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눈질문1] 프랜차이즈 본사를 창업하려 합니다.

[나눈질문1] 프랜차이즈 본사를 창업하려 합니다.

작성일 2018.06.12댓글 5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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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랜차이즈 본사를 창업하려 합니다.

혹시 프랜차이즈 , 음식 입니다.

우리 나라에도 전세계에도 없고 , 맛은 이미

고객들로 하여금 100% 인정받고 , 보장 되었습니다.

간장게장 비슷하지만 꽃게가 아니고 , 간장꽃게 보다도

더욱 맛있고 , 차이도 확연히 납니다.

이것을 가지고 프랜차이즈 나 , 취급점을 모집 하고

싶은데 지금 제가 할수 있는것이 너무 없어 이렇게

글 올립니다.

많은 지식 나눠 주시면 감사 하겠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너무 단편적인 말씀이라서 어떤걸 궁금하시는지 모르겠내요.

우선 직영점을 운영중이시면서 직영점에 가맹문의 연락처 써 놓으시고 연락오시는 분들중에 가맹점 오픈해 주시면서 가맹영업하셔야 할듯 합니다.

당연히 인테리어 업체 선정도 하셔야 하고 또한 물류또한 어떤 형식으로 진행 하실건지도 정하셔야 겠죠.

초반에는 정보공개서등이 없어도 되지만 차후에는 정보공개서도 만드셔야 하고....

영업계획도 잡으셔야 하고...


정책상 직접적인 연락쳐 남길수 없습니다.. 다른 업종이지만 개인 블로그 남겨요.

블로그 보시면 연락처 있으니 궁금한점 있으시면 연락 주세요.

https://blog.naver.com/joogood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안녕하십니까?

공정가맹거래사무소 대표 손경수 가맹거래사입니다.

가맹거래사는 가맹사업법을 통하여 가맹본부, 가맹희망자, 가맹점사업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답 글 드립니다.


전체적인 질문의 내용을 보니 외식업 직영점을 운영하고 계신 상황에서 매출이 늘고 주변에서

가맹점 개설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관심이 생긴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주 보편적이고 자연스러운 가맹본부의 준비단계라 생각됩니다.


궁금하게 생각하시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준비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제가 기 작성하였던

블로그의 내용을 통하여 전하여 드리고자 합니다.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seeyou50/22103590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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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가맹거래사무소 대표 / 서울시 불공정상담센터 법률상담관 손경수 가맹거래사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자격의 특성 상 전체 50%정도의 문의와 상담이 바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설립에 관한 내용입니다. 오늘은 반복된 상담을 통해 확인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설립하고자 하는 분들의 주된 궁금점을 중심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만들어야 안전하고 장수하는 가맹본부가 될 수 있을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다수의 예비 가맹본부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구축] 또는 [프랜차이즈 설립] 등을 검색하고 관련 전문가들을 통하여 프랜차이즈 사업 진행에 대한 여러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 비용이 만만치 않고 막상 수백에서 수천만원의 비용을 투자 하였다고 하여도 가맹사업에 대한 성공을 보장 받을 수 없기에 상당히 막연하고 막막한 출발선에 놓이게 됩니다.



맞습니다. 너무도 불확실성이 크고 외식업 중심의 극심한 경쟁환경이 존재하는 프랜차이즈 본부설립이기에 초기 가맹본부는 정말로 그 시작은 슬림하고 가볍게 시작해야만 합니다. 물론 자사 브랜드의 성공에 대한 확신과 애착은 필수입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로서 힘찬 출발을 준비하는 예비 가맹본부 대표자를 위해 오늘은 [가맹본부 설립요건]을 크게 3개의 목차로 나누어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큰 성공보다는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시작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드리겠습니다.

< 1단계: 가맹사업 법률요건 구비 >

1.가맹사업을 위한 사업자등록증 발급

 -. 모든 사업자는 기본적으로 사업의 형태에 따라 업태와 종목을 선정하여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습니다. 가맹사업은 특성 상 사업자등록증내 업태와 종목은 가급적 가맹사업의 목적과 방향을 잘 고려하여 선택함이 좋습니다.

