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종보통 도로주행 및 기어변속 등등 몇가지 질문이요 ^^

1종보통 도로주행 및 기어변속 등등 몇가지 질문이요 ^^

작성일 2011.12.12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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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독학하고 있는 상태구요 1종 보통 연습면허까지는 취득했습니다.

오토는 글케 서툴지는 않은데... 면허는 1종 보통을 접수해놔서 혼자 하려니 생소하네요..

시간을 아낄겸 사전 지식을 미리 알아보고 싶어서 질문 올립니다.

지식이 없이 쓰는거라 두서없는 질문일것 같지만 양해 부탁드려요..ㅠㅠ

 

1. 출발시 기어변속 및 페달 조작을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하네요~

기능보기 전에 반클러치만 연습해서요.. 기능 볼때는 클러치, 브레이크 밟고 1단으로 기어 변환 후 브레이크를 떼고 클러치를 서서히 떼면서 반클러치 상태로 브레이크 살살 눌러가면서 속도 천천히 유지하면서 통과했습니다. 이때는 클러치를 완전히 떼지 못했구요.. 트럭이라그런지 시야가 달라서 무섭더군요; 혹시 주행 시험볼때도 1단 반클러치 상태로 출발하는건가요?

 

2. 오르막길 올라갈시, 커브시, 주행시 기어 변속 및 페달, 방향지시등 같은 조작,

자세히좀 부탁드려요.. 페달 순서..얼마나 떼야하는지.. 얼마나 확 밟아야되는지..? 뭐 이런거요... 운전 하시는분들 평소 하시는거 순서대로 나열만 해주셔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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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ㅇ 안녕하세요?  님~! ㅇ

 

현재 독학하고 있는 상태구요 1종 보통 연습면허까지는 취득했습니다.

오토는 글케 서툴지는 않은데... 면허는 1종 보통을 접수해놔서 혼자 하려니 생소하네요..

시간을 아낄겸 사전 지식을 미리 알아보고 싶어서 질문 올립니다.

지식이 없이 쓰는거라 두서없는 질문일것 같지만 양해 부탁드려요..ㅠㅠ

 

1. 출발시 기어변속 및 페달 조작을 자세히 알려주셨으면 하네요~

기능보기 전에 반클러치만 연습해서요.. 기능 볼때는 클러치, 브레이크 밟고 1단으로 기어 변환 후 브레이크를 떼고 클러치를 서서히 떼면서 반클러치 상태로 브레이크 살살 눌러가면서 속도 천천히 유지하면서 통과했습니다. 이때는 클러치를 완전히 떼지 못했구요.. 트럭이라그런지 시야가 달라서 무섭더군요; 혹시 주행 시험볼때도 1단 반클러치 상태로 출발하는건가요?

 

운전면허시험장에서의 도로주행 시험시 출발은....

2단출발을 원칙으로 합니다.(트럭은...짐을 실고 출발시에 1단 출발입니다.)

 

브레이크,클러치를 콱 밟은 상태에서....2단으로 변속을 하고

반클러치를 하면서 가속페달을가볍게 밟으면서 출발을 해야

1,시동이 꺼지지 않습니다.

2,출발이 빨라서 후방차에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2. 오르막길 올라갈시, 커브시, 주행시 기어 변속 및 페달, 방향지시등 같은 조작,

자세히좀 부탁드려요.. 페달 순서..얼마나 떼야하는지.. 얼마나 확 밟아야되는지..? 뭐 이런거요... 운전 하시는분들 평소 하시는거 순서대로 나열만 해주셔도 큰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운전은 ....감(느낌)입니다.

1>도로의 상황에 따라 ...

2>차의 속도에 따라....

3>앞차 와의 간격에 따라....

4>기어변속에 따라....모두 달라지므로....글로서 답하기가 어렵습니다.

 

흔이...

설명하기가  곤란할때   직접해 봐야 안다,라고 설명을 하지요.

 

따라서....

