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진심과 정성을 다하는 중고차 전문 딜러 김광원 실장입니다.
질문자님께선 중고차할부 구입에 앞서 궁금하신 부분 질문하셨는데요
질문하신 내용에 대한 답변과 함께 몇 가지 안내 도와드리겠습니다.
복사 글이 아닌 직접 수기로 작성한 내용이오니 읽어봐주시고,
제 답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다면 답변확정과 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
◈ 1번 질문에 대한 답변은
일반적으로 중고차할부 구입 진행은
금융권 중고차 대출상품으로 이뤄지는 것이 대부분인데요
대출 이용자의 신용 여부에 따라서
1금융 은행권 대출 대상자와 (카드사 오토 할부 및 오토론 상품 포함)
2금융권 캐피탈 대출 대상자로 분류되며,
금융권 중고차 대출상품 이용 시 매월 발생되는 납입금액은
대출 원금(대출 이용 금액)과 대출 이용 기간(할부 개월 수)
그리고 질문자님께 적용될 금리(이율)를 기준으로 산출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현재로선 질문자님께 적용될 금리를 알 수 없기 때문에
질문하신 내용에 답변을 드리기에는 다소 무리가 있는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 2번 질문에 대한 답변은
위에 1번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도 안내드렸듯이
금융권 중고차 대출상품 이용 시 매월 발생되는 납입금액은
대출 원금(대출 이용 금액)과 대출 이용 기간(할부 개월 수)
그리고 질문자님께 적용될 금리(이율)를 기준으로 산출되는 것인데요
일반적으로 금융권 중고차 대출상품의 적용금리는
대출 이용자의 신용도와 대출 이용 기간 등을 기준으로
1금융 은행권 대출 대상자의 경우
최저 연 5.80%에서~ 최대 6.40% 미만의 금리로 명시되어 있고,
2금융권 캐피탈 대출 대상자의 경우
최저 6% 초반에서~ 법정 최대 금리인 20% 미만까지
굉장히 광범위한 수치를 보이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저렴한 금리로 진행이 가능하다고 말하는 것과
신용 조회가 이뤄지지 않은 상태에서 정확한 금리라고 안내하는 것 자체가
과장된 거짓 광고일 뿐이니 이점 꼭 주의하셔야 하며,
질문자님께서 적어주신 내용만으로 계산해 보았을 때,
매월 10만 원에서~ 11만 원의 할부금이 나오려면
1금융 은행권 대출 금리를 기분으로 보아도
질문자님께서 이용하실 대출 원금(대출 이용 금액)이
510만 원에서~ 570만 원 이내여야 가능한 수치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3번 질문에 대한 답변은
중고차구입 시에는 차량대금과 보험료를 제외한 부대비용이 발생하는데요
해당 항목으로는 이전비, 상사 매도비, 성능점검 보험료, 알선수수료를 들 수 있습니다.
* 이전비의 경우
중고차뿐만 아니라 신차 구입 시에도 동일하게 발생하는 금액인데요
자동차를 취득함으로써 부과되는 취, 등록세를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거래 금액을 기준으로 하여
취득세 2%, 등록세 5%, 공채 1% 로
약 8% 의 이전비용이 발생합니다.
* 매도비의 경우
온라인 또는 모바일 검색을 통해서도
매도비와 관련된 내용들을 쉽게 확인할 수 있는데요
일부 지방권 소규모 매매 단지를 제외하고는
전국적으로 어느 지역에나 존재하는 금액으로써
중고차 시장에 등록된 상품용 차량(매매용 자동차)의
보관 및 관리비 등에 소요되는 실제 비용을 말합니다.
구매자가 실제 구입할 차량의 해당 매매상사에 지불하는 금액이며,
매매상사는 매도비를 받아서 차량을 유지하고 관리하여 운영되는데요
지역마다 매도비는 조금씩 차이를 보이지만
최저 35만 원에서~ 최대 44만 원까지 형성되어 있는 실정입니다.
* 성능 점검보험료의 경우
2019년 6월 이후부터,
국토교통부에서 자동차 관리법에 따른
자동차 성능, 상태 점검자의 책임보험이 시행됨에 따라서
보험 가입 대상 차량에 대한 매매 등이 완성될 때에
중고차 성능상태 점검 책임보험 가입을 강제 의무화하였는데요
해당 보험료는 차량의 연식, 배기량(cc),
주행거리를 기준으로 산출되어 구매자에게 청구됩니다.
