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공정가맹거래사무소 대표 손경수 가맹거래사입니다.
가맹거래사는 가맹사업법을 통하여 가맹본부, 가맹희망자, 가맹점사업자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답 글 드립니다.
전체적인 질문의 내용을 보니 외식업 직영점을 운영하고 계신 상황에서 매출이 늘고 주변에서
가맹점 개설에 대한 문의가 늘어나면서 자연스럽게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관심이 생긴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주 보편적이고 자연스러운 가맹본부의 준비단계라 생각됩니다.
궁금하게 생각하시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준비에 대한 전체적인 내용을 제가 기 작성하였던
블로그의 내용을 통하여 전하여 드리고자 합니다. 보시고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https://blog.naver.com/seeyou50/221035901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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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정가맹거래사무소 대표 / 서울시 불공정상담센터 법률상담관 손경수 가맹거래사입니다.
보유하고 있는 자격의 특성 상 전체 50%정도의 문의와 상담이 바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 설립에 관한 내용입니다. 오늘은 반복된 상담을 통해 확인된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설립하고자 하는 분들의 주된 궁금점을 중심으로 무엇을 어떻게 준비하고 만들어야 안전하고 장수하는 가맹본부가 될 수 있을지를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다수의 예비 가맹본부들은 인터넷 검색을 통하여 [프랜차이즈 시스템구축] 또는 [프랜차이즈 설립] 등을 검색하고 관련 전문가들을 통하여 프랜차이즈 사업 진행에 대한 여러 정보를 얻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그 비용이 만만치 않고 막상 수백에서 수천만원의 비용을 투자 하였다고 하여도 가맹사업에 대한 성공을 보장 받을 수 없기에 상당히 막연하고 막막한 출발선에 놓이게 됩니다.
맞습니다. 너무도 불확실성이 크고 외식업 중심의 극심한 경쟁환경이 존재하는 프랜차이즈 본부설립이기에 초기 가맹본부는 정말로 그 시작은 슬림하고 가볍게 시작해야만 합니다. 물론 자사 브랜드의 성공에 대한 확신과 애착은 필수입니다.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로서 힘찬 출발을 준비하는 예비 가맹본부 대표자를 위해 오늘은 [가맹본부 설립요건]을 크게 3개의 목차로 나누어 함께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큰 성공보다는 안전하고 경제적으로 시작하는 방법을 제시하여 드리겠습니다.
< 1단계: 가맹사업 법률요건 구비 >
1.가맹사업을 위한 사업자등록증 발급
-. 모든 사업자는 기본적으로 사업의 형태에 따라 업태와 종목을 선정하여 사업자등록증을 발급 받습니다. 가맹사업은 특성 상 사업자등록증내 업태와 종목은 가급적 가맹사업의 목적과 방향을 잘 고려하여 선택함이 좋습니다.
-. 가맹사업의 경우 일반적으로 업태는 도매,제조 & 종목은 프랜차이즈,식품유통 등을 가장 많이 선택하고 있습니다. 업태와 종목을 선정시에는 향후 가맹사업의 목표까지도 고려하여 선택하심이 좋고 설령 새로운 사업분야가 추가된다 하여도 업태와 종목 변경에는 큰 어려움이 없습니다.
-. 사업자등록증 신청 및 발급은 관할 지역 세무서 방문 또는 인터넷 홈텍스 접속을 통해서도 가능합니다.
-. 많은 이들이 사업자형태가 법인사업자가 유리한지 개인사업자가 유리한지 궁금해합니다. 세법상 각각의 장단점은 분명히 다릅니다. 그러나 철저하게 가맹사업의 목적을 가맹점 확장 차원에서 생각하여 본다면 법인사업자로의 가맹본부 운영이 가맹계약 시 신뢰성 전달에 있어서 조금 더 유리하다는 개인적인 경험을 전달하여 봅니다.
[ 가맹본부의 사업자형태 분석 ]
[ 개인과 법인 가맹본부의 사업자등록증 샘플 ]
2. 지적재산권 확보(상호, 상표, 특허권, 디자권 등)
-. 가맹사업을 진행함에 있어 상표는 매우 중요한 사업적 요소로 작용을 합니다. 상표 등을 가맹점사업자에게 사용하도록 허가를 함으로써 가맹비 등을 공식적을 수취할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으며 또한 매달 로열티 등을 받을 수 있는 조건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브랜드 이미지 형성시킴으로써 모든 가맹점에게 통일적 이미지를 부여할 수 있기 때문에 가맹사업초기 브랜드의 특성을 잘 표현하는 이미지와 상호 등으로 상표를 출원하게 됩니다.
-. 상표출원 작업은 초기 기획단계시 가급적 가맹본부측과 시각디자이너, 변리사 분들이 함께 출원준비 작업을 하심이 좋습니다. 간혹, 디자인적인 요소를 앞세우다 보면 상표출원 요건이 맞지 않고 상표출원 요건을우선적으로 고려하다 보면 브랜드의 특성을 잘 부각시키지못한는 상황이 발생함으로 초기 단계에서 부터 시각적인 디자인요소와 상표출원 요건을 모두 갖춘 좋은 브랜드를 개발하여야 비용낭비를 줄일 수 있습니다.
-. 상표디자인에서 출원등록완료까지는 대략 6개월 가량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보편적으로 가맹사업초기 상표등록을 먼저 한 후 등록번호만을 가진 상태로 가맹사업등록을 합니다. 다만, 출원단계에서 부터 출원을 희망하는 상표가 제대로 출원이 가능한지에 대한 철저한 검증과 준비가 필요하겠습니다. 가맹사업 초기에 급격하게 가맹점출점을 진행시킨 후 등록준비했던 상표가 출원과정에서 거절될 경우에는 모든 간판 및 사인물등에 대한 전면적인 교체 및 수정이 필요함으로 반드시 사전에 철저한 검증이 필요하겠습니다. 이와 관련된 업무의 특성 때문에 변리사 분들의 손길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 상표출원관련 비용은 대행하시는 분들마다 다소 상이하나 통상 하나의 상표를 기준을 70~80만원선에서 작업 대행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사전에 변리사 분들과의 심도있는 상담을 꼭 권장합니다.
