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 맞습니다.
님의 방식으로 해도 충전은 문제 없습니다.
참골 소설은 추리로 끝나도 되지만 기술을 추리를 증명해야 합니다.
이런 맥락에서 배터리관리요령법을 올려 드리겠사오는 숙지하시면 배터리관리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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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은 배터리관리요령 이론입니다.
배터리진단 및 관리 요령
전기자동차 배터리는 ”운행(엔진처럼)에 필요한 절대적인 존재(부품)”입니다.
연료형자동차 배터리는 ”시동에만 필요한 절대적인 존재”입니다.
이것이 전기자동차배터리와 연료형자동차 배터리의 차이점입니다.
그러나 아무리 배터리가 좋고 용량을 크게 하여도 “관리가 부실하면 배터리는 수명이 단축”됩니다.
그래서 배터리 관리요령과 주의 사항을 집중 조명하고자 합니다.
1. 배터리전압을 보는 요령
가. 시동 전 배터리 전압
시동 전 배터리전압은 12V정도 되어야 하고, 11V이하로 떨어지면 시동이 걸리기 어렵습니다.
- 배터리 정상 전압 : 2V/cell × 6개 = 12V
- 배터리 종지 전압 : 1.8V/cell × 6개 = 10.8V
나. 시동 후 배터리 전압
시동 후 배터리전압은 통상 13.5V~14.1V되어야 하며 이때 전압은 알터네이터가 만드는 전압입니다.
- 이론 충전 전압 : 2V/cell×(1.125~1.175)×6개 = 13.5V~14.1V
※ 유의 : “시동 전 후의 배터리전압은 달라야” 하며 이러한 변화가 없으면 배터리는 수명이 단축됩니다.
또한 알터네이터 전압이 너무 높으면 과충전(過充電), 너무 낮으면 충전부족으로 배터리 수명에 영향을 줍니다.
2. 배터리와 알터네이터 용량 관계 보는 법
배터리용량은 V/AH로 표기하고, 알터네이터 용량은 V/A로 표기함.
예를 들어
- 12V/60AH배터리 : 배터리단자에 12V/60A의 전기부하를 연결하여 배터리가 1시간 사용 가능한 용량을 시간(Hour)으로 표기한 것임(가변성이 없음)
- 12V/100A알터 : 알터(발전기)가 만들어 낼 수 있는 최대의 전기용량을 말함(가변성이 있음).
※ 유의 : AH와 A는 기술적 의미가 다르므로 합산(160A)하여 생각하면 안 됩니다.
3. 배터리를 나쁘게 하는 요인
▶ 엔진회전불안전으로 인한 전압 변동(충전부족)
▶ 과도한 전기장치 추가 설치(충전부족)
▶ 수시 또는 장시간 에어컨 사용(충전 부족)
▶ 배터리 양단에 각종 부가장치를 달면
- 전원 측(알터네이터,배터리)에는 전압제어가 불안정
- 부하 측(특히 인젝터, ISC모터, EGR밸브 등)엔 복구지연으로 RPM의 불안정
▶ 라이트의 과도한 전력소모(충전 부족)
▶ 기타 누전 접지불량 등으로 인한 전압 변동(과 방전)
4. 배터리 관리요령
가. 충. 방전 : 배터리는 화학반응에 의해 충 방전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배터리는 사용하지 않아도 스스로방전(국부방전)을 하고 있으므로 새 배터리의 경우 통상 일주일에 1~2회 정도는 30여분정도 시동을 걸어주시고, 방전이 몇 번 된 배터리는 2~3회 정도 해주시면 좋습니다.
나. 부가장치 부착시 주의 : 배터리 양단과 시거짹을 통하여 여러 가지 부가 장치를 부착 시는 엔진회전과 전압 안정에 영향을 주는지를 잘 확인하고 사용하셔야 합니다.
■ 결론
전기는 (아파트 옥상에서 누수가 생기면 1층 바닥까지 스며들 듯) 자동차 내부 전체에 흘러 다니며 자동차 동작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기계처럼 단품으로 생각하면 안 됩니다.
그래서 전기장치들을 부착할 때는 자동차 동작에 역기능이 없는지를 세심히 살피는 지혜가 필요합니다.
“좋은 배터리 보다 전기관리요령을 잘 습득하는 것이 배터리수명을 좌우하는 지름길”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