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님 1종보통 트럭 운전하는법 알려주세요 장내기능시험 운전

전문가님 1종보통 트럭 운전하는법 알려주세요 장내기능시험 운전

작성일 2010.05.04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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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1종보통 트럭 장내기능연습 질문합니다.
운전잘하시는분들이나 전문가 분들 자세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1.수동자동차(트럭)를
처음 움직여서(시동걸어서)~ 주행까지 어떻게 (작동)해야되나요
가장기본만 쉽고 자세히 알려주세요.
 

 


2.기어에 대한 설명: 1~5까지 있는데, 1은 속도가 10이고 2는 20, 5는 50 까지 낼수있나요,
아니면 잘못알고있다면, 무엇을 나타내는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2-2기어를 변경하고싶으면, 기어를 중립상태로 되돌리고, 다시 원하는 기어로 움직여주는것이 맞나요?

2-3주행중이아닌 기어변속의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지 알려주세요.

 

 


3. 핸드브레이크: 사이드브레이크 라고도 하며, 처음 자동차를 움직일때, 올라가있는상태이며,
내릴때 버튼을 누르고 완전히 내리는것이 맞는가, 이때 차를 움직일수 있는가,
틀린부분이 있다면 자세히 알려주세요.
또 차를 처음 움직이는순서중, 언제 핸드브레이크를 움직여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4.차의 앞면과 뒷면을 보면 불빛등이 2개정도 있던데,
이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될때 사용하는지 알려주세요.
 

 

 

 

5.핸들은 상황을 봐가면서 돌린다고하는데, 언제 어떻게 어느부분만큼 돌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직각이나 S자를 돌때는 완전히 돌리던데, 후진할때는 어떻게 해야되는지도 모르겠고..
그냥 상황봐서 조금만 돌려야 될것같다고 하면 조금만 돌리고,
조금 많이 돌려야 될것같다고 생각이들면 조금 많이 돌리는건가요?

 

 

5-2.핸들을 돌린후 손을떼고 그대로두면 돌린상태 그대로 멈춰있는데,
핸들을 놓으면 처음(자동차탔을때) 상태로 핸들이 복귀되는것 아닌가요?

 


5-3.바퀴의 방향과, 돌린 핸들의 방향은 일치하나요?

 

 

6.후진상태에서 후진을할때, 핸들을 왼쪽으로 돌리고 후진하면, 차량이 왼쪽(시계방향)으로 돌아가나요?

 


6-2.후진상태에서 후진을할때,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고 후진하면, 차량이 오른쪽(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나요?

 

 

7.차앞면 양쪽에 있는 거울, 후사경이라고 들었습니다 이거 두개
그리고 오른쪽 후사경옆에 작게 붙은거울,
앞창문을 보고 운전등이 있는데,
이거울들을 어느상황에서 어느것을 선택해서 봐야되며,
언제 앞을 봐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8.돌발상황에서, 클러치누르고 브레이크 누르고(완전멈춤?), 돌발버튼누른다. 상황이 해지되거나, 벗어날경우는 돌발버튼을 다시 누르는것이 맞나요?

 

 


안녕하세요
학원에서 처음 장내기능연습을 했는데,
모르는것이 많습니다.
가장 심각한 부분이 핸들을 어떻게 돌려야 일반커브길에서 그리고 코스길에서 알맞게 움직일수있는지,
거울이나 앞창문은 언제 어떻게 봐야하는지 입니다.거울을 보면 앞창문을 못보잖아요

 


학원강사가 가르쳐주는데, 잘못하면 하지말라고 하는데,
어느부분을 어떻게 해야되는지, 하지말아야되는지, 모르겠고,
잘모르겠다고하면, 전과같이 설명해 줍니다.
제가 부족해서 그런지 이해가 잘되지 않습니다. 코스가 여러개인것으로 아는데, 기본적인 동작도 못합니다.
강사 동승이 4번이라, 이제 3번남았는데,
아무것도 모르고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막막하기만 합니다.

질문에 대한 자세한 답변 부탁드리겠습니다.
답변내용과 다르더라도, 관련이 있고 도움이된다면 내용의 분량은 많아도 상관없습니다.

또 1종운전관련 설명사이트나, 책이 있으면 추천부탁드리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수동자동차(트럭)를
처음 움직여서(시동걸어서)~ 주행까지 어떻게 (작동)해야되나요
가장기본만 쉽고 자세히 알려주세요.
 답변

 시동을 걸때는 키를 돌리기 전에 클러치와 브레이크를 꽉 밟고

 기어를 중립위치로 합니다.

 그다음 키를 돌려 시동을 걸어야 합니다.

 

시동을 건 다음

핸드브레이크가 올라가 있다면 내리고

내려져 있을수도 있으니까요.

핸드브레이크가 올라가있다면 차가 출발이 잘안되죠/ 브레이크가 걸린 상태니까요.

클러치를 꽉 밟고 기어를 1단으로 합니다.

그리고 브레이크를 떼고 클러치를 서서히 떼어 줍니다.

그러면 차가 움직이게 됩니다.