설명을 할려면....글이 길어져야 하고.....글이 길어지면....더 복잡하게 느껴집니다.

 

아래의 글은 다른분의 질문에 기본적인 설명을 한 제 답글입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도로주행 시험에 대하여.....

1) 운전은 마음의 여유를 가져서야 합니다.

   자의에 의해서던...타의에 의해서던.. 장내기능시험까지 끝 났으면 ....(예,번지점프...)

   번지점퍼대 위에 올라 간 셈입니다.^^(무섭다고 그냥 내려오면 쪽 팔리죠...?)

   뛰어 내리더라도 억지로 뛰어내리면 두번 다시 올라가기 싫지만 즐기면서 뛰어 내리면 ...

   정말 재미 있습니다.ㅎㅎ(그래서 운전도 재미 있습니다.ㅎㅎ)

   도로에는 언제나 많은  위험이 있습니다.(위험은 ->스릴입니다.)

   위험이 없다면 별로 재미가 없을 겁니다.위험이 항상 존재 하기때문에 운전이재미있는데...

  그 위험때문에...시험이라고 긴장을 하면 ...몸이 제대로 마음같이 움직여 주지 않습니다.

  즉, 자의던...타의던...도로주행시험을 통과해야 합니다.(번지점프->뛰어 내려야...)

  그래서 이왕 하시는것 ...즐기면서 하세요.(즐기면서 뛰어 내리십시요.)

 

2) 기계적인 여유는.....

   항상 브레이크 위주의 운전입니다.(반대->핸들 위주의 운전)

   시선을 멀리보면서 미리 위험을 감지 해야하며...

   위험이 느껴지면...오른발이 자동적으로 브레이크 위로 올라가 있어야 합니다.(준비)

   시선을 멀리보지 못하면 위험을 늦게 발견하게 되고,급하게 되며,핸들을 돌릴려고 합니다.

   이것이 더 위험하게 됩니다.(핸들 위주->급핸들...사고확율 50%(운)->시고시 남의탓)

 

2, 도로 상황에 맞는 운전을 해야 합니다.

   도로는 언제나 그 도로의 상황이 바뀝니다.

   그에 따라서 적절하게 대처를 해야 하는데...

   겁에 질려 있으면 대처능력이 떨어지며...도리어 사고 확율이 높아집니다.

   시선을 멀리보고 도로의 앞 상황을 미리 인지하시고 그에 맞게 대처를 하셔야 합니다.^^

 

3, 차선에 대하여....

   운전은 목적지가 있어야 합니다.

   목적지가 있다면...차선이 3개라면 가운데 차선이 제일 안전하며...

   최종 목적지가 좌측에 있다면... 부근에 가서 미리 1차선으로 변경할 준비를 해야하며...

   최종목적지가 우측에 있다면 ...그 부근에 가서 미리 3차선으로 변경할 준비를 해야하는데..

   유턴과 갓길 정차도 마찬가지입니다.

 

4,차선변경에 대하여....

   1)방향지시등...고속도로(100m전방부터...)일반도로(30m)전방부터 방향지시등을 켜고...

   2)“확인”....미리 전방의 도로 상황을 살핀 다음 후사경으로 변경하고자 하는 차선을 확인.

   3)“핸들”...돌렸는듯 안돌렸는듯 0.1도만 돌려도 차선 변경을100~1000개도 할 수있습니다.

   4)“속도”...더빨라야 차선변경 하기가 수월 합니다.(통상적으로..속도를 줄여버리면 안됨.)

    위의 4가지(방향지시등->확인->핸들->속도)를 꼭 지키면 차선변경이 수월합니다.

 

5, 클러치에 대하여....(끝까지 밟은 상태를 0이라고 가정하고 다 든 상태를 10이라고 가정)

   클러치를 밟는 목적은 동력차단을 하기위해서 입니다.

   ㉮기어변속을 하기위하여... ㉯정지할때 시동끄트리지 않기 위하여...