 -. 가맹사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업태는 도매,제조 & 종목은 프랜차이즈,식품유통 등을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업태와 종목을 선정시에는 향후 가맹사업의 목표까지도 고려하여 선택하심이 좋고 설령 새로운 사업분야가 추가된다 하여도 업태와 종목 변경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신청 및 발급은 관할 지역 세무서 방문 또는 인터넷 홈텍스 접속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 많은 이들이 사업자형태가 법인사업자가 유리한지 개인사업자가 유리한지 궁금해합니다. 세법상 각각의 장단점은 분명히 다릅니다. 그러나 철저하게 가맹사업의 목적을 가맹점 확장 차원에서 생각하여 본다면 법인사업자로의 가맹본부 운영이 가맹계약 시 신뢰성 전달에 있어서 조금 더 유리하다는 개인적인 경험을 전달하여 봅니다.





[ 가맹본부의 사업자형태 분석 ]


 

 


 [ 개인과 법인 가맹본부의 사업자등록증 샘플 ]


2. 지적재산권 확보(상호, 상표, 특허권, 디자권 등)

 

 -. 가맹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상표는 매우 중요한 사업적 요소로 작용을 합니다. 상표 등을 가맹점사업자에게 사용하도록 허가를 함으로써 가맹비 등을 공식적을 수취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으며 또한 매달 로열티 등을 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 형성시킴으로써 모든 가맹점에게 통일적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사업초기 브랜드의 특성을 잘 표현하는 이미지와 상호 등으로 상표를 출원하게 됩니다.

 

-. 상표출원 작업은 초기 기획단계시 가급적 가맹본부측과 시각디자이너, 변리사 분들이 함께 출원준비 작업을 하심이 좋습니다. 간혹, 디자인적인 요소를 앞세우다 보면 상표출원 요건이 맞지 않고 상표출원 요건을우선적으로 고려하다 보면 브랜드의 특성을 잘 부각시키지못한는 상황이 발생함으로 초기 단계에서 부터 시각적인 디자인요소와 상표출원 요건을 모두 갖춘 좋은 브랜드를 개발하여야 비용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상표디자인에서 출원등록완료까지는 대략 6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보편적으로 가맹사업초기 상표등록을 먼저 한 후 등록번호만을 가진 상태로 가맹사업등록을 합니다. 다만, 출원단계에서 부터 출원을 희망하는 상표가 제대로 출원이 가능한지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가맹사업 초기에 급격하게 가맹점출점을 진행시킨 후 등록준비했던 상표가 출원과정에서 거절될 경우에는 모든 간판 및 사인물등에 대한 전면적인 교체 및 수정이 필요함으로 반드시 사전에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업무의 특성 때문에 변리사 분들의 손길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상표출원관련 비용은 대행하시는 분들마다 다소 상이하나 통상 하나의 상표를 기준을 70~80만원선에서 작업 대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전에 변리사 분들과의 심도있는 상담을 꼭 권장합니다.

 


 


[ 상표출원번호통지서_샘플 ]


4. 가맹금예치계좌개설 및 가맹점사업자피해보상보험가입

 -. 가맹계약을 체결하면 가맹본부는 가맹점사업자에게 가맹금 등을 수치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맹금을 처음부터 가맹본부명의 통장으로 받아서는 안됩니다. 가맹사업법에서는 가맹사업초기에 가맹점사업자의 판단착오 또는 가맹본부의 불법행위로 인한 계약으로 손해가 발생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일정기간동안 가맹점사업자의 가맹금을 시중 금융기관에 예치를 하도록 강제를 하고 있습니다.

-. 가맹사업을 시작하려는 가맹본부는 가맹사업등록전으로 시중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관련서류를 제출한후 가맹금예치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맹점희망자가 발생하면 이 계좌로 가맹금 등을 입금하도록 안내를 해주어야 합니다.