* 알선수수료의 경우
중고차를 구입하는 데 있어서
저와 같은 중고차 전문 딜러들이
구매 고객의 문의에 상담 등에 과정을 통해서
고객이 원하는 차량의 선택에서부터
차량의 검수, 결제방법 (현금, 할부)에 따른 출고 진행과 함께
최종적으로 구입한 차량의 이전 등록까지
모든 구입 절차를 구매 고객을 대신하여 컨설팅함으로써
지급받는 일종의 중개수수료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러한 알선수수료는 전문 딜러의 주수입이기도 합니다.
제가 위에 안내드린 부대비용 항목은
중고차구입 시 발생하는 가장 일반적인 부대비용 항목입니다.
간혹 일부 몇몇의 전문 딜러 중
구매 고객에게 해당 항목에 대한 안내 자체를 하지 않거나
또는 위에 안내드린 항목 중 일부를
고객을 대신하여 지급해 주겠다고 어필하는 식의 영업을 볼 수 있는데요
구매 고객이 느끼기에 해당 차량을 구입함에 있어서
보다 저렴하게 구입한 것과 같은 기분을 들게 하는 것이 목적일 것입니다.
하지만 구매 고객분들께선 이와 같은 영업 수법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만약 중고차구입 시 부대비용 부분에 있어서
고객을 대신하여 서비스가 가능하다고 말하는 곳은
구매 고객에게 최초 해당 차량의 금액을 고지할 때에
실제 판매 금액보다 높게 안내하여 충분한 이익을 취했기 때문에
이와 같은 영업이 가능하다고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중고차 시장에서 저렴하고 좋은 차량은 없습니다.
상식선 안에서의 합리적인 구입 진행이
가장 최선의 구입 방법인 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질문자님께선 현재 어떤 차량의 구입을 계획하고 있으신가요?
중고차 시장은 부동산 중개 시장과 비슷한 영업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지방 일부 몇몇 지역을 제외하고는 통합적으로 딜러전산을 이용하고 있는데요
통합 딜러전산 프로그램을 통해 실제 존재하는 실매물의 확인과
판매 상품의 등록 및 상품 차량의 정보 등을 함께 공유하며,
이를 매매 단지 내 매매상사에 소속되어 자동차 매매 사원증을 발급받은 전문 딜러들이
통합 딜러전산상의 모든 매물을 고객에게 컨설팅하고 판매하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즉, 온라인이나 모바일 등을 통해서 확인되는 매물들이나
또는 중고차 중개 플랫폼 등에서 확인되는 매물들 또한
중고차 시장에 등록된 정식 상품용 차량이 맞다면
통합 딜러전산을 통해 해당 매물의 대한 정보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자동차 매매 사원증을 발급받은 전문 딜러 누구나 해당 매물의 중개가 가능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사실상 중고차 구입에 있어서는 업체보다는 사람이 가장 중요한데요
차량의 선택에 있어서도 일방적으로 특정 차량을 추천드리기보다는
고객이 원하는 사항들을 고려한 컨설팅이 이뤄져야 맞다고 생각합니다.
위에 안내드렸듯이 중고차 시장은 통합 딜러전산으로 운영되는 만큼
실제 통합 딜러전산상에는 다양한 컨디션의 매물을 확인할 수 있으며,
차량의 모델, 연식, 등급, 주행거리, 세부 옵션과 사고유무 등에 따라서
시세 또한 굉장히 광범위하고 다양하게 형성되어 있는 실정이오니
제게 간단한 카톡 또는 전화, 문자라도
질문자님의 현재 상황과 생각하고 계신 예산 등
원하시는 사항을 조금 더 구체적으로 알려주실 수 있을까요??
무엇보다도 금융권 중고차 대출상품을 통한 할부 구입 진행에 있어서는
자동차 매매사원증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딜러가
중간에 개입(보증) 되어야만 대출 진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떤 딜러를 만나느냐가 첫 단추를 끼우는 것과 같습니다.
중고차할부 부분은 정말 자신 있는 분야입니다. ^^
제게 조금 더 구체적으로 문의주신다면
무분별하게 조회만을 유도하는 성의 없는 진행이 아닌
조회 전 순수 경험을 바탕으로 승인 가능 여부를 가늠해보고,
과다 조회를 피해서 실현 가능성 높은 곳으로 성의 있는 할부 진행 도와드리겠습니다.
한 분의 인연이라도 더 만나 뵙고자 에 답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긴 글 읽어봐 주셔서 감사하고, 소중한 인연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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