정지로 심한 진동

4,서행해야 할 장소에서 서행위반

 

이밖에...

5점,3점감점 요인들이 70여가지 됩니다.

 

차선변경시(-5점 감점)및 좌,우회전,유턴시(-3점 감점)의  방향지시등은....

1>켜지 않고 변경을 하거나....

2>늦게 켜거나....

3>차선변경 도중에 끄지거나...

4>잊어 버리고 끄지 않으면 감점이 됩니다.

 

또,

확인을 해야 하는 곳에서  

확인하는 액션을 확실하게 하지 않으면 .......-10점 감점이 되고....

서행해야 할 장소에서 서행을 하지 않으면... -10점 감점이 되며....

 

이때,

위험이 없으면 -10점 감점만 당하지만...

위험이 있었다면......사고의 위험으로...실격처리가 되니 유념하시기 바랍니다.

  

1, 도로주행 시험에 대하여.....

1) 운전은 마음의 여유를 가져서야 합니다.

   자의에 의해서던...타의에 의해서던.. 장내기능시험까지 끝 났으면 ....(예,번지점프...)

   번지점퍼대 위에 올라 간 셈입니다.^^(무섭다고 그냥 내려오면 쪽 팔리죠...?)

   뛰어 내리더라도 억지로 뛰어내리면 두번 다시 올라가기 싫지만 즐기면서 뛰어 내리면 ...

   정말 재미 있습니다.ㅎㅎ(그래서 운전도 재미 있습니다.ㅎㅎ)

   도로에는 언제나 많은  위험이 있습니다.(위험은 ->스릴입니다.)

   위험이 없다면 별로 재미가 없을 겁니다.위험이 항상 존재 하기때문에 운전이재미있는데...

  그 위험때문에...시험이라고 긴장을 하면 ...몸이 제대로 마음같이 움직여 주지 않습니다.

  즉, 자의던...타의던...도로주행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번지점프->뛰어 내려야...)

  그래서 이왕 하시는것 ...즐기면서 하세요.(즐기면서 뛰어 내리십시요.)

 

2) 기계적인 여유는.....

   항상 브레이크 위주의 운전입니다.(반대->핸들 위주의 운전)

   시선을 멀리보면서 미리 위험을 감지 해야하며...

   위험이 느껴지면...오른발이 자동적으로 브레이크 위로 올라가 있어야 합니다.(준비)

   시선을 멀리보지 못하면 위험을 늦게 발견하게 되고,급하게 되며,핸들을 돌릴려고 합니다.

   이것이 더 위험하게 됩니다.(핸들 위주->급핸들...사고확율 50%(운)->시고시 남의탓)

 

2, 도로 상황에 맞는 운전을 해야 합니다.

   도로는 언제나 그 도로의 상황이 바뀝니다.

   그에 따라서 적절하게 대처를 해야 하는데...

   겁에 질려 있으면 대처능력이 떨어지며...도리어 사고 확율이 높아집니다.

   시선을 멀리보고 도로의 앞 상황을 미리 인지하시고 그에 맞게 대처를 하셔야 합니다.^^

 

3, 차선에 대하여....

   운전은 목적지가 있어야 합니다.

   목적지가 있다면...차선이 3개라면 가운데 차선이 제일 안전하며...

   최종 목적지가 좌측에 있다면... 부근에 가서 미리 1차선으로 변경할 준비를 해야하며...

   최종목적지가 우측에 있다면 ...그 부근에 가서 미리 3차선으로 변경할 준비를 해야하는데..

   유턴과 갓길 정차도 마찬가지입니다.

 

4,차선변경에 대하여....

   1)방향지시등...고속도로(100m전방부터...)일반도로(30m)전방부터 방향지시등을 켜고...

   2)“확인”....미리 전방의 도로 상황을 살핀 다음 후사경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차선을 확인.

   3)“핸들”...돌렸는듯 안돌렸는듯 0.1도만 돌려도 차선 변경을100~1000개도 할 수있습니다.

   4)“속도”...더빨라야 차선변경 하기가 수월 합니다.(통상적으로..속도를 줄여버리면 안됨.)

    위의 4가지(방향지시등->확인->핸들->속도)를 꼭 지키면 차선변경이 수월합니다.

