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합차 뒷바퀴 쪽에서 잡음소리 원인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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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차는 2000년식 구형 프레지오 15인승 승합차입니다.
총주행거리 22만Km에 수동밋션입니다.
주거지역은 바닷가이고 언더코팅은 안했습니다.
제 나름 차관리를 잘한다고 했는데...
요 몇일전에 주행중 엑셀에서 발을 떼면 끼리릭 끼리릭이라고 해야하나? 짜르릉 짜르릉이라고 해야하나?
꼭 녹슨 베어링이 도는 듯한 소리입니다.
잡음이 심하게 들려 단골카센타에 가서 점검후 보조석 뒷바퀴를 손으로 돌려보니 뻑뻑하게 안돌아가서
베어링교체후 손으로 바퀴를 돌렸을때 바퀴는 잘돌아 갑니다.
근데 소음은 여전합니다. 소음을 잡을려고 다음날 다시 카센타에가서 베어링 뺏다가 꽉 조였는지 확인후
샤프트를 축에 넣고 뒷드럼을 연결 후 혹시나 해서 뒷드럼을 움직여 보니 앞뒤로 유격이 좀 심하다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뒷라이닝에 편마모도 발견되었습니다.
반대쪽하고 비교한 결과 문제가 있는 곳에서 유격이 5mm~7mm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 유격때문에 잡음이 들리고 뒷라이닝이 편마모가 되는 걸까요?
그렇다면 샤프트를 교체해야하나요? 축을 교체해야 하나요?
카센타에서는 이정도 유격으로 샤프트나 축을 교체하기는 좀 애매하다며 좀더 타다가 나중에 교체하라고 합니다.
근데 제가 저희 고객 접대용으로 쓰는 승합차라서 좀더 타기에는 불안합니다.
그냥타도 괜찮을까요?
뭐가 문제일까요?
전문가님 들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
일단 차는 2000년식 구형 프레지오 15인승 승합차입니다.
총주행거리 22만Km에 수동밋션입니다.
주거지역은 바닷가이고 언더코팅은 안했습니다.
제 나름 차관리를 잘한다고 했는데...
요 몇일전에 주행중 엑셀에서 발을 떼면 끼리릭 끼리릭이라고 해야하나? 짜르릉 짜르릉이라고 해야하나?
꼭 녹슨 베어링이 도는 듯한 소리입니다.
잡음이 심하게 들려 단골카센타에 가서 점검후 보조석 뒷바퀴를 손으로 돌려보니 뻑뻑하게 안돌아가서
베어링교체후 손으로 바퀴를 돌렸을때 바퀴는 잘돌아 갑니다.
근데 소음은 여전합니다. 소음을 잡을려고 다음날 다시 카센타에가서 베어링 뺏다가 꽉 조였는지 확인후
샤프트를 축에 넣고 뒷드럼을 연결 후 혹시나 해서 뒷드럼을 움직여 보니 앞뒤로 유격이 좀 심하다는 걸 알게되었습니다. 또한 뒷라이닝에 편마모도 발견되었습니다.
반대쪽하고 비교한 결과 문제가 있는 곳에서 유격이 5mm~7mm정도 차이가 납니다.
이 유격때문에 잡음이 들리고 뒷라이닝이 편마모가 되는 걸까요?
그렇다면 샤프트를 교체해야하나요? 축을 교체해야 하나요?
카센타에서는 이정도 유격으로 샤프트나 축을 교체하기는 좀 애매하다며 좀더 타다가 나중에 교체하라고 합니다.
근데 제가 저희 고객 접대용으로 쓰는 승합차라서 좀더 타기에는 불안합니다.
그냥타도 괜찮을까요?
뭐가 문제일까요?
전문가님 들의 답변을 기다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