 


2.기어에 대한 설명: 1~5까지 있는데, 1은 속도가 10이고 2는 20, 5는 50 까지 낼수있나요,
아니면 잘못알고있다면, 무엇을 나타내는지 자세히 알려주세요.

2-2기어를 변경하고싶으면, 기어를 중립상태로 되돌리고, 다시 원하는 기어로 움직여주는것이 맞나요?

2-3주행중이아닌 기어변속의 경우는 어떻게 해야할지 알려주세요.

 

답변

 기어부분은 도로주행나가면 배우게 됩니다

장내기능에선  필요없는 부분이죠.

기어는

1단은 20 이하로  달리는 게 적당하고

2단은 30 이하로 달리는 게 적당하고

3단은 40 정도가 적정속도이며

4단은 60 킬로가 적정속도입니다

5단은 80 킬로가 적당한 속도입니다

대략 이렇다 하는 것이고

반드시 그런건 아닙니다.

 

2단에서 3단으로 한다면

속도를 20 이상으로올려준 다음

클러치는 밟고 엑셀은 뗀후 기어를 바로 3단으로 넣어 주면 됩니다.

2단에서 3단으로 가려면 중립을 거쳐야만 가능하죠.

3단에서 4단으로 가려면

속도를 40 이상으로 올린후에 기어를 4단으로 하면 됩니다

3단에서 4단으로 가려면 중립을 거치지 않으면 갈수가 없죠.

이 그림을 보고 기어위치를 기억하세요.

1단에서 2단을 가려면 중립을 거치지 않고도 갈수가 있군요.

주행중이 아니라면 아무렇게나 넣고 싶은 기어를 넣을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1단은 출발기어이고 따라서 장내기능시에는 무조건 출발시에는 1단을 넣고 있어야 합니다.

3단이나 4단 등은 힘이 약하여 출발이 안되고 시동이 꺼지게 됩니다.

정지상태에서 4단을 한다음 클러치를 떼면 출발이 안되고 시동이 꺼집니다.

반드시 1단으로 출발하시기 바랍니다.

2단에서도 출발은 됩니다만 클러치를 잘 떼어주어야 합니다.

기어단수가 높아질수록 힘이 약하여 출발이 안됨

 


3. 핸드브레이크: 사이드브레이크 라고도 하며, 처음 자동차를 움직일때, 올라가있는상태이며,
내릴때 버튼을 누르고 완전히 내리는것이 맞는가, 이때 차를 움직일수 있는가,
틀린부분이 있다면 자세히 알려주세요.
또 차를 처음 움직이는순서중, 언제 핸드브레이크를 움직여야 하는지 알려주세요

답변

 브레이크는 차를 정지시킬때 쓰는 기능이죠.

따라서

출발하려고 할때는 브레이크는 모두 해제해야 차가 잘 움직입니다.

핸드브레이크도 브레이크이므로 출발전에 해제해야 차가 움직이겠죠.

내릴때는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내려야 합니다.

주행을 마치고(교육이 끝나면) 시동을 끄고 , 핸드브레이크 당기고  끄고 내리면

 됩니다.

 

 

 

4.차의 앞면과 뒷면을 보면 불빛등이 2개정도 있던데,
이것은 무엇이며, 어떻게 될때 사용하는지 알려주세요.

답변

차에는 여러가지 등화가 달려 있습니다.

 

전면에는 차폭등이라는 것과 전조등 안개등 그리고

               깜박이 즉 바향지시등이 달려 있습니다.

후면에는

미등 브레이크등 후진등 깜박이(방향지시등) 이 달려 있습니다.

 

쉽게 말해 희미하게 들어오는 불은 내차를 상대방이 볼수 있게 하는 것이고

전조등즉 밝게 멀리 가는 등은 어두울때 내가 운전하기 편하기 위해 켜는 불(등)입니다.

도로주행시험 볼때

전조등 미등(차폭등) 비상점멸등 와이퍼 이 네가지 항목은 구두로 질문하는 항목이므로

알아 두어야 할 사항입니다.

차폭등 과 미등....눈비 안개 밤(해지면 ...해뜨기 전까지)

비상점멸등...차 고장시 ,긴급한 경우

전조등....가시거리 100미터 이내가 잘 안보이는 경우(깜깜한 밤) 폭설 폭우 등

와이퍼...비올때 눈올때

 

 


 

 

 

 

5.핸들은 상황을 봐가면서 돌린다고하는데, 언제 어떻게 어느부분만큼 돌려야 할지 모르겠어요
직각이나 S자를 돌때는 완전히 돌리던데, 후진할때는 어떻게 해야되는지도 모르겠고..
그냥 상황봐서 조금만 돌려야 될것같다고 하면 조금만 돌리고,
조금 많이 돌려야 될것같다고 생각이들면 조금 많이 돌리는건가요?

답변

 핸들은 1종의 경우는 약 좌로 두바퀴 우로 두바퀴 해서 총 네바퀴정도 돌아 갑니다/

 굴절 같은 경우는 다 감아야 합니다

  들어갈땐 좌로 두바퀴

  나갈땐 좌로 두바퀴 감았으니 반대로 다 감으면 총 네바퀴가 되죠?

