냉각수 과열후 엔진오일,미션오일 변형(성능저하) 여부ㅡ재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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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년식 뉴ef소나타, 184,000km정도 됩니다.
얼마전 냉각수 온도계가 1/2눈금을 넘었다가 다시 정상 위치인 1/2조금아래로 내려오기도 하길래 그냥 타고다녔고(그러기를 한 5-6번 했던거 갇습니다).
그러다가 3/4까지는 아니고 3/4보다 조금 아래까지 올라가길래 엔진 식혔다가 다시 주행하고 이러기를 한 5-6번 해서 정비소를 가서 점검후 서모스탯을 교환했습니다.
이후 냉각수온도계는 정상위치인 1/2조금 아래에서 변동없이 유지하고요, 엔진오일 양이 줄거나 늘지는 않는거 같고, 냉각수 양도 라디에이터캡쪽이나 보조탱크쪽 모두 줄지는 않습니다.
다만 서모스탯 교환시, 교환후에 에어빼기도중에 기포가 올라오던데, 그때 에어빼기를 완전히 마치고나서도 기포가 올라오는지는 제대로 안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정비사가 라디에이터가 도는지 확인한후에 약 5-10분정도 기포 올라오는지 본다고 하면서 기포가 올라온다고 했는데, 이게 에어빼기에 따른 기포 올라옴인지, 에어빼기를 제대로 다 마친후에 기포올라옴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대로 설명을 안해주었고, 그냥 기포가 올라온다고만 하더라고요.
제 생각에 이런 상황이면, 냉각수가 한번 과열되어 3/4눈금 조금 밑까지 올라갔던 상황이면 엔진오일,미션오일도 적정온도한계를 넘어버려 변형 또는 화학적변화가 생겨 제 기능을 잘 못할거 같은데, 그렇다면 옌진오일,미션오일도 이번에 교환해버리는게 좋을까요?
참고로 엔진오일은 냉각수 과열되기 일주일전쯤 교환했고요(엔진오일교환후 일주일정도 지나서-(그간 주행안했고요) 처음 주행하다가 냉각수 과열됨), 색깔은 교환시와 비슷한 샛노란 색이고요, 게이지는 그후 몇번을 찍어봤는데, F에서 그대로입니다.
미션오일은 20.4.2일 172,663km에 교환했습니다. 지금 게이지 찍어보면 분홍색정도는 되고요. 양도 c와 h사이에 있습니다.
다만, 이전에서 기어단수 변할때 전혀 느낌없이 부드럽게 변속되었는데, 항상 그러는건 아니지만 2단,3단변속시 뒤에서 땡기는 느낌이랄까, 꿀럭한다고 할까, 그런게 있고, 어제는 4단변속시에 늦게 변속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특히 오르막길에서 그런거 같습니다. rpm은 2,3단 변속시에 2,300을 넘지는 않고, 4단 변속시에는 2,500까지 갔던거 같습니다.
참고로 차를 많이, 자주 타는 편은 아닙니다,
엔진오일은 22.7.11일 183,458km에 교환,
서모스탯은 22.7.22일 183,760km에 교환,
냉각수는 20.4.9일 172,975km에 타이밍벨트 교환시에 워터펌프, 냉각수등 전부 교환했고요. 이번에 서모스탯 교환시에는 빠지는 만큼만 보충했던거 같습니다.
8.20일 현재 184,238km입니다.
귀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얼마전 냉각수 온도계가 1/2눈금을 넘었다가 다시 정상 위치인 1/2조금아래로 내려오기도 하길래 그냥 타고다녔고(그러기를 한 5-6번 했던거 갇습니다).
그러다가 3/4까지는 아니고 3/4보다 조금 아래까지 올라가길래 엔진 식혔다가 다시 주행하고 이러기를 한 5-6번 해서 정비소를 가서 점검후 서모스탯을 교환했습니다.
이후 냉각수온도계는 정상위치인 1/2조금 아래에서 변동없이 유지하고요, 엔진오일 양이 줄거나 늘지는 않는거 같고, 냉각수 양도 라디에이터캡쪽이나 보조탱크쪽 모두 줄지는 않습니다.
다만 서모스탯 교환시, 교환후에 에어빼기도중에 기포가 올라오던데, 그때 에어빼기를 완전히 마치고나서도 기포가 올라오는지는 제대로 안했는지는 모르겠습니다. 정비사가 라디에이터가 도는지 확인한후에 약 5-10분정도 기포 올라오는지 본다고 하면서 기포가 올라온다고 했는데, 이게 에어빼기에 따른 기포 올라옴인지, 에어빼기를 제대로 다 마친후에 기포올라옴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제대로 설명을 안해주었고, 그냥 기포가 올라온다고만 하더라고요.
제 생각에 이런 상황이면, 냉각수가 한번 과열되어 3/4눈금 조금 밑까지 올라갔던 상황이면 엔진오일,미션오일도 적정온도한계를 넘어버려 변형 또는 화학적변화가 생겨 제 기능을 잘 못할거 같은데, 그렇다면 옌진오일,미션오일도 이번에 교환해버리는게 좋을까요?
참고로 엔진오일은 냉각수 과열되기 일주일전쯤 교환했고요(엔진오일교환후 일주일정도 지나서-(그간 주행안했고요) 처음 주행하다가 냉각수 과열됨), 색깔은 교환시와 비슷한 샛노란 색이고요, 게이지는 그후 몇번을 찍어봤는데, F에서 그대로입니다.
미션오일은 20.4.2일 172,663km에 교환했습니다. 지금 게이지 찍어보면 분홍색정도는 되고요. 양도 c와 h사이에 있습니다.
다만, 이전에서 기어단수 변할때 전혀 느낌없이 부드럽게 변속되었는데, 항상 그러는건 아니지만 2단,3단변속시 뒤에서 땡기는 느낌이랄까, 꿀럭한다고 할까, 그런게 있고, 어제는 4단변속시에 늦게 변속되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특히 오르막길에서 그런거 같습니다. rpm은 2,3단 변속시에 2,300을 넘지는 않고, 4단 변속시에는 2,500까지 갔던거 같습니다.
참고로 차를 많이, 자주 타는 편은 아닙니다,
엔진오일은 22.7.11일 183,458km에 교환,
서모스탯은 22.7.22일 183,760km에 교환,
냉각수는 20.4.9일 172,975km에 타이밍벨트 교환시에 워터펌프, 냉각수등 전부 교환했고요. 이번에 서모스탯 교환시에는 빠지는 만큼만 보충했던거 같습니다.
8.20일 현재 184,238km입니다.
귀중한 의견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