[ 상표출원번호통지서_샘플 ]
4. 가맹금예치계좌개설 및 가맹점사업자피해보상보험가입
-. 가맹계약을 체결하면 가맹본부는 가맹점사업자에게 가맹금 등을 수치하게 됩니다. 그러나 가맹금을 처음부터 가맹본부명의 통장으로 받아서는 안됩니다. 가맹사업법에서는 가맹사업초기에 가맹점사업자의 판단착오 또는 가맹본부의 불법행위로 인한 계약으로 손해가 발생되는 것을 예방하기 위하여 일정기간동안 가맹점사업자의 가맹금을 시중 금융기관에 예치를 하도록 강제를 하고 있습니다.
-. 가맹사업을 시작하려는 가맹본부는 가맹사업등록전으로 시중 금융기관을 방문하여 관련서류를 제출한후 가맹금예치계좌를 만들어야 합니다. 그리고 가맹점희망자가 발생하면 이 계좌로 가맹금 등을 입금하도록 안내를 해주어야 합니다.
-. 만일 가맹본부측에서 가맹금 등을 바로 사업적 용도로 활용을 하고자 한다면 서을보증보험 등에 가맹점사업자피해보상보험계약을 체결한 후 가맹금을 즉시 받을 수도 있습니다. 보험계약은 가맹점이 한개 이상 있어야 가능하며 가입금액은 최소 \15,000~\20,000 가량 합니다. 이는 가맹본주의 재무상태에 따라 상이합니다.
(사진출처: http://blog.naver.com/chdw0318?Redirect=Log&logNo=220891619849)
4. 가맹사업등록(정보공개서 & 가맹계약서)
-. 우리나라에서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하기 위한 기본요건은 바로 공정거래위원회 가맹사업등록 부터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만일 정보공개서를 등록하지 않고 가맹계약을 체결할 경우에는 연매출액의 100분의 2 또는 5억원 이내의 과징금이 부과될 있습니다.
-. 가맹사업등록이란 바로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 등록을 말합니다. 가맹본부의 가맹사업관련 내용을 적은 문서인 정보공개서와 가맹계약서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출하고 등록 심사를 통해 정식으로 통과된다면 비로서 가맹사업등록증이 발급됩니다. 이때부터는 안전하게 가맹점모집계약을 체결할 수 있겠습니다. 가맹사업등록을 위한 준비와 가맹사업등록증 발급까지는 대략 30일정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자료출처: 가맹사업거래 홈페이지 다운 ]
< 2단계: 프랜차이즈 매뉴얼 구축 >
가맹사업 진행을 위한 1단계로 가맹사업과 관련된 법률적 요건을 구비하였다면 이제는 해당 가맹사업의 내용을 총체적으로 집약한 시스템 혹은 매뉴얼을 마련하여야 합니다.
가맹사업은 기본적으로 가맹본부가 브랜드에 대한 노하우를 기반으로 이를 가맹점사업자에게 전달시키는 교육적 성격의 사업이기에 노하우를 어떠한 형태로든지 구체적인 내용과 형식으로 만들어야만 합니다. 이것이 우리들이 흔히 말하는 "프랜차이즈 시스템" 혹은 "프랜차이즈 매뉴얼"이라는 것입니다.
여기에서는 "프랜차이즈 시스템"을 "프랜차이즈 매뉴얼"이란 이름으로 규정하겠으며 "프랜차이즈 매뉴얼"은 크게 가맹본부용 매뉴얼과 가맹점사업자용 매뉴얼로 구성됩니다. 각기 그 사용의 목적과 대상자가 다르기에 그에 부합되는 현실적인 내용들로 구성되어야만 복잡하고 끝없는 프랜차이즈 사업이 효율적으로 진행될 수 있겠습니다.
[ 프랜차이즈 매뉴얼 목차 구성_샘플 ]
< 3단계: 가맹점모집 전략 및 홍보방안 마련>
모든 가맹본부가 프랜차이즈 가맹사업을 준비하고 운영하는 목적은 오직 하나입니다. 바로 가맹점확장을 통한 수익창출입니다. 그러나 사실 이것이 정말 어려운 일입니다. 많은 가맹본부들이 가맹사업 개시 후 1년을 버티지 못하고 사라져갑니다. 바로 가맹점모집에 대한 성과물이 없기 때문입니다.
가맹사업 시작을 위한 1단계와 2단계는 사실 얼마간의 비용과 시간이면 충분히 준비가 가능하고 예측이 가능한 작업입니다. 그러나 가맹점모집에 대한 전략과 홍보방안 구축은 그 시작과 끝을 알 수 없는 막연함과의 싸움입니다.
이에 모든 가맹본부는 가맹사업 시작부터 반드시 가맹점모집에 대한 수치적인 목표를 설정하고 그에 따른 모집 전략방안과 홍보방안을 함께 준비하여야 합니다.
가맹본부 설립과 관련된 요건을 최소한으로 정리 하였으나 생각보다 장문의 포스팅이 되었습니다. 관련 내용이 프랜차이즈 가맹본부를 준비하시는 모든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가맹거래사들은 가맹사업법이 살아 숨쉬는 프랜차이즈 현장에서 오늘도 최선을 다하여 가맹사업종사 분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