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진오일 감소및 매연증가 불쾌한냄새

엔진오일 감소및 매연증가 불쾌한냄새

작성일 2008.03.20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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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번더 질문을 해봅니다.

 

제 차량은 2000년식 옵티마 ms 4단오토 입니다 현재km는 206,500km 아주많이탔죠 ㅎㅎㅎ

 

엔진세척 및 연료휠타 교환,미션오일교환등등..의 정비로 차량상태가 조금은 좋아진듯 합니다.

 

일단 기어 변속시 튀는현상은 없어졌습니다. 음....출력이 좀 나아졌다고 할가요

 

예전에는 출력 저하로 오토미션 변속구간에서 약간 튀는듯한 느낌을 받았는데 그런현상은 이제

 

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매연은 아직 그대로입니다. 오일교환후 약2000km 정도 주행후 오일점검시 게이지에 묻을까 말가 하며

 

매연 냄새가 다소 심합니다. 이문제를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 좀 답답 합니다.

 

많은돈을 드려 결국 엔진보링을 해야 하는건지...

 

아직 모빌1이나 리퀴몰리 같은 100% 합성유 사용은 해보질 않았지만 한번 시도해 볼려구 하는데

 

좋은 생각일런지요?

 

문제는 운행하는데는 별문제가 없다는것입니다. 물론 노후된 차량이다 보니 출력 저하로

 

약 160km 가속이넘어가면 진동이심하고 더이상 차가 나가질 않는현상 그리고 120km이상의 경우 가속이

 

오래걸린 다는것... 물론 엔진노후로 출력 저하의 현상 이겠지요?

 

아무튼 적은비용으로 가장 효율적인 방법을 찾고싶습니다.

 

여러분들에 많은 지식/조언 부탁드립니다.

 

아 그리고 오토 기어 변속기도 좀 뻑뻑합니다. d로너을때 약간 덜컥거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고보니 이차를 처분하고 새차로 바꿔야 하나 하는 생각까지 자꾸 들어갑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20만km 이상 주행한 노후 차량은 신차와 비교하여 엔진이 헐거워져서 오일이 자꾸 줄어 들고 또 연소실로 흘러 들어간 오일리 타서 매연이 발생됩니다.

요즘 자동차, 특히 승용차는 웬만해서는 보링까지는 필요가 없고요 점도가 높은 엔진오일을 사용하시면 됩니다.

에쓰오일에서 요즘 자동차 10년 타기 협회인가하고 연계해서 노후 차량용 엔진오일을 판매하고 있던 데 사실 특별한 건 아니고요 점도가 높은 오일입니다.

신차는 엔진이 빡빡하니까 점도가 낮은(묽은) 오일을 사용하고 노후차는 엔진이 헐거우니까 점도가 높은(된) 오일을 사용하는 겁니다.

자동차 사용설명서에 나와있는 추천오일의 점도는 신차 기준이므로 10만km 이상 주행하면 그 보다 한단계 점도가 높은 오일을 사용해야 합니다.

 

점도 표시 5W30  또는 10W30 오일:  뒤의 숫자 30이 운행 시 점도이며 신차에 적합합니다.

점도 표시 5W40 또는 10W40 또는 5W50 오일; 뒤의 숫자 40과 50이운행 시 점도이며 노후차에 적합합니다.

 

점도표시는 모든 엔진오일 용기에 큼지막하게 표시되어 있으며 앞의 숫자 5, 10 등은 시동 걸 때와 엔진이 적정 온도에 도달하기 전의 점도를 뜻하는 것으로 한 겨울이 아니면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신차, 노후차 구분 외에도 저점도와 고점도 오일은 각각의 장단점을 갖고 있으며 어느 것이 좋고 나쁘고 한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저점도 오일은 마찰력이 작아 연비가 향상되고 고점도 오일은 밀봉효과가 좋아 출력과 최고속도가 증가합니다.

고속주행을 즐기는 자동차 매니아들은 신차일 경우에도 고점도 오일을 사용합니다.

대체로 저점도 오일과 고점도 오일의 장단전은 서로 반대입니다.

 

또한 엔진오일이 자꾸 줄어드는 현상은 고점도 오일을 사용하면 많이 개선되지만 엔진오일의 품질에도 많이 좌우됩니다.

저품질의 엔진오일은 휘발성분이 많아 자연증발 현상에 의해 양이 차츰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어느 회사 오일이 빨리 줄어들고 어느 회사 오일이 적게 줄어 드는 지는 이 곳에서 공개적으로 말씀드릴 수는 없고요 주변에 알만한 분들께 열심히 물어 보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100% 합성유 또는 반합성유를 사용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어서 그렇지 당연히 차에는 좋습니다.

하지만 위에 드린 설명은 일반 광유 뿐 아니라 합성유에도 똑같이 적용되는 이야기입니다.

 

이상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20만 키로를 미션교환작업 없이 타셨다면 상당히 오래 타신것 같습니다. 사실 우리나라에서 오토미션의 수명은 한계가 있구요. 20만키로 이전에 대부분 오토차량은 미션을 내려서 재생미션을 올리거나 대대적인 수리를 하게 되므로 질문자님 차량도 미션부분을 미션전문점에 가셔서 점검해보시는게 좋을듯 하네요.

엔진오일이 줄어드는 현상은 역시 매연과 관련이 있습니다. 밸브를 잡아주는 밸브 가이드고무가 변형되어 그 사이로 오일이 혼합되어 연소되기 때문입니다. 2000키로에서 오일 게이지가 그정도라면 아주 심각한 변형인듯 합니다. 밸브가이드 고무또한 소모품으로 80000키로에 교환해주는것으로 알고있지만 사실 이 가이드 고무의 수명은 운전자의 운전 습관에 따라 그리고 차량 관리상태에 따라 워낙 편차가 큽니다. 저또한 15만에 가이드고무를 교환했지만 상태가 양호하더군요..  하지만 현재 질문자님의 차량 상태로 고속운행은 피하시는것이 좋습니다.  고속주행을 할수록 가이드고무 사이로 엔진오일이 연소되니까요. 결국에는 오일이 부족한 상태로 운행하다가 엔진헤드까지 교환하는 상황까지 갈수 있습니다.

 우선은 엔진오일이 줄어드는것과 매연은 밸브가이드 고무를 교환하므로써 수리할수 있을듯 하지만...
 만약 오일이 부족한 상태에서 계속운행을 하셨다면 엔진헤드를 교환하셔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런 원인이니 고가의 합성유를 사용하셔도 결국 연소되어 오일부족현상은 여전할테니 원인부터 수리하시고 합성유를 사용하시는것이 현명하실듯 하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20만이면 여러가지가 문제이겠네요.

몇가지만 고치면 한참 탈수 있다면 고치시고,

돈이 많이 든다면 처분하는게 좋겠습니다.

 

센타에 가서 일단 문제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하는게 좋겠네요.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엔진세척이 내부 플러싱을 하신거라면 오일 안먹던 차량이 오일을 먹을수 있습니다....

가이드 고무 교환하셔야 할듯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십니까?

 

경기도광주에위치한정석공업사엔진부입니다

 

정확한진단는차량을살펴봐야알겠지만

 

개인적인의견으로는수리하셔서타심이...

 

제가정비업계에일한다구수리를권하는게아니라

 

차량같은경우바꾸는순간돈이들게마련입니다

 

그돈이면이왕타던차가낫지않나생각해봅니다

 

새차가아닌중고차는문제가없으라는법도없구

 

암튼수리의향이나다른궁금한점있으시면연락주세요

 

031-767-4306

010-9834-51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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