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수동 기어 조작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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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좋은 하루입니다.
2005년식 중고 클릭 1.5 dohc 수동을 몰고 있습니다.
저는 운전만 할 지 알지 정비에 대해서는 잘은 모릅니다.
몇가지 질문이 있는데 쉽게 잘 대답해 주신분께 내공 드릴께요~^^
1. 가끔 시동 걸고 후진기어 넣을려고 하면 잘 안 들어 갈 때가 있어요
그럴 땐 크러치를 살짝 놓으면 기어가 쑥~ 들어가던데 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요즘따라 그러네요. 노후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인가요? 아니면 정비를 해야 하나요!?
2. 다른 분들도 그러신지 모르겠는데, 2단으로 가다가 언덕 나오면
왠만하면 1단으로 바꾸기 귀찮아서, 안 바꾸고 그냥 2단으로
올라가고는 합니다.
당연히 힘이 딸릴 때는 조금 덜덜덜 거리면서 올라갑니다.
계속 이렇게 운전해도 차에는 무리가 없는지 모르겠네요!?
3. 위에 2번 질문과 연관해서 2단으로 언덕 올라갈 때 조금 높은 언덕은
엑셀을 끝까지 밟아도 전혀 rpm이 올라가질 않아요.
제가 알기로는 엑셀이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이라고 들었는데
그럼 엑셀은 밟으면 밟는데로 연료가 많이 분사되어서 rpm 올라가야
하는게 아닌가요!? 그 뭐냐 ECU가 하는 것이 연료량을 조절해서
그런가요? 만약 그렇다면 ECU가 연료량을 조절하니까 위와 같은 경우
엑셀을 끝가지 밝아도 rpm이 안 올라간다면 연료가 소모되지 않는
건가요!? 그리고 다른 차들은(아반테 같은) 2단으로 무난히 언덕을
올라가던데 제 차도 배기량이 1.5 인데 2단으로 엑셀 이빠이 밟아도
덜덜덜 올라가다가 평지에서나 rpm이 오릅니다.
4. 고속도로나 국도에서 차들이 서행할 때요. 어떤 분들은 2단 넣고
아이들링 하면서 가다가 멀어지면 엑셀 밝고 가까워지면 브레이크
밟으라고 하던데...
제 차만 그런지는 몰라도 제 차는 2단으로 엑셀 안 밟고 아이들링
으로 가면 차가 덜덜 떨면서 힘들어 해요. 그럴때 엑셀 밟으니
차가 덜컹덜컹하면서 전진하더라구요.
1단으로 가기도 모하구 2단으로 가기도 모한 그 사이 속력 정도로
서행할 때는 어쩌야 하나요!?
그냥 1단으로 rpm 3000 까지 올려가면서 가야하나요. 2단으로
번 크러치 해가면서 가야 하나요!?
5. 엔진 브레이크하면 연비에 도움이 된다길래 고속도로에서 100키로로
가다가 톨게이트 만나면 브레이크 써가면서 5단 -> 3단 -> 정지
또는 5단 -> 4단 -> 3단 -> 정지 식으로 하는데 이게 무난한 것가요!?
그리고 엔진에 무리는 없는 건가요!?
어쩔 때 5단 -> 3단 할때 rpm이 3000까지 치솟던데요...?
6. 냉각수 보충은 라디에이터 위에 뚜껑 열고 붙는게 맞나요?
아니면 냉각수 저장통에 넣는게 맞나요? 자동차 매뉴얼 보니까
라디에이터에 직접 넣는 걸로 나왔던데 제 형은 냉각수통에
넣으라던데요!?
7. 네이버에서 보니까 운행시 엑셀을 밟았다 띠었다 하면 꾸준히
밟고 가는 것보다 기름이 더 든다고 하던데,
그럼 꾸준히 밟으라는 뜻이 엑셀만 완전히 띠지 않으면 된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엑셀 밟은체로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유지하라는 뜻인가요!?
8. 급출발 급가속이 연비에 좋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으로 저단에서 rpm을 빨리 올려서 신속히
고단으로 기어를 바꿔서 운행하는 것이 연비에 더 도움이 되지
않나 싶은데요!?
어디 자동차 매뉴얼이나 책자에도 없는 내용들이라 네이버에 올립니다.
번거러우시더라도 운전 경험 많은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안녕하세요. 좋은 하루입니다.
2005년식 중고 클릭 1.5 dohc 수동을 몰고 있습니다.