-. 만일 가맹본부측에서 가맹금 등을 바로 사업적 용도로 활용을 하고자 한다면 서을보증보험 등에 가맹점사업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한 후 가맹금을 즉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험계약은 가맹점이 한개 이상 있어야 가능하며 가입금액은 최소 \15,000~\20,000 가량 합니다. 이는 가맹본주의 재무상태에 따라 상이합니다.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chdw0318?Redirect=Log&logNo=220891619849)


  

4. 가맹사업등록(정보공개서 & 가맹계약서)

 -. 우리나라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하기 위한 기본요건은 바로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등록 부터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만일 정보공개서를 등록하지 않고 가맹계약을 체결할 경우에는 연매출액의 100분의 2 또는 5억원 이내의 과징금이 부과될 있습니다.

-. 가맹사업등록이란 바로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 등록을 말합니다. 가맹본부의 가맹사업관련 내용을 적은 문서인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하고 등록 심사를 통해 정식으로 통과된다면 비로서 가맹사업등록증이 발급됩니다. 이때부터는 안전하게 가맹점모집계약을 체결할 수 있겠습니다. 가맹사업등록을 위한 준비와 가맹사업등록증 발급까지는 대략 30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자료출처: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다운 ]


< 2단계: 프랜차이즈 매뉴얼 구축 >

가맹사업 진행을 위한 1단계로 가맹사업과 관련된 법률적 요건을 구비하였다면 이제는 해당 가맹사업의 내용을 총체적으로 집약한 시스템 혹은 매뉴얼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가맹사업은 기본적으로 가맹본부가 브랜드에 대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이를 가맹점사업자에게 전달시키는 교육적 성격의 사업이기에 노하우를 어떠한 형태로든지 구체적인 내용과 형식으로 만들어야만 합니다. 이것이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혹은 "프랜차이즈 매뉴얼"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프랜차이즈 매뉴얼"이란 이름으로 규정하겠으며 "프랜차이즈 매뉴얼"은 크게 가맹본부용 매뉴얼과 가맹점사업자용 매뉴얼로 구성됩니다. 각기 그 사용의 목적과 대상자가 다르기에 그에 부합되는 현실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야만 복잡하고 끝없는 프랜차이즈 사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겠습니다.

 


[ 프랜차이즈 매뉴얼 목차 구성_샘플 ]

< 3단계: 가맹점모집 전략 및 홍보방안 마련>

​모든 가맹본부가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목적은 오직 하나입니다. 바로 가맹점확장을 통한 수익창출입니다. 그러나 사실 이것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많은 가맹본부들이 가맹사업 개시 후 1년을 버티지 못하고 사라져갑니다. 바로 가맹점모집에 대한 성과물이 없기 때문입니다.

가맹사업 시작을 위한 1단계와 2단계는 사실 얼마간의 비용과 시간이면 충분히 준비가 가능하고 예측이 가능한 작업입니다. 그러나 가맹점모집에 대한 전략과 홍보방안 구축은 그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막연함과의 싸움입니다.


이에 모든 가맹본부는 가맹사업 시작부터 반드시 가맹점모집에 대한 수치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모집 전략방안과 홍보방안을 함께 준비하여야 합니다.

가맹본부 설립과 관련된 요건을 최소한으로 정리 하였으나 생각보다 장문의 포스팅이 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준비하시는 모든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가맹거래사들은 가맹사업법이 살아 숨쉬는 프랜차이즈 현장에서 오늘도 최선을 다하여 가맹사업종사 분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프랜차이즈 본사구축

 

가맹사업을 하기에 앞서 상품에 대한 기술력. 가격경쟁력이 있는지 객관적인 평가는 받아 보셨는지요. ?

이런 업무를 감당할 담당 요원 및 협력업체도 준비되셨는지요..?

 

체인점오픈 총 창업비용 책정?

제품의 기술력 및 가격경쟁력 분석?

제품에 대한 레시피 및 타당성분석?

각종 디자인?

제품 제조 시스템?

제품 유통 시스템?

체인점모집 광고. 홍보 계획?

본사 운영 인허가?

본사 운영 서류?