 

5, 클러치에 대하여....(끝까지 밟은 상태를 0이라고 가정하고 다 든 상태를 10이라고 가정)

   클러치를 밟는 목적은 동력차단을 하기위해서 입니다.

   ㉮기어변속을 하기위하여... ㉯정지할때 시동끄트리지 않기 위하여...

   1>클러치를 밟을때에는->콱~끝까지 밟고...

   2>클러치를 들때에는 -->살며시~ 들어 주어야 합니다.

 

 ★반클러치란?->클러치를 끝까지 밟았다가(동력차단0, 반만 들면 5...4.9든 상태는 0임)

  클러치를 살며시~ 들면 엔진의동력이 뒷바퀴에 전달되는데 이때 클러치디스크를(클러치판)

  달게 하면(비비면) 엔진이 한바퀴 돌때 차는 반바퀴정도(2분의1바퀴)의 속도로 움직입니다.

  이런식으로 이야기를 한다면....10분의1바퀴,10분의2바퀴, 10분의3바퀴도 할수 있습니다.

  10분의1이라도 엔진의 힘이 뒷바퀴에 전달되면 오르막이라도 차가 뒤로 굴러가지 않지만...

   엔진의 동력이 클러치에 닿지 않으면 차가 움직이지 않고...오르막에서는 뒤로 굴러갑니다.

 

  ☆클러치를 다 들어 버리면 엔진의 힘이 차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서 시동이 꺼져 버립니다.

  따라서...처음 출발할때에는 차의 가속도가 없기 때문에 ...차의 가속도가 어느정도 생길때

  까지는 반클러치 상태를 유지해 주다가(3~4m)정도 진행되면 클러치를 살며시~들어주면

  차의 시동이 꺼지지 않으며 이때 엑셀(가속페달)을 같이 밟아주면 됩니다.(rpm15,000이하)

※출발시...엑셀 밟음과 반클러치가 같이 이루어지면 좋습니다.(자전거페달,서로 엇깔리게)

   차가 3~4m진행한 후에 클러치를 살며시~ 다 들어주면 출발도 부드럽고 시동도 않꺼짐.

 

6,브레이크에 대하여...(끝까지 밟은상태를 10이라 하고..다 들고있는 상태를 0이라고 가정)

  차의 속도를 줄이거나(감속) 정지 할때 브레이크를 가볍게 밟고(반만;5고정) 있으면 됩니다.

  차가 완전히 정지할때까지 브레이크를 계속 밟으면(1,2,3,4,5,6,7,8) 결국 쿡~하며 정지됨.

  1>느리게 달리다 정지시->브레이크를 반만 밟고있는 상태로 정지할때까지 기다린다.(5만)

  2>빠르게 달리다 정지시->브레이크를 6~7을 밟고..정지직전에 1~2만 들어 주면 됩니다.

     ※위처럼 하시면 차가 부드럽게 정지 됩니다.

 

7,클러치× 브레이크 에 대하여...

  1>느리게 달리다 정지시->클러치 먼저 콱! 밟고=>브레이크 5밟고 정지할때까지 기다림.

  2>빠르게 달리다 정지시->브레이크 먼저 5밟고 =>클러치 콱! 밟고 정지할때까지 기다림.

    ※차의 속도가 빠른 상태에서 클러치를 먼저 밟게되면 속도가 더 빨라져서 위험 합니다.

 

8,가속페달(엑셀)에 대하여....

   엑셀은  늘 가볍게 밟아야 합니다.(rpm;엔진의 분당 회전수 1,000~1,500)

   오른발이 옮겨가서 가속페달에 닿으면 발목의 스냅을 이용해서 밟아주면 부드럽게 밟힘.

 

9,클러치×가속페달에 대하여....

  항상 서로 반대입니다.(자전거 페달->오른발이(엑셀)내려가면 왼발은 자동적으로 올라옴)

  서로 엇깔리게 해 주어야 ...공회전or차의 덜컹거림 현상이 없어집니다.^^

  ※클러치 밟을때;콱! 끝까지->엑셀 들때 팍! 들며../클러치 들때;살며시->엑셀 밟을때;부드럽게.. 

 

10,차의 속도× 기어에 대하여...

    트럭(짊을 싣고 나르기 위하여...짐을 싣었을때->1단 출발,짐을 싣지않았을때->2단 출발)

    1>기어를 올릴때....

