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H (2015년식, 26만k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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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H (2015년식, 26만km) (히터orLPG) 정비 조언 구합니다. lpg겸용이기는하나 휘발류차 증상으로 봐주셔도됩니다.
지난 1~2월 한달간 주차or후진 정차중 시동꺼짐증상이 3~4차례 있었음 지난 2월중순 베터리교환하면서 문제해결
ㄱ. 그 후, 지난 3주간 시동꺼짐증상없이 성능 완벽개선에 개운하게 만족하고탐. (베터리문제였음)
ㄴ. 근데 며칠 전. 3월10일 500km이상 장거리주행 역시 이상없었음 3월11일 12일 출퇴근길에도 역시 이상없었음
ㄷ. 3월12일 퇴근후 6시 차를 더 깨끗히 정비하자고 구매한 오일을 싣고 공임나라 방문. 미션/데후오일 교환 후 정비기사로부터 "냉각수" 교체시기로 권장받아 ☆냉각수 교환(밤8시,2시간,수작업, 8만원)
ㄹ. 5km정도 떨어진 집에 복귀하여 주차.
ㅁ. 3월13일 (사건당일) 아침 10시경 서울가기위해 경부고속도로 진입 ※참고로 제차는 작년9월 lpg개조(안양J업체)되어 시동후 5분쯤지나면 예열(냉각수 온도상승外 전환조건) 휘발류->LPG자동전환되는 차입니다.
ㅂ. 시동후 정상적으로 히터따뜻/냉각수온도게이지정상/lpg자동전환상태로 고속도로 잘주행하다 20~30분 주행할쯤
1.고속주행시:히터따뜻->찬바람->lpg꺼짐->휘발류로전환
2.저속주행시:히터따뜻->찬바람->lpg꺼짐->시동꺼짐
3.몇번 반복후 결국 엔진경고등도 뜸
*온도게이지는 항상 정상(게이지 중간)
*핵심은 lpg or 휘발류주행 무관하게 주행하다
☆찬바람(냉각계통)으로 바뀌는 문제
ㅅ. 냉각수교체업체+다른업체 점검 후 써머스탓 교환 (냉각수 엔진룸위로 넘쳐 튄 흔적있고, 언더커버가 냉각수로 적셔진 상태, 냉각수 새어난 부위 흔적은 말랐는지 안보임)
ㅇ. 써머스탓 교환 후에도 동일패턴 동일증상 반복
ㅈ. 그 뒤부턴 똑같은 패턴으로
1. 시동후 주행초반 lpg/휘발류/히터/게이지 정상
2. 20~30분 주행후 "찬바람", 게이지는 정상
3. 휴게소에서 쉬거나, 휘발류상태로 한참달리다가 어느순간 다시 따뜻한바람+lpg정상작동
☆주행초반은 항상 정상. 주행 후 고장반복
☆찬바람 나올땐 냉각수 순환않됨
엔진룸 좌측호스(차가움),우측호스(뜨거움)
따뜻한바람나올 땐 냉각수 정상순환? 좌우측 냉각수호스 모두 뜨거움
ㅊ. 그 후 1급정비소, 정비장인급 정비사, 기타업체 조언
1.냉각수 수작업교환후 에어찼을 가능성
2.좀더 주행해보자
3.워터펌프or히터코어or기타센서 교체ㅠㅠ
ㅋ. 1주일 지난 추가증상
-휘발류 주행중에 푸드덕푸드덕 rpm않올라감. 역시 찬바람나오며 증상시작.
-지금 이순간은 또 극히 정상이에요.주행하다 찬바람으로 바뀌면서 문제가..
☆☆☆ 냉각계통중 부속이 아예 나갔으면 좋겠는데 되다 않되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요ㅠㅠㅠ 냉각수를 교체한게 오히려 화근. 뭐가문제일까요 뭐부터 손봐야할까요.
지난 1~2월 한달간 주차or후진 정차중 시동꺼짐증상이 3~4차례 있었음 지난 2월중순 베터리교환하면서 문제해결
ㄱ. 그 후, 지난 3주간 시동꺼짐증상없이 성능 완벽개선에 개운하게 만족하고탐. (베터리문제였음)
ㄴ. 근데 며칠 전. 3월10일 500km이상 장거리주행 역시 이상없었음 3월11일 12일 출퇴근길에도 역시 이상없었음
ㄷ. 3월12일 퇴근후 6시 차를 더 깨끗히 정비하자고 구매한 오일을 싣고 공임나라 방문. 미션/데후오일 교환 후 정비기사로부터 "냉각수" 교체시기로 권장받아 ☆냉각수 교환(밤8시,2시간,수작업, 8만원)
ㄹ. 5km정도 떨어진 집에 복귀하여 주차.
ㅁ. 3월13일 (사건당일) 아침 10시경 서울가기위해 경부고속도로 진입 ※참고로 제차는 작년9월 lpg개조(안양J업체)되어 시동후 5분쯤지나면 예열(냉각수 온도상승外 전환조건) 휘발류->LPG자동전환되는 차입니다.
ㅂ. 시동후 정상적으로 히터따뜻/냉각수온도게이지정상/lpg자동전환상태로 고속도로 잘주행하다 20~30분 주행할쯤
1.고속주행시:히터따뜻->찬바람->lpg꺼짐->휘발류로전환
2.저속주행시:히터따뜻->찬바람->lpg꺼짐->시동꺼짐
3.몇번 반복후 결국 엔진경고등도 뜸
*온도게이지는 항상 정상(게이지 중간)
*핵심은 lpg or 휘발류주행 무관하게 주행하다
☆찬바람(냉각계통)으로 바뀌는 문제
ㅅ. 냉각수교체업체+다른업체 점검 후 써머스탓 교환 (냉각수 엔진룸위로 넘쳐 튄 흔적있고, 언더커버가 냉각수로 적셔진 상태, 냉각수 새어난 부위 흔적은 말랐는지 안보임)
ㅇ. 써머스탓 교환 후에도 동일패턴 동일증상 반복
ㅈ. 그 뒤부턴 똑같은 패턴으로
1. 시동후 주행초반 lpg/휘발류/히터/게이지 정상
2. 20~30분 주행후 "찬바람", 게이지는 정상
3. 휴게소에서 쉬거나, 휘발류상태로 한참달리다가 어느순간 다시 따뜻한바람+lpg정상작동
☆주행초반은 항상 정상. 주행 후 고장반복
☆찬바람 나올땐 냉각수 순환않됨
엔진룸 좌측호스(차가움),우측호스(뜨거움)
따뜻한바람나올 땐 냉각수 정상순환? 좌우측 냉각수호스 모두 뜨거움
ㅊ. 그 후 1급정비소, 정비장인급 정비사, 기타업체 조언
1.냉각수 수작업교환후 에어찼을 가능성
2.좀더 주행해보자
3.워터펌프or히터코어or기타센서 교체ㅠㅠ
ㅋ. 1주일 지난 추가증상
-휘발류 주행중에 푸드덕푸드덕 rpm않올라감. 역시 찬바람나오며 증상시작.
-지금 이순간은 또 극히 정상이에요.주행하다 찬바람으로 바뀌면서 문제가..
☆☆☆ 냉각계통중 부속이 아예 나갔으면 좋겠는데 되다 않되다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요ㅠㅠㅠ 냉각수를 교체한게 오히려 화근. 뭐가문제일까요 뭐부터 손봐야할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