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화파형. 1차,2차파형 상세해설 부탁드립니다

점화파형. 1차,2차파형 상세해설 부탁드립니다

작성일 2017.02.12댓글 1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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점화파형 (자동차) 분석 1,2차상세 설명 부탁합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님께서 어느 정도 공부하시고 질문하는 거라 기준하고
답변 드릴께요.

1차나 2차나 전압만 다르고 같은 겁니다.

제일먼저 캠각이나 스웰각을 보자면 
12볼트에서 0볼트로 떨어집니다.
이건 1차 코일에 양극의 전기가 대기하고 있다가
음극이 연결되면서 0볼트로 보이는 거에요.
이때 1차 코일엔 전기가 그냥 흐르고 있겠지요?

영화를 보아도 장풍 한번쏘려면 기를 모아서 한방에 쏘듯이 
그 코일에 전기를 흘려서 에너지를 채우는 겁니다.

이때 그 음극의 전기 연결이 시원치 않다면 
0볼트가 아닌 1볼트나 2볼트나 뭐 그렇게 전압이 생기겠지요.
이게 0볼트가 아니면 음극의 전기 연결이 시원치 않은 것이고 
그래서 '접지가 불량하다'라고 진단 합니다.

그리고 음극의 전기를 딱 끊어 버립니다.
그러면 1차코일에 흐르던 전기가 어디 갈데가 없죠?
그래서 옆에있는 2차 코일로 껑충 건너 뜁니다.
왜냐! 전기는 흐르기 편한쪽으로 흐르니까!

근데 2차코일은 어디로 연결되어 있어요?
점화플러그죠? 

점화플러그 어디?
중심전극에 연결되어 있지요?

2차코일로 건너뛴 전기는 점화플러그 중심단자를 통해서 접지단자로 흘러요.
이때 그 중심단자와 접지단자 사이는 플라즈마상태가 되죠.
공기가 원래 전기가 안 통하잖아요?
근데 아주아주 고온이 되면 전지가 흐를수 있는 상태가 되는데 그것을 
플라즈마 상태라고 하지요.
근데 어떻게 고온으로 만드어 주느냐....일단 전기가 아주 소량이 흘러요.
2차코일에서 워낙 어마어마한 전압이 밀고있다 보니 아주 조금은 억지로
흐르기는 해요.
아주 조금만 흐르는데 흐르기는 해야하고 공기는 전기가 안통하다보니 
아주 강력한 저항이 되고 아주아주 힘들게 흐른단 말이에요.
그러다 보니 그 저항에 의해서 열이 발생을 하죠.
그 열이 오르고 올라서 플라즈마 상태가 되면 한번에 확 통해서 지나가는데
우리는 그 점화파형에서 피크전압이라는 부분을 통해서 
전기가 지나건것을 알수 있어요.
문제는 그 피크전압인데 그게 수직으로 쫙 올라가는것 처럼 보여도 
사실을 약간 기울어져 있죠.
왜냐하면 플라즈마 상태가 되기까지 계속 전압이 올라가니까요.
뒤에서 2차 코일이 계속 밀고 있으니까요.

그러다가 플라즈마 상태가 되면 전기가 확 흐르는데
이게 스파크 라인이죠.

피크전압은 플라즈마 상태를 만들기 위해 밀어 붙이는 정도이고
스파크 라인은 플라즈마 상태가 되어서 좀 더 쉽게 흐르는 상태
즉 전압이 낮아도 흐르는 상태가 되거든요.

피크 전압이 높다면 플라즈마 상태를 만들기 힘들다는 뜻이죠?
온도를 올리기 힘들다는 뜻이죠?
그건 연소실의 온도가 낮다든가.
(흡기온. 냉각수온. 연료의 농후등등)
중심단자와 접지전극의 거리가 멀다든가.
압축압력이 낮다거나.
뭐 그런 온도를 올리기 힘든 이유들이 있겠지요.

만약 피크전압이 낮다면 반대의 경우들이 있겠구요

여튼 2차 코일에 전달된 전기 에너지는 스파크라인을 통해서
사용이 되죠. 그래프에서 보이는 스파크라인의 넓이는
점화코일의 용량이라고 하는데 어차피 1차코일의 에너지가
2차코일 건너서 점화플러그에서 사용되는 구조이다보니
그게 그거인거죠.

스파크 라인이 높고 좁아지거나 낮고 길어지거나
결국 면적은 같아요.
에너지는 일정하게 공급되었으니까요.

이 스파크 라인이 좁고 높게 나오는 이유는 뭘까요?
플라즈마 상태인데도 전기가 흐르기 힘들어 하는 이유겠지요.
아마도 플러그 간극이 넓을 겁니다.
낮고 길게 간다면 플러그 간극이 좁은 것이 겠구요.
뭐 카본누적등으로 인해서 간극이 좁아지는 효과도 있을수 있겠지요.