      2단출발;0k~20k, 3단;20k~40k;, 4단;40k~60k, 5단;60k이상~으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2>기어를 내릴때....

      50k이하가 되면 4단으로... 30k이하가 되면 3단... 10k이하가 되면 2단으로...0k 중립.

    ※기어를 올릴때는 좀더 가속도를 붙혀서 올리며...내릴땐 속도가 좀더 감속된 다음에...

      ▷속도가 빠른데 기어를 올려주지 않으면...차의 엔진소리가..엥~!!

       (㉮연료소모 과다 ㉯엔진 과열 ㉰차의 수명 단축)

     ▷속도가 느린데  기어를 내려주지 않은면..차체 떨림 덜덜~떨떨~ 턱~(시동꺼짐)

    

★금지 조항★

㉠급핸들 금지(어떠한 상황에서도 급핸들은 피해야 합니다. 0,1도를 돌려도 살며시~)

㉡급정지 금지(시선을 항상 멀리보며...미리 위험을 파악해서 오른발이 브레이크쪽으로...)

㉢급가속 금지(엑셀응 항상 가볍게 밟습니다.rpm1,000~1,500)

㉣급기어변속 금지(클러치를 밟고 난 다음에 오른손이 기어를 바꾸려 내려와야 합니다.)

㉤계기판,기어 확인 금지(시선은 항상 전방의 위험상황을 파악 해야 합니다.)

㉥클러치위에 왼발 올려 놓고 있는것 금지(왼발이 불필요 할때는 발밑에 있는 발받이위에...)㉦방향지시등 잡고있는것 금지(양손은 항상 핸들 위에 있어야 하며 ...필요시만 잠깐...)

 

출발시....

 차의 뒤로 돌아가서 탑습하여...의자에 앉으면....

㉠브레이크 밟고㉡클러치 콱~밟고...㉢의자 조절㉣등받이 조절㉤후사경 조절

㉥룸미러 조절㉦안절밸트 착용㉧기어 중립㉨시동켬㉩기어 2단㉪핸드브레이크 내림

㉫좌측 방향지시등 켬㉬도로상황 파악후 안전하면 ㉭브레이크/클러치 들며 출발함,

 

종료시....

우측 방향지시등 켜고... 안전 확인 후 안전하게 정차함.

㉮ 기어중립 ㉯시동 끔㉰기어1단㉱핸드브레이크 올림㉲안전밸트 풀고..

㉳클러치 발 들고 ㉴브레이크발 들고 ㉵차문 약간 열고 ㉶뒤 확인 ㉷하차 함

 

 

평행주차 방법....(우,좌,좌,)

 

그림 1>우측 뒷바퀴가 앞쪽의 벽 위치에 오면 정지(옆간격은 30cm~40cm정도)

        ㉮기어후진(R) ㉯핸들 우로끝까지 돌림 ㉰좌측 백미러 보며 후진

        ㉱안쪽 모서리 보이면 정지

 그림 2>좌측 옆면과 안쪽모서리와 나란히 되면 정지(대각선)

        ㉮핸들 좌로두번 풀어줌(차량과 나란히)㉯계속 서행으로후진㉰좌측 백미러 보며.

그림3>좌측 뒷바퀴가 앞,뒤 벽의 임의의 선에 오면  정지.

        ㉮핸들 좌로 끝까지 돌림 ㉯우측 백미러 보며 ㉰서행으로 후진 해서...㉱평행 정지

그림4>4의 그림과 같이 평행이 되면  정지해서...

        ㉱기어(전진D)2단  ㉲좌측 뒤에 고개 돌려서 확인후 나가면서 핸들 우로 원위치.

 

 

 

위의 사진상의...

1,2,3번 위치에 왔을때 정지해서 정지해서.....핸들을 돌려주면 됩니다.

 

1번 위치에 우측 뒷바퀴가 왔을때 정지--------->핸들 우로 끝까지 돌려줌.

2번 위치에 차량의 좌측면과 나란히 되면 정지--->핸들 좌로 2번 풀어줌.

3번 위치에  좌측 뒷바퀴가 왔을때 정지 -------->핸들 좌로 끝까지 돌려줌.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쪽지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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