저는 운전만 할 지 알지 정비에 대해서는 잘은 모릅니다.
몇가지 질문이 있는데 쉽게 잘 대답해 주신분께 내공 드릴께요~^^
1. 가끔 시동 걸고 후진기어 넣을려고 하면 잘 안 들어 갈 때가 있어요
그럴 땐 크러치를 살짝 놓으면 기어가 쑥~ 들어가던데 예전에는
안 그랬는데 요즘따라 그러네요. 노후화로 인한 자연스러운
현상인가요? 아니면 정비를 해야 하나요!?
2. 다른 분들도 그러신지 모르겠는데, 2단으로 가다가 언덕 나오면
왠만하면 1단으로 바꾸기 귀찮아서, 안 바꾸고 그냥 2단으로
올라가고는 합니다.
당연히 힘이 딸릴 때는 조금 덜덜덜 거리면서 올라갑니다.
계속 이렇게 운전해도 차에는 무리가 없는지 모르겠네요!?
3. 위에 2번 질문과 연관해서 2단으로 언덕 올라갈 때 조금 높은 언덕은
엑셀을 끝까지 밟아도 전혀 rpm이 올라가질 않아요.
제가 알기로는 엑셀이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것이라고 들었는데
그럼 엑셀은 밟으면 밟는데로 연료가 많이 분사되어서 rpm 올라가야
하는게 아닌가요!? 그 뭐냐 ECU가 하는 것이 연료량을 조절해서
그런가요? 만약 그렇다면 ECU가 연료량을 조절하니까 위와 같은 경우
엑셀을 끝가지 밝아도 rpm이 안 올라간다면 연료가 소모되지 않는
건가요!? 그리고 다른 차들은(아반테 같은) 2단으로 무난히 언덕을
올라가던데 제 차도 배기량이 1.5 인데 2단으로 엑셀 이빠이 밟아도
덜덜덜 올라가다가 평지에서나 rpm이 오릅니다.
4. 고속도로나 국도에서 차들이 서행할 때요. 어떤 분들은 2단 넣고
아이들링 하면서 가다가 멀어지면 엑셀 밝고 가까워지면 브레이크
밟으라고 하던데...
제 차만 그런지는 몰라도 제 차는 2단으로 엑셀 안 밟고 아이들링
으로 가면 차가 덜덜 떨면서 힘들어 해요. 그럴때 엑셀 밟으니
차가 덜컹덜컹하면서 전진하더라구요.
1단으로 가기도 모하구 2단으로 가기도 모한 그 사이 속력 정도로
서행할 때는 어쩌야 하나요!?
그냥 1단으로 rpm 3000 까지 올려가면서 가야하나요. 2단으로
번 크러치 해가면서 가야 하나요!?
5. 엔진 브레이크하면 연비에 도움이 된다길래 고속도로에서 100키로로
가다가 톨게이트 만나면 브레이크 써가면서 5단 -> 3단 -> 정지
또는 5단 -> 4단 -> 3단 -> 정지 식으로 하는데 이게 무난한 것가요!?
그리고 엔진에 무리는 없는 건가요!?
어쩔 때 5단 -> 3단 할때 rpm이 3000까지 치솟던데요...?
6. 냉각수 보충은 라디에이터 위에 뚜껑 열고 붙는게 맞나요?
아니면 냉각수 저장통에 넣는게 맞나요? 자동차 매뉴얼 보니까
라디에이터에 직접 넣는 걸로 나왔던데 제 형은 냉각수통에
넣으라던데요!?
7. 네이버에서 보니까 운행시 엑셀을 밟았다 띠었다 하면 꾸준히
밟고 가는 것보다 기름이 더 든다고 하던데,
그럼 꾸준히 밟으라는 뜻이 엑셀만 완전히 띠지 않으면 된다는
뜻인가요!? 아니면 엑셀 밟은체로 움직이지 말고 그대로
유지하라는 뜻인가요!?
8. 급출발 급가속이 연비에 좋지 않다고 들었습니다.
그런데 제 생각으로 저단에서 rpm을 빨리 올려서 신속히
고단으로 기어를 바꿔서 운행하는 것이 연비에 더 도움이 되지
않나 싶은데요!?
어디 자동차 매뉴얼이나 책자에도 없는 내용들이라 네이버에 올립니다.
번거러우시더라도 운전 경험 많은 고수님들의 조언 부탁드립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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