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T 미션 차량 운전시 변속기 온도

DCT 미션 차량 운전시 변속기 온도

작성일 2020.07.28댓글 3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DCT 미션이 장착된 차량을 최근에 구입하였습니다

일반 오토와 좀 다르다고 해서 걱정도 좀 했는데

막상 1000 킬로 정도 몰아본 지금은 괜한 걱정을 했다고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연비 잘 나오고 악셀 밟을때 토크 컨버터와 약간만 다르게 접근하니 적응에 별 무리가 없었습니다


그런데 이 DCT 미션이 수명이 짧다고 여러가지 논란이 있던데요

제 차는 건식 DCT 인데

어떤 사람은 3~4만에 미션이 나갈 것이다 그러고 겁을 주던데

평균적으로 10만 킬로 정도는 다 탄다고 하시더라구요

저의 주행 거리로 볼때 한 6~7 년 후가 될 것 같은데요


운전을 하면서 변속기 온도를 자주 보는데 거의 3~4 칸입니다

거의 바닥 수준인데요

그러면 아무래도 변속기에 열이 덜 난다는 것인데

낮은 변속기 온도를 꾸준히 유지하는 운전 행태면

DCT 미션 오래 쓰는 지표로 봐도 될까요?

DCT 미션 운전법이 무엇인지는 정확히 모르겠지만 변속기 온도를 낮게 계속 유지한다는것은

미션에 무리를 별로 주지않는 것이고 

전문가들이 말하는 악셀을 나눠밟고 수동을 넣고 이런거는 제게는 어렵고

현재처럼 변속기 온도가 낮은채로 운전을 지속한다는게 결국

미션 부품 아끼면서 오래 타는 방법 및 지표가 되는건지 궁금해서 질문드립니다


#dct 미션 #dct 미션오일 교체주기 #dct 미션오일 교체비용 #dct 미션 차량 #dct 미션 교체비용 #dct 미션 단점 #dct 미션 내구성 #dct 미션이란 #dct 미션 수리비 #dct 미션 수리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나누어 밟는다는걸 간단 하게 설명 해볼게요 다른건 저도 잘 몰라서

1단 미션은 보통 출발 기어 이기 때문에 대략 0에서 20 정도 사이에 2단으로연결 됩니다.

2단 미션은 보통 20 에서 40 사이 를 유지해주는 구간 이다 라고 가정하고

그럼 1단에서 20이 아닌 18 에서 악셀을 살짝 띠우 줍니다 그럼 탄력 으로 20 까지 가면서 자동으로 2단이 연결 됩니다

그럼 2단에서는 마찬가지로 38 정도에서 악셀을 띠우면 3단으로 자동 연결되며 3단을 유지 하게되는겁니다.

다음 악셀을 띠우는 타이밍 을 설명 드릴게요.

@ 악셀은 밟고 있는대 차가 안나가는 타이밍 있습니다 (소리는 커지는대 속도는 더디게 올라가는)

이 상황이 단수의 한계속도 에 왔을때 이런 상황이나와요 이상황을 느끼기 바로 전이 악셀을 띠워 주는 타이밍 입니다.

* 위에 설명한 1단 0 - 20 2단 20 -40 계기판 속도를 이야기 하는것이고 차량에 따라 다를수 있읍니다.

18 과 38은 @ 타이밍 을 설명 하는 것 입니다. 본인차의 @ 를 찾으시면 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변속기 온도는 낮은것이 좋은것은 아니고 적정한 온도를 유지하는것이 중요합니다. 운행전에 온도를 미리 올려주시면 좋겠으나 쉽지 않으므로, 냉간시엔 급출발 및 급제동을 지양하고 온도가 올라간 후에 정상적인 운행을 하시면 됩니다.

DCT미션 뿐 아니라 어떤 변속기이던 무한정 사용하는 변속기는 없습니다. 자동차 부품은 기본적으로 유지보수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며, DCT의 경우 그 유지보수 중에 부품대가 높고 작업비용이 많이 들어가는 것 뿐입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세요

투싼 2020년식 TL 가솔린터보 운행차주입니다.

저도 운행한지는 크게 오래되지 않았습니다만,

짧게나마 경험한 바와 글로 배운 내용 공유드립니다.

이부분은 딜러분께 직접 들은 내용인데,

습식DCT와는 달리 건식DCT는 변속기온도를 직접적으로 재는게 아니라,

주행방식, 로직에 의해서 보여주는 것이라고 하더라구요~

건식DCT미션에도 오일은 들어간다고 알고 있는데, 정확한 내용인지는 저도 긴가민가 싶지만,

결론적으로 트립상 온도에 너무 연연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그리고 변속기온도상으로는 반영이 안되지만,

엑셀떼고 탄력주행하는 등의 행동은 클러치 마모에 영향을 준다고 하니,

그냥 참고용으로만 보고 타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차라리 매년 정기적으로 점검 받으시고,

가혹조건(정체구간, 오르막길)에서는 미션오일 교체주기만 조금 더 짧게 가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참고로 일반 블루핸즈에서는 장비수준이 떨어진다는 핑계로 미션쪽은 그냥 점검 안한다고 보시면 되구요,

공회전시 노킹음같은 소리가 크게 들린다거나, 변속시점 등에 이상하다고 싶으실때는 무조건 영상이나 사진찍으셔서 강하게 얘기하셔야 됩니다.

블루핸즈 지금 종합정비 2곳, 일반정비 3곳, 사업소 1곳 다 다녀봤는데,

부장이라는 사람도 전문성이 그리 높지 않습니다...

억지부리는것은 안좋지만 소비자 권리를 지키시려면,

문제가 당장은 작아보이더라도 객관적인 증거, 데이터를 꾸준히 확보하시면서

늘 안전운행 하시길 바랍니다 :)

Dct 미션 운전질문

... 3.dct 미션에 무리를 주지않는 운전습관은 보통 어떤게 있나요? 1. 일반 유체 컨버터 달린 오토 차량의 정지... 이 때 변속기 온도가 올라가거나 마찰로 인한 클러치 소모가...

자동차 dct 미션 질문

... 기어변경 꿀렁거림이 없어서 운전하기 편하다고 들었습니다. 소나타와 k5 외 많은 차들이 dct 미션인 걸로... 이 두 변속기의 특성을 이해하면, 각각의 차량운전할...

DCT변속기 차량 정속운전

DCT변속기 차량을 일반 시내에서 정속운전하면 쏘고 다니는것 보다 클러치 마모가 빨라질까요? 아니면 정속운전할때 마다 수동모드로 바꿔서 기어단수 고정해놓고 다니면...

dct 변속기가 들어간 차량 운전 많이...

... dct는 자동변속기와는 달리 운전할때 변속타이밍을 신경써서 해야 변속기... 오히려 오르막이나 내리막 등에서 수동변속을 적절히 작동할시 훨씬 편해지고, 차량변속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