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스도 신차로 원하는 모델/옵션선택이 가능합니다. ( 재리스나 중고차 리스 제외 )
리스와 장기렌트 유사한점도 있지만 근본적인 차이점이 있습니다.( 계약특성 등 )
무조건 특정한 방식이 비용적으로 유리한 경우는 없으며 여러가지 조건등에 따라 유,불리는 달라지게 되므로 정확한 비용분석 및 운행환경에 맞는 선택이 필요한것입니다.
신차구매 비싼비용지불하면서 신용등급하락 등 금융위험을 감수하실 필요가 있나요?
할부/리스/장기렌트 컨설팅이 필요시 쪽지나 메일주세요 최적의 조건으로 안내드립니다
■ 자동차구매 방식에 따른 차이 ( 리스 vs 렌트 )
▶ 대상차종 : 리스는 비사업용( 자가용 )으로, 렌트는 사업용( 영업용 )으로 등록 됨
( 리스는 승용 LPG차량이 불가능하고, 렌트는 화물차 및 15인승 초과 승합차 불가 )
▶ 금융위험 : 대출한도 축소 / 신용점수하락 및 금융거래 제약 등의 위험 발생
- 할부/리스 : 금융계약으로 금융위험 발생하고 신용7등급 이내라야 계약 가능
- 장기렌트: 물품임대계약이므로 금융위험이 없고 신용등급관계없이 계약 가능
▶ 비용처리 : 법인/개인사업자의 경우 비용처리에 따른 세금절감 혜택이 가능
- 할부 : 이자만 손비처리, 원금은 부채 및 감가상각 처리 ( *손금불산입문제 )
- 리스 : 국제회계기준( IFRS ) 도입으로 대기업/ 상장기업 등은 비용처리 불가능,
향후 일반법인 및 개인사업자 전체로 확대 예정 임( 금융리스는 할부와 유사 )
- 렌트 ; 국제회계기준 등 영향없이 대여료( 선수금 포함 ) 전액 비용처리 가능
※ 부가세 환급( 매입세액 공제 ) : 비사업용 소형승용차( 경차 제외한 8인승 이하 일반형 자동차 ) 구입관련된 부가세( VAT )는 매입세액 공제대상이 아닙니다.
▶ 총 보유비용( 할부는 모든 비용을 별도로 지불하며 자격이 되면 면세혜택 가능 )
- 리스 :등록비 / 자동차세 포함여부 확인 필요, 자동차보험료는 개인요율 별도 가입
- 장기렌트 :등록비 및 세금, 보험료 등이 모두 포함되어 별도 비용이 거의 없습니다.
=> 장기렌트가 저렴한 이유 : 사업용으로 등록이 되므로 등록비/자동차세 등 세금이 훨씬 저렴하고, 자동차보험료도 통상적인 수준으로 보면 상대적으로 저렴해서 대부분 경제적 ( 수입차/고급차 등 비싼차일 수록 저렴하고 운행거리가 많으면 더욱 유리 합니다. ) 임
▶ 위약금 : 리스/렌트 이용중 여러가지 사유로 인해 만약의 경우 중도해지를 하게될 경우 리스가 렌트보다 훨씬 높은 위약금이 부과됩니다.( 해지수수료율은 업체별로 차이가 있음 )
예) 그랜저 4년계약 잔가 15백만원에 월 80만원 사용중 24개월 사용후 반납시 위약금
- 운용리스 : ( 잔여대여료 + 잔가 ) x ( 1년 이내 35%, 2년 이내30% / 초과 25% )
( 월 80만원 x 잔여 24개월 + 잔가 15백만원 ) x 위약금율 25% = 855만원
- 장기렌트 : 잔여 대여료 x ( 1년 이내 30%, 2년 이내 20% / 초과10% )
( 월 80만원 x 잔여 24개월 ) x 10% = 192만원
■ 장기렌트에 대한 편견( 일부 몰지각한 쓰레기들이 올리는 잘못된 답글에 대한 안내 )
- 장기렌트로 하면 보험경력인정을 못받아 할인을 못받으니 손해다?
