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정비 vs 자동차 설계

자동차 정비 vs 자동차 설계

작성일 2006.08.28댓글 1건
    게시물 수정 , 삭제는 로그인 필요

저는 이제  졸업반인  자동차 학교 학생 고3입니다

 

이번 수시2차에 대학 선정으로인하여.

 

정비 쪽으로 가야하나  설계쪽으로 가야하나 망설이고있습니다.

 

지금 저는 자동차 정비기능사, 검사 기능사 자격증을 소유 하고있습니다.

 

하지만 설계에도 관심이 많고. 정비도 관심이 많고

 

1 나중에    대학(전문대)을(를)나와   대기업에 드러갈 확률과  (정비 설비 각각)

 

2 드러간다면 어떠한 일을 주로 하는지.(정비 설계각각)

 

3그리고   어느쪽이 더  월급 비중이 높은지. 알고싶습니다

 

4 또 자동차설계 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는지.(세분하게 설명좀)

 

알고싶습니다>_<///

 

4가지 질문 다 세분하게 설명해주세요..


#자동차 정비 #자동차 정비 기능사 #자동차 정비소 #자동차 정비사 현실 #자동차 정비사 #자동차 정비 배우기 #자동차 정비 주기 #자동차 정비 산업기사 #자동차 정비 기능사 필기 #자동차 정비사 연봉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우선 대학생이 되신다니 축하드리구요~

대학생때 더 열심히 하셔야 되는 거 아시지요?? ㅎㅎ

이제 어른이니~~ 놀땐 놀고 할땐하고.... ㅎ

전 고등학교를 공고 자동차과를 나왔고 전문대 자동차과 진학후 4년제 기계과로 편입하고 지금은 4학년입니다.

답변으로 넘어 가서...

 

1 나중에    대학(전문대)을(를)나와   대기업에 드러갈 확률과  (정비 설비 각각)

 

지금자동차쪽의 취업문은 상당히 좁은편입니다. 

① 전문대 자동차과 정비 : 순수정비쪽으로는 50명중에 8명정도 들어갔습니다.

               (한 50%1년도 안돼서 뛰쳐나왔지요.... 돈은 되지만 상당히 힘들어서....)

     약10명은 자동차검사소에 취직하였고, 약5명 대기업자동차보험사에취직 나머지는

     편입학 및 다른 분야의 취직을 하였지요.. 물론 노는사람도 있습니다.

     한 마디로 대학가서 정말 열심히 공부하고 총망받는 학생이라면 전문대라고 대기업

     못 들어갈 이유없습니다.

② 전문대 자동차과 설계 : 이부분은 저의 동기중에 딱1명들어갔습니다. 연구소지요..

③ 4년제 : 사실 4년제나와서 자동차 정비는 웬만해서는 하지 않습니다.

     저도 정비안할려고 4년제로 편입 하였지요. 제친구도 4년제 자동차과 다니고 있지만

     정비할 생각은 안하고 있습니다. 오히려 현대, 삼성등의 자동차 제작공정에 원서를

     집어넣고 있는 실정이지요. 

 

2 드러간다면 어떠한 일을 주로 하는지.(정비 설계각각)

 

① 정비 : 길가면 보이는 카센타... 그것입니다. 하지만 대기업의 경우(현대,기아,삼성,

     BMW, 아우디, 볼보....등)는 조금 나은 시설과 환경에서 정비를 합니다. 하지만 힘들고

     어려운건 사실이지요.... 요즘 신차가 매일 나오는 시점에서는.... 정비하셔도 공부를 많

     이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정비쪽도 도장부, 판금부, 정비부로 나눠지므로 더 관심있는

     쪽으로 공부 및 취업을 하시면 됩니다. (도장-색칠, 판금-찌그러진거 복원, 정비-엔진 및

     여러가지 고치는거)

② 설계 : 위에서 언급한것처럼 전문대 나오셔서 설계로 대기업자동차 연구소로 들어가긴

     정말 힘듭니다. 오히려 4년제 나오고 토익과 면접 시험을 잘치뤄서 내신도 좋으면 연구

     소 들어가기 쉽습니다. 설계라는 것은 기계과에서도 많이 다루는 것입니다.

     설계를 할줄 알면 꼭 자동차 설계가 아니라, 자동차에 들어가는 작은 부품들을 만드는

     회사에서 설계일을 할수 있습니다.