어쨌거나 그러면 피크전압도 같이 높아지거나 낮아지겠지요?
그럼 스파크 라인을 뭣하러 분석을 해요? 이상하죠?

피크전압은 높은데 스파크라인은 정상인 경우도 있거든요.
'일단 전기를 통하게 하기는 더 힘든데 통하고 나서는 별문제 없다.'라고 해석이 가능하지요?

그건 온도가 낮다고 보면 되겠네요.

피크전압은 낮은데 스파크 라인은 정상이다. 이런 경우는 
연소실 온도가 높다고 보면 되겠구요.

피크전압과 스파크라인이 같이 높아지거나 같이 낮다면 
플러그 간극을 의심하지만 
서로 따로 논다면 온도를 의신해야 한다는게 파형 분석의 포인트이죠.

물론 전체 전압이 낮다면 2차코일에서 플러그까지 오는 경로인 
플러그 배선이나 플러그의 접촉불량을 의심하기도 해요.
이럴 경우 피크전압이 올라갈때의 기울기가 수직이 아니라
좀 기울어 지겠지요?


스파크 라인 자체만 봅시다.
이게 뒤로 갈수록 낮아지는 애들이 있어요.
뒷심이 없어!

코일이 노후해서 그럴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코일에서 플러그 사이의 저항이 있을수 있어요.
저항이 있으면 열이 발생하죠. 열이 발생하면 부피가 늘어나죠.
부피가 늘어나면 분자간의 거리가 멀어지죠.
그러면 전기가 더 흐르기 힘들죠?
처음 전기가 흐르기 시작하면서 저항으로 인해서 온도가 올라가니까
결국 전기가 점점 더 적게 흐르게 되고 파형의 전압이 낮아지는 거죠.

반대로 뒤쪽이 너무 올라간다면?
어느 정도는 뒤쪽이 더 높은게 정상이지만 너무 올라간다면
스파크 라인이 형성되는 중간에 중심전극과 접지단자 사이의 
저항이 증가한거죠.

여기서 잠깐 짚고 가자면 
플러그 전극 전까지의 저항과 플러그 자체 전극과 단자사이의 저항은 
확실하게 구분 하셔야 합니다.

여튼 스파크 라인의 형성되는 중간에 플러그에 저항이 증가하는 이유는
온도가 낮아서 입니다.
플라즈마 상태는 되었는데 주변 온도가 낮아서 그걸 유지하기 힘든거죠.


그리고 스파크라인 중간중간에 피크전압이 보이는 애들도 있어요.
뜬금없이......
이건 전기 에너지가 부족해서 플라즈마 상태 유지를 못했다가
다시 에너제를 받아서 또 그 상태가 되었다가를 반복하는 건데요.
2차코일이 전기를 한번에 안주고 여러번 나누어 주어서 그런것이죠.
왜 나누어 줘요?
사실은 중간에 그 전기가 어디론가 새어 버린 겁니다.
그래서 에너지가 끊어지니까 잠시 멈추었다가 다시 공급되니까
피크전압부터 다시 시작했다가 그러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진동 감쇄부있죠?
이건 1차코일서 건너뛴 전기가 2차 코일을 통해서 점화플러그로 갔는데
거기서 에지간히 사용되고 좀 남는게 있어요.
스파크라인 형성하기엔 부족하고 그냥 사라지지는 않고.....
그게 다시 1차 코일로 돌아갈랑 말랑하는건데
그러다 보니 파형이 물결치듯 띠용띠용하다가 사라지는 거죠.
사라지는 이유야 뭐 저항에 의한 열에너지의 변환인지 노이즈 필터가 먹었는지는
몰라도 여튼 그게 물결치듯 움직이지 않거나 아예 보이지 않는다면
코일에서 문제가 있다고 보아야 해요.

1차 코일과 2차 코일 사이의 저항이 좀 있다보니
강한 에너지는 통과를 해도 약한 에너지는 통과를 못한다거나
아님 1차코일과 2차코일 사이의 단락이 있다거나 하는 경우겠지요.

진동감쇄부가 없을 경우 코일 불량으로 판단합니다.


이 파형이라는게
전지전자부터 공부해야 하는 것이 순서인데요.
그럴 경우 정상파형 하나만 딱 외우고 그 원리만 알면
불량 파형이 왜 생기는지 딱 알텐데 말입니다.
그러면 공부하기 참 쉬워지거든요.
그 단계가 있어요. 한방에 확 올라가는 그런 단계요.

여튼 파형은 외우지 말고 그게 왜 그렇게 생기는지 공부하시는게 빨라요.
그 많은 파형을 어떻게 다 외우냐구요.
사실 알고보면 별거 없기는 하지만......

1차,2차파형 상세해설 부탁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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