=> 물론 무사고가 보장된다면 일리있는 말입니다 그렇다면 아예 자동차보험을 가입할 필요도 없지않을까요?( 무사고로 1년 지나가면 괞찬은데 보험가입을 왜하고 보험료는 왜내지? ) 개인보험가입하면 무사고시 할인이 되겠지만 사고가 나면 할증이 되니 결국 어느쪽도 유리하다고 볼수는 없는 겁니다 ( 할인율은 미미하고 할증은 왕창되는게 현실입니다. 보험경력단절되면 나중에 무조건 손해다 라고 하는건 불확실한 미래를 단정지어 한쪽면만가지고 따지는 어리석은 짓이죠.
- 렌트는 월비용도 부가세 따로내고 인수시에도 부가세 따로낸다?
=> 물론, 렌트는 부가세가 붙습니다( 할부/리스는 금융상품이므로 특정방식을 제외하고 면세 ) 그러나, 부가세가 있어 비싸지는건 아닙니다. 총비용으로 따져서 결과적으로 어떤 방식이 실제 저렴한지가 중요한겁니다 ( 할부나 리스는 차량가격에 이미 부가세가 포함된 금액으로 사거나 이용하는것이고, 장기렌트의 경우은 면세금액으로 매입해서 부가세포함으로 제공하는 것이므로 결국 마찬가지 인 것인데 마치 부가세가 이중부과 되는 것처럼 표현하는데 그건 아니구요 결국 총비용이 저렴한게 중요한 것입니다. )
- 현금/할부/리스/렌트 모두 비용처리는 똑같다?( 사업자가 쓰면 무조건 인정이 된다고?
=> 회계상 감가상각처리 및 세법상 손금불산입 문제 등 좀 복잡하긴 합니다만 그 많은 세무사/회계사들은 몰라서 현금이나 할부로 자동차사면 비용처리 못하는 것일까요? 감가상각처리를 한다고 해서 모두 비용처리가 되고 세금 절감이 되는건 아닙니다.
※ 손금불산입: 기업회계에서는 비용으로 인정되어도 세법에 따른 세무회계 에서는 손금으로 처리하지 않는 회계방법으로 손금산입의 반대개념입니다. ( 즉, 비용처리 불가)
대상 : ⑥ 법인의 경비 중 대통령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직접 그 업무에 관련이 없다고 인정되는 금액 ⑧ 감가상각비 중 대통령령이 정하는 한도 초과한 금액
- 장기렌트는 인수가 안된다 : 장기렌트 인수옵션형상품의 경우엔 만기에 인수 또는 반납이 선택 가능합니다.( 반납형상품의 경우만 인수불가능, 승용 LPG는 소유시 자격요건 필요 )
- 장기렌트는 운행거리가 아주 많거나 영업용으로 막 쓰거나 정비가 많은 경우만 유리? : => 물론, 무조건 장기렌트가 저렴하진 않습니다 계약자가 면세혜택( 복지카드 소유, 다자녀가구 등)이 있거나, 세금이 적은 경차 등의 경우는 할부가 저렴할수도 있습니다.. 즉, 계약자조건이나 운행환경 및 차종 등에 따라 경제성은 달라 질 수 있는 것입니다.
일반적인 경우라면 대부분 장기렌트가 저렴하고, 더욱이 운행거리가 많다면 정비비가 많이 소요되므로 정비비정액형이 가능하고 차량감가위험이 적은 장기렌트가 유리해지는 것이며, 수입차/고급차 등 비싼차량의 경우라면 세금이나 보험료가 높게 나오는 차량이기 때문에 세금/보험료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장기렌트가 유리해 지는 것입니다.
- 렌트는 차가 다르다 : 할부/리스/렌트 모두 동일하게 계약/발주해서 생산되는 새차로 진행됩니다. 다만, 장기렌트를 많이하는 승용 LPG자동차( 경차나 7인승 이상 제외한 유공자/장애인 등 자격조건이 되야 소유.사용이 가능한 LPG차량 )의 경우 동급 가솔린 차량대비 기본편의사양이나 옵션 등이 저사양 일 수 있기 때문에 생기는 오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