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쏘 290SR EGR벨브및 매연 질문좀요^^;

무쏘 290SR EGR벨브및 매연 질문좀요^^;

작성일 2008.12.22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안녕하세요...네이버 자동차 맨날 눈팅만 하다가 글을 올려봅니다..

 

추운날씨 건강 주의하시고 볼론은요..

 

제가 01년식 290SR 무쏘를 타고다니는데 이차가 너~무 말썽을피우네요

 

매연이 낮에는 봐줄만한데 저녁에는 뒷차 라이트때문에 백미러로 보일정도로 매연이 나옵니다..

 

그래서 브란자 손봤구 디젤클리너도 독일제 써보고 연료필터며 오일이며 다갈았는데도 게속나옵니다..

 

결국 어제 사고를쳤습죠..EGR벨브를 막아 버린겁니다..하지만 그래도 매연이 나오네요...

 

제차 어쩨야 하나요 ㅠ ㅠ

 

돈없어서 차도 못사고 고민입니다..쌍용 서비스 측에서는 브란자를 쎄걸로 교체하고 엔진을내려 가스켓

 

을갈라고 합니다 다하면 300만원입니다 (나참 어이가 없어서ㅠ,.ㅠ)

 

고수님들 조언좀 부탁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무쏘 290sr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고수는 아니지만 답변올립니다.

매연나는것은 어느한곳을 지적하기 어렵습니다. 쌍용서비스에서 수리비 300만원 얘기하는거는 엔진을 내려서

오버홀(엔진을 모두분해하여 피스톤,링,베어링,씰 등의 마모되는부분교체와 조정해야할곳은 조정하는 작업)을 해서 매연을 잡는다는 말입니다. 오버홀해서 매연을 잡을수 있지만 차량상태에 따라 과잉정비일수 있습니다.

 

일단 매연이 백연이면 오일이 연소되는것 같습니다.

제가 의심이 되는부분이

a.헤드가스켓파손입니다. 엔진오일이 누유되는지 모르겠지만 외부로 누유안되고 내부에서 터져 연소실로 유입됩니다. 이때 오일소모량이 정상적인것보다 많겠지요. 무쏘터보차량 헤드가스켓이 약한편입니다.

 

b.터보차져고장입니다. 터보차져의 베어링은 엔진rpm대역보다 배이상 고회전을 해서 이를 윤활및 냉각을 해야 하는데 엔진오일라인을 통해 오일이 공급되어 작용합니다. 아마도 터보차져 베어링의 마모로 간극이 생겨 오일이 흡기라인을 통해 연소실로 들어와 연소되는것으로 볼수 있습니다. 이때 헤드가스켓 터진것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오일소모량이 좀 있으며 터보임펠러의 간극형성(축놀음)과 베어링 소음, 심한 매연,주행시 출력이 많이 떨어지며 금속성 소음이 발생및 흡기라인이 오염이 심합니다. 

 

터보차져의 고장은 흔하지 않습니다만  아래 사항과 관련된 주행 빈도가 높으면 발생합니다.

1.냉간시동시 예열 없이 급한 주행(특히 겨울철)

2.적절한 엔진오일교환 시기를 놓침.

3.고속주행후 후열(1-2분)없이 급히 시동을 끄는 경우.

 

이론대로만 생각하면 이보다 더 이끌어내지만 일반적인 관점에서 위 2가지가 문제인걸로 추측합니다.

 

수리비용은 정비소별로 상이하지만 보통 헤드가스켓 교환이 공임자재포함 24만원정도. 터보차져교환은 80-100만원정도 들어갑니다.  터보차져교환은 비용이 많이 들어갑니다. 작업은 배기매니폴더 교환정도이지만 부품값이 비쌉니다. 계속오르는 물가에 경제상황도 않좋은데 물쏘가 속썩이니 골치아프것습니다.

 

답변을 보셨던 안보셨던 차를 입고하겠지요. 일단 과잉정비하지 않는 양심적인 정비사분을 만나야 할텐데요

헤드가스켓은 압축압력 테스트로 파손 확인 가능합니다. 터보차져는 위에 말씀드렸다시피 흡기라인에 오일비침(약간 비쳐서도 안됩니다. 흥건하게 오염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금속성 소음,오일소모,매연,특히 출력부족현상으로 확인합니다. 참고하십시오.

무쏘 290SR EGR벨브및 매연 질문좀요^^;

... 제가 01년식 290SR 무쏘를 타고다니는데 이차가 너~무... EGR벨브를 막아 버린겁니다..하지만 그래도 매연이... 이때 헤드가스켓 터진것만큼은 아니지만 역시 오일소모량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