   1>클러치를 밟을때에는->콱~끝까지 밟고...

   2>클러치를 들때에는 -->살며시~ 들어 주어야 합니다.

 

 ★반클러치란?->클러치를 끝까지 밟았다가(동력차단0, 반만 들면 5...4.9든 상태는 0임)

  클러치를 살며시~ 들면 엔진의동력이 뒷바퀴에 전달되는데 이때 클러치디스크를(클러치판)

  달게 하면(비비면) 엔진이 한바퀴 돌때 차는 반바퀴정도(2분의1바퀴)의 속도로 움직입니다.

  이런식으로 이야기를 한다면....10분의1바퀴,10분의2바퀴, 10분의3바퀴도 할수 있습니다.

  10분의1이라도 엔진의 힘이 뒷바퀴에 전달되면 오르막이라도 차가 뒤로 굴러가지 않지만...

   엔진의 동력이 클러치에 닿지 않으면 차가 움직이지 않고...오르막에서는 뒤로 굴러갑니다.

 

  ☆클러치를 다 들어 버리면 엔진의 힘이 차의 무게를 이기지 못해서 시동이 꺼져 버립니다.

  따라서...처음 출발할때에는 차의 가속도가 없기 때문에 ...차의 가속도가 어느정도 생길때

  까지는 반클러치 상태를 유지해 주다가(3~4m)정도 진행되면 클러치를 살며시~들어주면

  차의 시동이 꺼지지 않으며 이때 엑셀(가속페달)을 같이 밟아주면 됩니다.(rpm15,000이하)

※출발시...엑셀 밟음과 반클러치가 같이 이루어지면 좋습니다.(자전거페달,서로 엇깔리게)

   차가 3~4m진행한 후에 클러치를 살며시~ 다 들어주면 출발도 부드럽고 시동도 않꺼짐.

 

6,브레이크에 대하여...(끝까지 밟은상태를 10이라 하고..다 들고있는 상태를 0이라고 가정)

  차의 속도를 줄이거나(감속) 정지 할때 브레이크를 가볍게 밟고(반만;5고정) 있으면 됩니다.

  차가 완전히 정지할때까지 브레이크를 계속 밟으면(1,2,3,4,5,6,7,8) 결국 쿡~하며 정지됨.

  1>느리게 달리다 정지시->브레이크를 반만 밟고있는 상태로 정지할때까지 기다린다.(5만)

  2>빠르게 달리다 정지시->브레이크를 6~7을 밟고..정지직전에 1~2만 들어 주면 됩니다.

     ※위처럼 하시면 차가 부드럽게 정지 됩니다.

 

7,클러치× 브레이크 에 대하여...

  1>느리게 달리다 정지시->클러치 먼저 콱! 밟고=>브레이크 5밟고 정지할때까지 기다림.

  2>빠르게 달리다 정지시->브레이크 먼저 5밟고 =>클러치 콱! 밟고 정지할때까지 기다림.

    ※차의 속도가 빠른 상태에서 클러치를 먼저 밟게되면 속도가 더 빨라져서 위험 합니다.

 

8,가속페달(엑셀)에 관하여....

   엑셀은  늘 가볍게 밟아야 합니다.(rpm;엔진의 분당 회전수 1,000~1,500)

   오른발이 옮겨가서 가속페달에 닿으면 발목의 스냅을 이용해서 밟아주면 부드럽게 밟힘.

 

9,클러치×가속페달에 관하여....

  항상 서로 반대입니다.(자전거 페달->오른발이(엑셀)내려가면 왼발은 자동적으로 올라옴)

  서로 엇깔리게 해 주어야 ...공회전or차의 덜컹거림 현상이 없어집니다.^^

  ※클러치 밟을때;콱! 끝까지->엑셀 들때 팍! 들며../클러치 들때;살며시->엑셀 밟을때;부드럽게.. 

 

10,차의 속도× 기어에 관하여...