체인점개설 상담직원?

오픈 체인점 교육. 관리 요원?

예상 체인점에 대한 상권분석. 입지조사. 건물진단. 인허가조사 요원 ?

인테리어공사 업체 확보?

간판 제조업체 확보?

주방기기 제조업체 확보?

주방용품 공급업체 확보?

가구 제조업체(테이블. 의자. 소파. 진열장) 확보?

인쇄물. 판촉물. 제조업체 확보

기타, 주변기기 공급업체(냉난방기기. 음향. 조명. 온수기. 기타) 확보?

 

주변에는 친구. 친척. 가족. 기타 중에는 많은 업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가맹사업을 시작하면서 도움. 협력할 지인들이 많다고들 합니다.

객관적으로 기술과 가격경쟁력을 비교는 해보셨는지요?

문제가 발생하면 빠른 조치와 미해결 시 강력한 법적 대응도 가능한 입장인가요?

 

가맹본사가 일 년에 수백 개씩 폐업을 합니다.

확실한 준비 없이 시작한 결과입니다.

 

체인점주가 투자한 돈이 내 피 같은 돈이라면

체인점주는 내 가족이라는 의식과 도덕적 책임감을 우선에 두어야 합니다.

 

가맹사업은 준비할 매뉴얼이 많습니다.

구축비용은 예비 본사의 아이템. 가맹점규모, 퀄리티. ..에 따라 달라 질 수 있습니다.

1-100까지 가맹사업의 모든 제반사항에 대해 무료상담 받아 보시기 바랍니다.

 

구축. 협력. 윈윈. 어떤 협력도 가능합니다.

 

연락처는 네임카드에 올려 있습니다.

 

프랜차이즈 구축의 모든 것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현재 개발하신 확실힌 고객으로 부터 검증된  음식을 가지프랜차이즈모집에 대해서 생각

하시면서 그에 따른 제반사항들에 대해서 문의를 주시는 분이시네요.

혹시, 앞으로 제품 마케팅에 있어서 고민을 하신다면, 일단, b2c 같은 경우는 블로그체험단 &  

블로그후기와 같은 형태의 플랫폼이 유리하시구요, 나중에 잘되셔서 b2b 형태의 가맹점모집, 

대리점모집, 협력점모집, 총판모집 등을 하시려면, 아래 글을 자세히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겁니다.

요즘은 벼룩시장 또는 일간지에 창업관련 광고를 개제해도 신문을 읽는 독자가 거의 노년층이신

분들이 대부분이셔서 광고효과가 예전과는 전혀 달라 너무 미흡하다고 합니다.

실제 창업, 사업에 뛰어드시는 가장 좋은 연령때는 30대, 40, 50대 분들인데, 이 분께서 정작 창업

관련 아이템을 찾을 땐, 온라인쪽을 거의 90% 이상 이용한다는 통계도 있습니다.

아래 네임카드를 보시면 현재 회원수 약17만명 정도이며 온라인 즉, , 다음 포털사이트들을 

통틀어서 소자본창업 아이템에 관해서는 가장 체계가 잡힌 곳이면서, 가장 알아주는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이곳은 한눈에  봐도 회원분들이 정말 활발하게 활동을 하고 있는 활성화된 카페라 

할 수 있습니다. 

유망아이템마다 수많은 덧글이 달려있어서  그 아이템에 관한 관심과 느낌, 평가 등 회원분들의 

덧글로 많은 내용들을 나타내셨기 때문에, 다른 곳과는 현저히 차이가 있는 카페입니다.

또한, 이 곳 커뮤니티의 가장 큰 특징은, 자체 글양식 기능이 있어서 모집분야, 업무내용,

수익체계, 회사명, 사업자번호, 사이트주소, 회사주소, 등 가장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할

내용들을 글양식에 기입하지 않고서는 글을 쓸 수 가 없도록 된 시스템이 있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다른 곳보다는 훨씬 믿음과 신뢰가 가는 창업쪽 커뮤니티입니다.

