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olvo V40 신호대기중 시동꺼짐.

Volvo V40 신호대기중 시동꺼짐.

작성일 2021.08.31댓글 2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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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저는 유럽에 살며 Volvo V40/ T2 / 2018년형 /휘발유 /오토매틱 / 41000 km / 1년 개런티
차량을 두달 전 볼보 매장에서 구입하였습니다. 당연히 출고시 모든 테크닉 점검이 끝난 상태였고요.

문제는 어제 주행 중 신호 대기에 멈춰 있다가 파란불로 바뀌어 다시 출발하려는 순간 갑자기 
계기판 및 모든 것이 꺼지면서 차가 그야말로 먹통이 되었습니다.
잠시 계기판에 Steering lock이라고 떴고 차근히 키를 꼽고 다시 스타트 버튼을 눌러 보았지만
계기판에 불이 들어오다말고 다시 꺼지면서 시동은 물론 전혀 아무것도 작동이 되지 않았습니다. 더더군다나 비상등 키도 먹통이 되어 눌러지지 않았고 제가 내리려고 파킹으로 오토매틱 기아를 넣었는데 그 이후엔 더 이상은 기어변동도 되질 않았습니다.
때문에 차는 1차선 중간에 멈춰져서 밀어지지도 않았고 비상등도 들어오지 않아서 그 상태로 차를 둔 채 보험회사에 전화를 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제가 약 30분 가량 키를 뽑았다 다시 꼽고 다시 시동버튼을 누르고를 반복한 탓에 마지막엔 밧떼리가 다 되었다는 메세지가 아주 잠깐 떴습니다. 
시동이 안 걸림은 물론이고 나중에는 키를 뺐는데도 와이퍼가 약 5분간 혼자 작동하는 등 이상 상태가 지속되었습니다. 그러나 창문조차 안내려지고 모든것이 먹통이었습니다.

집에서 시동을 걸고 출발할 땐 문제가 없었고 시속 4~50정도로 12KM 정도를 주행한 후였기 때문에 밧데리의 문제라고도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더더군다가 시동이 완전히 꺼지기 전엔 계기판에 그 어떤 경고등이나 메세지도 나타나지 않았고 제가 체감상 떨린다던가 평소보다 다른 무언가도 감지하지도 못하였습니다. 한마디로 어떤 전조증상도 없이 갑자기 모든 파워가 나가버린 것입니다. 

제 질문은 세가지로
1. 지금은 견인하여 볼보 수리센터로 들어갔는데, 무엇이 문제일까요?
2. 제가 버튼으로 시동을 껐다 키는 차는 처음 운전해 보는데, 원래 이렇게 시동이 꺼지면 모든 기능이 전부 먹통이 되나요? 기어나 비상등 정도도 수동으로 작동할 수가 없나요? 혹시 다음번에도 갑자기 이런일이 생기면, 키를 뺐다 꼽는 것 말고 시도해 볼수있는 방법이 없을까요? 
3. 차 센트럴패드 가장 밑에 A에 동그라미 화살표가 둘러진 버튼이 있는데, 그것이 신호대기 중 차 시동을 자동으로 껐다가 켰다 하는 기능이라고 들었습니다. 그리고 그것을 평소에도 계속 켜 놓고 다니라고 차 인계 받을 때 볼보 측으로 부터 들었고요.
혹시 그걸 꺼놓고 다니면, 신호대기 중에도 계속 차에 시동이 걸려있게 되니까 이런 문제를 조금이나마 피할수 있을까요? 
   
주행중 도로 한복판에서 갑자기 차가 퍼지니까 너무 충격을 받아서 앞으로 어떻게 차를 가지고 다닐지 불안감이 큽니다. 부디 전문가 분들의 금쪽같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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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답변이 쉽지 않습니다. 위 증상은 배터리의 완전방전 증상과 매우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위의 사항이라고 하기엔 전조증상이 없었다는 것 에 더 진단의 어려움이 있습니다.

알터네이터의 고장이나 겉벨트의 슬립현상으로 배터리의 방전이 일어날 수 있는데 이 경우는 배터리의 충전 경고등이 운행중이나 시동직후 점멸하거나 사라지는 반복현상이 사전에 있었을 것 으로 보입니다.

가장 추정되는 원인은

1.배터리의 방전(전압상태 12.V 점검)

2.알터네이터 점검(13.6V~14.8V)

3.겉벨트 상태 점검

4.크랭크각센서(CPS) 및 캠각센서(TDC) 점검

위 사항으로 기인할 확률이 높으며 ISG활성화는 오히려 배터리, 알터네이터, 스타트모터에 악 영향을 초래하므로 답변자는 크게 권장하는 모드가 아니며, 현재와 같은 상황이 일어날 것 이었다면 활성화를 안하셨기에 지금까지 시동이 유지되었던 것 으로 판단됩니다.

서비스센타(정비소)에서 스캐너로 자기진단을 하면 바로 고장코드가 나오겠지만 먼저 예측해보면 위 사항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도움을 드리지 못 했지만 차량이 잘 수리가 완료되길 바라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1. 배터리전압

전 세계 승용차는 배터리전압이 동일하므로 먼저 배터리전압부터 측정해야합니다.

배터리전압은 12V~12.6V가 정상입니다.

2. 방전종지전압

자동차 동작이 안되고 배터리를 충전시켜 충전시켜도 충전이 안되므로 방전을시키지 말라는 방전한계전압은10.8V(약11V)입니다.

그런데 "방전종지전압 가까이 였다면 여러가지 증상"이 생겨 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정비사들은 기본적으로 배터리전압부터 측정하게 되어 있습니다.

그 다음에 배터리전압이 정상이라면 진단기로 고장코드를 찾아야 합니다.

우리들이 사용하는 휴대폰의 배터리가 방전되면 동작을 못하듯이 자동차도 마찬가지입니다.

지금은 "시동이 걸리지 않음으로 배터리상태를 확인하지 않고" 발전기상태 및 다른 증상들은 진단도 설명도 어려우므로 정비소의 진단을 지켜 보아야 하며 자세한 것은 그다음에 그들에게 문의하셔야 합니다.

<제공=VAD>

Volvo V40 신호대기중 시동꺼짐.

안녕하세요, 저는 유럽에 살며 Volvo V40/ T2 / 2018년형 /휘발유 /오토매틱 / 41000 km / 1년... 그것이 신호대기 중시동을 자동으로 껐다가 켰다 하는 기능이라고 들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