    트럭(짊을 싣고 나르기 위하여...짐을 싣었을때->1단 출발,짐을 싣지않았을때->2단 출발)

    1>기어를 올릴때....

      2단출발;0k~20k, 3단;20k~40k;, 4단;40k~60k, 5단;60k이상~으로 바꿔 주시면 됩니다.

    2>기어를 내릴때....

      50k이하가 되면 4단으로... 30k이하가 되면 3단... 10k이하가 되면 2단으로...0k 중립.

    ※기어를 올릴때는 좀더 가속도를 붙혀서 올리며...내릴땐 속도가 좀더 감속된 다음에...

      ▷속도가 빠른데 기어를 올려주지 않으면...차의 엔진소리가..엥~!!

       (㉮연료소모 과다 ㉯엔진 과열 ㉰차의 수명 단축)

     ▷속도가 느린데  기어를 내려주지 않은면..차체 떨림 덜덜~떨떨~ 턱~(시동꺼짐)

    

★금지 조항★

㉠급핸들 금지(어떠한 상황에서도 급핸들은 피해야 합니다. 0,1도를 돌려도 살며시~)

㉡급정지 금지(시선을 항상 멀리보며...미리 위험을 파악해서 오른발이 브레이크쪽으로...)

㉢급가속 금지(엑셀응 항상 가볍게 밟습니다.rpm1,000~1,500)

㉣급기어변속 금지(클러치를 밟고 난 다음에 오른손이 기어를 바꾸려 내려와야 합니다.)

㉤계기판,기어 확인 금지(시선은 항상 전방의 위험상황을 파악 해야 합니다.)

㉥클러치위에 왼발 올려 놓고 있는것 금지(왼발이 불필요 할때는 발밑에 있는 발받이위에...)㉦방향지시등 잡고있는것 금지(양손은 항상 핸들 위에 있어야 하며 ...필요시만 잠깐...)

 

출발시....

 차의 뒤로 돌아가서 탑습하여...의자에 앉으면....

㉠브레이크 밟고㉡클러치 콱~밟고...㉢의자 조절㉣등받이 조절㉤후사경 조절

㉥룸미러 조절㉦안절밸트 착용㉧기어 중립㉨시동켬㉩기어 2단㉪핸드브레이크 내림

㉫좌측 방향지시등 켬㉬도로상황 파악후 안전하면 ㉭브레이크/클러치 들며 출발함,

 

종료시....

우측 방향지시등 켜고... 안전 확인 후 안전하게 정차함.

㉮ 기어중립 ㉯시동 끔㉰기어1단㉱핸드브레이크 올림㉲안전밸트 풀고..

㉳클러치 발 들고 ㉴브레이크발 들고 ㉵차문 약간 열고 ㉶뒤 확인 ㉷하차 함

 

 

평행주차 방법....(우,좌,좌,)

 

그림 1>우측 뒷바퀴가 앞쪽의 벽 위치에 오면 정지(옆간격은 30cm~40cm정도)

        ㉮기어후진(R) ㉯핸들 로끝까지 돌림 ㉰좌측 백미러 보며 후진

        ㉱안쪽 모서리 보이면 정지

 그림 2>좌측 옆면과 안쪽모서리와 나란히 되면 정지(대각선)

        ㉮핸들 로두번 풀어줌(차량과 나란히)㉯계속 서행으로후진㉰좌측 백미러 보며.

그림3>좌측 뒷바퀴가 앞,뒤 벽의 임의의 선에 오면  정지.

        ㉮핸들 좌로 끝까지 돌림 ㉯우측 백미러 보며 ㉰서행으로 후진 해서...㉱평행 정지

그림4>4의 그림과 같이 평행이 되면  정지해서...

        ㉱기어(전진D)2단  ㉲좌측 뒤에 고개 돌려서 확인후 나가면서 핸들 우로 원위치.

 

도움이 되었기를 바라며....더 궁금하신 점 있으시면 쪽지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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