     설계쪽이 갈수있는 방향이 많다고들 하지요.

 

3그리고   어느쪽이 더  월급 비중이 높은지. 알고싶습니다

 

① 정비 : 1달 월급 약 130만원정도임. (이건 제 친구의 월급)

     육체적으로 힘듭니다.

② 설계 : 중소기업은 연봉 2200도 준다고 함.

     대신 설계는 정말 머리 뽀사지며 회사에서 설계를 다 못마치면 집에와서 해야하는

     경우가 다반사라고 하더군요. 그래서 오히려 설계가 더 힘들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

      다.

 

4 또 자동차설계 에서는  어떤 프로그램을 주로 사용하는지.(세분하게 설명좀)

 알고싶습니다>_//

 전 오토캐드를 배우긴하였지만 카티아를 쓴다고 하더군요.

 대학을 가면 여러가지 설계분야의 최신의프로그램(대기업등 중소기업에서 사용하는 프

 로그램으로)을 가르쳐주며 실습도 할수있습니다.

 그걸 잘 배우고 자격증을 따신다면 대기업에서 어서오라고 하겠지요.

 

 

기타 말씀드리고 싶은것들.

약 1~2년 동안 제 주위사람들의 취업전쟁을 지켜본결과. 정비쪽을 배우고도 정비쪽을 가지 않습니다. 자동차생산라인이나, 자동차 검사소, 보험회사 출동팀, 중소기업 쪽으로 많이 가고 있습니다. 정비쪽은 정말 힘들고 돈이 안돼서지요...

일반 정비를 하는 친구들은 고등학교를 마치고 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지금도 정비를 하고 있습니다. 물론 일하면서 대학도 마쳤구요. 설계쪽도 만만치만은 않습니다. 공부잘했던 형들도 설계를 선택하여 중소기업에 들어가있는데 참 힘들다고 하더군요.

세상에서 안 힘든일이 어디 있겠냐만은.... 저도 님 처럼 선택을 하였지만, 정비보다는 설계가.... 나을듯 싶습니다. 아님 저처럼 자동차과를 벗어나 기계분야로 넓은 시야를 가져보시는 것도 좋으실듯합니다.(기계과는 조선쪽이나 분야가 좀 넓은 편임. 설계도 갈차줌)

그리고 전문대나 4년제나.... 취업의 문이 더 큰쪽으로 가세요...

선배들이 먼져 자리잡은 곳에서 교수님을 통해 추천이 들어오면 바로 갈수도 있습니다.

 

자동차 정비 vs 자동차 설계

... 저도 님 처럼 선택을 하였지만, 정비보다는 설계가.... 나을듯 싶습니다. 아님 저처럼 자동차과를 벗어나 기계분야로 넓은 시야를 가져보시는 것도 좋으실듯합니다....

자동차 정비 vs 자동차 튜닝

... (자동차정비에 일부분이 튜닝일 뿐 이고 자동차 정비보다 위에 있을 순 없습니다. 자동차 전부를 아는 것이 정비이고 자동차의 일부분을 업그레이드 시키는 게 튜닝이죠....

(전기기능사 VS 자동차 정비기능사)

... (2900건) *자동차정비기능사 연봉 하위(25%) 2900 평균(50%) 3600 상위(25%) 4500 국가기술 자격 14위 (1200건) 광고사절❌❌ 1. 대부분의 브랜드들이 전기차에 대한 개발과 관심을...

자동차정비 vs MCT 가공

... 자동차정비와 MCT 가공은 서로 다른 산업 분야에 속하는 것으로 업계 전망에 있어서도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자동차정비자동차 관련된 수리 및 정비 업계를 말하며...

자동차 정비 입문 질문

... 2년제 전문대학은 자동차 정비를 기본으로 자동차 설계나 생산 분야를 부수적으로 교육하는 과정이 많이 있습니다. 왜냐하면 자동차 정비로 취업하는 학생도 많지만...

자동차 설계정비 중 진로 고민

... 학과는 자동차 학과이며 자동차 설계정비 중 진로가 너무 고민이 됩니다. 원래는 정비로 진로를 생각하고 있었지만 설계 쪽도 생각하고 있어서 현재와 시간이 지날수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