마지막으로 이 곳 노하우전수 & 창업/영업[질문/답변] 이라는 게시판을 보시면 창업쪽에서

혹시 궁금한 사항이 발생했을때, 이곳에서 질문을 남기시면, 회원분들 중에서 전문분야에 

계신 회원분께서 성실하게 답변도 잘 달아 주신답니다...^^

소자본 창업 쪽으로 관련된 카페나 커뮤니티를 찾으신다면, 이 곳을 모르고는 다른 분들과

대화하기도 어려우실 겁니다....^^

이 곳 커뮤니티에서는 영업딜러모집, 대리점모집, 지사모집, 총판모집 관련해서 한국에서 가장 

활성화되어 운영되고 있다는 점을 확인해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그럼, 이 곳에서 '소액창업, 소자본창업' 게시판과, '무점포창업, 무자본창업' 게시판에서 발췌된 

최신 창업정보들을 발췌해서 아래에 올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끝으로, 이 곳 커뮤니티에서 "사업계획서 샘플" 이라는 게시판을 보시면 다양한 계약서 양식들이

즐비되어 있음을 발견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위에 원하시는 대리점관련 계약서는 물론이거니와

다른 종류의 서식들도 이용해 보세요.~  무료로 이용가능하시니까, 꼭 확인해 보세요.~

일단, 직접 방문해 보시면 이 곳의 진가를 직접 느끼실 겁니다.









 






 







profile_image 익명 작성일 -

제 브랜드를 하나부터 열까지 제 손으로 직접 만들어서 현재 가맹점 약 250개 이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업계 1위고요.

질문자님이 가장 먼저 하셔야하는것은 1호점을 '매일 줄서야 먹는 집'으로 만드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서 프랜차이즈 본사를 하시려면 추가로 이 세가지가 필요합니다.

1. 가맹점에 공급할 상품
(예를 들면 그 게장과 또다른 메뉴 등입니다)

2. 브랜드와 마케팅 노하우
(로고, 철학 , 디자인 등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가맹점이 문을 열면 어떻게 마케팅을 해야 하는지 지도하실 노하우가 있으셔야 합니다)

3. 점포 운영 노하우
(가맹점이 문을 열었을때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 지에 대한 노하우입니다. 직원채용은 어떻게해야 하는지, 급여는 어떤 선이 적정한지, 허가내는 과정, 등 법무, 노무, 손님 상대하는법, 메뉴구성하는 법, 청소하는 법 등의 모든 노하우입니다)

가맹점은 크게 보면 이 세가지를 돈을 주고 사는 것입니다.

이 세가지는 말하자면 가맹 본부의 상품입니다. 이게 준비가 되셨으면 이제 이 세가지를 복제할 수 있는 시스템이 또 필요합니다.
이 세가지가 어느 가맹점에 가더라도 같은 퀄리티로 구현이 되도록 복제 해야 하는 것이죠 . 즉, 내가게는 이렇게 홍보하면 되더라가 아니라 어떤 가맹점에 적용해도 먹히는 방법을 가지고 계셔야 합니다 그래야 복제가 되니까요.
예를 들어 직영점이 사실 내가 열심히 직접해서 대박이다. 이런건 복제가 안됩니다. 전국 가맹점에서 다 내가 일할수는 없으니까요.
그리고 복제를 위해서 위 세가지에 대한 모든 매뉴얼, 물류시스템, 감시감독시스템 등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이제 가맹점 모집하고 관리할 시스템이 있어야 합니다. 즉, 홈페이지, 블로그, 가맹관련 홍보물, 각종 계약서, 정보공개서, 직원, 물품 주문관련 어플리케이션 등 입니다.

대강 생각나는대로 적어보았습니다.
급하게 그냥 적어서 내용이 부실할수도 있으니 그냥 참고만 하세요.
일단 직영점을 대박내시고, 대박나시면 그돈으로 총 세개정도는 해보시는게 안정적입니다.
세개가 모두 한 방법으로 성공했으면 어느정도 복제가 가능하다는 뜻이니까요.

차근차근 꿈을 이루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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