 따라서

 굴절 중간에서 두바퀴 풀자 마자 다시 우로 두바퀴 감아서 나가 야 합니다.

 

 곡선은 다감는 건 아니고

 약 한바퀴 반 정도 됩니다/

 들어 가면서 한바퀴 반 정도 감아서 곡선 돌아가다가 반대로 나갈땐

 이미 한바퀴 반 감아져 있는 상태이므로 반대로 세바퀴를 돌려야 합니다

 한바퀴반은 원래 위치로 하는 것이고

 한바퀴 반은 우로 다시 다시 감는 것이죠.

 

 첨엔 그냥 자꾸 핸들을 길따라 돌려 보세요

 핸들 감는 건 시간이 해결합니다.

 시간이 지나야 얼마를 감고 풀지가 감이 옵니다/

 빠른 사람은 첫날에 바로  감을 잡고요

 그렇지 못한 사람은 10 시간 정도 갑니다.

 시간이 해결하니 그냥 이부분은 넘어 가도록 합니다.

 

 

5-2.핸들을 돌린후 손을떼고 그대로두면 돌린상태 그대로 멈춰있는데,
핸들을 놓으면 처음(자동차탔을때) 상태로 핸들이 복귀되는것 아닌가요?

답변

 핸들을 돌리면 앞바퀴가 돌아 가면서 방향이 조절되는 데

 좌로 한바퀴 감았으면 커브를 돈후에 다시 우로 한바퀴 돌려 놔야 차가 다시

 정상적으로 앞으로 똑바로 가게 됩니다/

핸들은 감은 만큼 다시 풀어서 제자리로 돌려 놓아야 하지요.

 차가 느릴땐 핸들의 복원력이약하여 저절로 돌아오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감았으면 손으로 감은 거 만큼 다시 풀어 놓아야 합니다.

속도가 빠르다면 핸들이 저절로 제자리로 잘 돌아 옵니다.

그건 차후에 엄청 먼 훗날에 터득해야할 과제이고요

현재는 핸들의 복원력에 대해선 생각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차가 느릴땐 그런 현상이 거의 일어나지 않습니다.

아주 약하게 일어나서 소용이 없다고 하는 게 맞겠지요.

 


5-3.바퀴의 방향과, 돌린 핸들의 방향은 일치하나요?

답변

 네 일치합니다

 일치하지 않는 다면 운전이 불가능하죠.

단 핸들을 한바퀴 돌린다면 바퀴는 반에 반바퀴 정도 돌아간다고

보면 됩니다

장내기능 좌회전시에 핸들을 한바퀴 정도 돌리면 차가 좌회전이 가능할 정도로 바퀴가

돌아 갑니다.

 

 

6.후진상태에서 후진을할때, 핸들을 왼쪽으로 돌리고 후진하면, 차량이 왼쪽(시계방향)으로 돌아가나요?

답변

 핸들을 왼쪽으로 돌리면 차꽁무니는 왼쪽으로 갑니다.

 앞머리는 오른쪽으로 가게 되죠.

 


6-2.후진상태에서 후진을할때,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고 후진하면, 차량이 오른쪽(반시계방향)으로 돌아가나요?

답변

 핸들을 오른쪽으로 돌리고 후진하면

 차 꽁무니는 오른쪽으로 가고 앞머리는 왼쪽으로 돌아갑니다.

 

 

7.차앞면 양쪽에 있는 거울, 후사경이라고 들었습니다 이거 두개
그리고 오른쪽 후사경옆에 작게 붙은거울,
앞창문을 보고 운전등이 있는데,
이거울들을 어느상황에서 어느것을 선택해서 봐야되며,
언제 앞을 봐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답변

 안봐도 됩니다

 볼필요가 없습니다.

 

 단 주차시나 진로 변경시에는 백미러를 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외

 장내기능주행시에는 거의 볼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본다고 해서 손해 볼건 없으나

 헷갈릴수가 있으니 안봐도 된다고 하는 것이죠.

 앞은 항상 보고 있어야 합니다.

 백미러는 필요 할때만 보면 되니 거의 볼 필요가 없습니다.

 혹 커브돌때 뒷바퀴가 벽돌에 닿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을 경우는 볼수도 있습니다.

 우회전시에 우측 뒷바퀴가 벽돌을 닿는지 확인하려면

 우측 백미러를 보면 되고

 좌회전시에는 좌측 백미러로 좌측 뒷바퀴를 확인해 보는 것이죠.

 


8.돌발상황에서, 클러치누르고 브레이크 누르고(완전멈춤?), 돌발버튼누른다. 상황이 해지되거나, 벗어날경우는 돌발버튼을 다시 누르는것이 맞나요?

 답변

 돌발시에는

 돌발등이 아니고 비상점멸등이라고 합니다.

약칭 비상등 이라고 합니다.

돌발이 나오면 즉각 정지하고 비상등을 켭니다.

돌발이 끝나면 비상등 끄고 출발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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