버스 수동운전

버스 수동운전

작성일 2021.04.23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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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면허를 취득했습니다
앞으로 미니버스(기종은 모르지만 2005년식/20-25인승정도)를 운전하게 되었는데 오토운전만 하다보니 수동운전이 너무 어렵네요ㅠ
1. 오르막에서 버스는 무조건 1단으로 출발하나요? 1단 오르막 출발은 어느정도 익숙해 밀리지않고 출발하겠습니다.(1단으로만) 근데 차가 오래되서 그런건지 평지에서도 1단으로 속도올리고 2단으로 변속하려고 엑셀에서 발을 떼면 속도가 급격히 줄어들어서 거의 멈추다시피 되어버리네요 오르막에서 하면 속도가 아예 안될 것 같은데...(아직 시도해보지 않음)
2단으로 출발하려고 하니 1단에서 반클러치하는 것처럼 똑같이했는데도 차가 뒤로 많이 밀리더라구요 2단출발이 가능한데 제 클러치조작이 미숙해서 그런건지 아니면 무조건 1단으로 출발해서 기어변속을 빠르게 해서 변속을 해야하는건지 궁금합니다
2. 수동운전 초보가 하면 금방 고장난다고 하는데 어떤 상황이면 고장이 나고 차에 무리가 많이 가는 상황이 발생하나요? 하지 말아야할 행동이라던지
전문가님들 부탁드립니다


#버스 수동운전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두개 질문에 대해서 답변 드릴게요

1. 기본적으로 경유의 경우 2단 출발이 가능하죠

근데 말씀 주신 것 처럼 오르막이라면 안전하게 하기 위해선

1단으로 올라감이 맞을거예요

다만, 차가 어떻게 길들여졌나..에 따라 기어비가 다소 차이가 있어요

1단을 거의 안쓴 차량의 경우 2단 변속 시, 그런 경우가 종종 있어요

그럴시, 1단에서 고 RPM까지 엑셀링을 하시다가 2단으로 빠르게 변속하시는 방법밖엔 없을 것 같아요

2. 초보가 한다고 금방 고장 나진 않아요

다만, 수동의 경우, 사람의 성향 및 방법에 따라 시간 지나감에따라 기어비가 다르게 설정되기에 (a.k.a 길들이기)

여러사람이 모는 경우, 클러치가 다소 무뎌질 순 있을 것 같아요...

3. 기타 주의사항

수동은 어쩔수 없이 반클러치가 수반되지만..

너무 많이 사용된다면 클러치 마모가 빨라져요..

클러치가 완전 마모된 차량의 경우...나중에 기어가 쉽게 빠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실제 군용차,,,육공트럭 같은경우 노후화도 원인이지만, 클러치 마모로 인해서 주행 중 기어봉 발로차면 중립상태로 오는 차도..종종 있었어요...무섭....)

도움 되셨길 바랄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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